사용자 페르소나는 앱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그래서 수익성이 높은 사용자의 모습을 설명하는 자료입니다. 페르소나를 통해 앱 구성과 콘텐츠의 흐름, 기능 플로우 형성, UI 개선 등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페르소나가 절대다수의 앱 사용자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앱 사용자 그룹과 페르소나
같은 카테고리의 앱 시장이라 해도 조금씩 다른 선호를 가지는 사용자들로 그룹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압도적 점유율의 앱은 있을 수 있어도, 하나의 앱만 있는 앱 시장은 드문니다. 가능한 시장이 있다면 카카오톡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시장 정도일 것입니다.
앱 시장이 아니라 하나의 앱 가입자를 분석해 보아도 서로 다른 이용 이유를 가지고 있는 그룹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호와 만족, 이용 이유 등을 확인해 본다면 이러한 사용자 그룹의 다양한 기준에 의해 구분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한 기준으로는 같은 그룹에 속했던 사용자들도, 다른 기준으로는 다른 그룹에 속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마음속 깊이 존재하는 앱 이용 이유는 각자 다르고, 가중치도 다 다릅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이 한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은 여러 이유들이 결합된 최종 선택 기준이 그 앱으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페르소나는 한 앱의 이런 여러 사용자 그룹 중 앱 서비스 전략의 핵심이 되는 그룹을 의미합니다.
페르소나 사용자 그룹을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다음의 단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앱의 제공 서비스 자극에 대해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사용자들을 그룹화.
- 여러 사용자 그룹 중 가장 수익성 높은 사용자 그룹 선정
- 사용자 그룹의 규모와 수익성 검토
- 사용자 그룹에 대한 속성 데이터 수집
이렇게 해서 선정된 페르소나 사용자 그룹에 대한 취미, 지역, 나이, 성별, 직업 등 다양한 속성 정보를 취합하여, 가상의 하나의 사용자로 묘사합니다. 이렇게 묘사된 페르소나 사용자는 앱 서비스 제공 대상으로 설정합니다.
왜 페르소나 기반 기획을 해야 하는가
페르소나 기반 기획은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앱 전략에 효용성이 있습니다.
- 비용 효율성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하는 앱 기획은 비용 효율적입니다. 이는 단지 커뮤니케이션 밀도 측면에서 광고나 사용자 확보 측면의 효율성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기능 집중도 및 사용성의 앱 개발 측면에서, 앱 운영 측면에서도 비용 효율성이 높습니다.
- 수익 가능성
수익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말입니다. 가입자라도 항상 다른 앱과 비교하면서 고민하는 사용자보다, 앱을 열렬히 사랑하는 사용자들이 수익성이 높은 것은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앱을 열렬히 사랑하는 사용자에게 집중해서 기획해야 한다는 말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 확장성
앱이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앱의 열렬한 팬이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이들은 주변에 앱 사용을 권할 뿐 아니라, 온라이니서 다양한 앱에 긍정적인 콘텐츠를 만들어 냅니다. 앱을 사랑하는 페르소나의 이러한 활동은 앱 미 사용자를 앱으로 끌어들이는 블랙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앱 전략 거점인 페르소나. 앱을 사랑하는 사용자들
이러한 이유들로 앱 기획은 사용자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작업을 해야 수익성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페르소나 없이 기획을 하고 앱 운영을 하고 있다면 무언가 일관되지 않은 사용자 경험을 주게 될 것입니다. 종종 너무나 좋았던 서비스를 중단하고 이상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들도 보게 됩니다. 이 이유도 페르소나의 부재일 수 있습니다.
어떤 기획자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능과 디자인을 빠르게 적용하여 서비스하면 되지 않느냐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능과 디자인을 따라 하는 것은 아무리 빨라도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게 되는 시간에 더하여 사람들이 좋아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시간, 여기에 개발하는 시간까지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패스트 팔로워 전략은 사람들이 좋아하기 전에, 해당 기능이나 디자인이 사람들이 좋아하게 될 것이라 예상하고 개발합니다. 그래서 너무 늦지 않게 대응 앱 서비스를 론칭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시장은 '당신이 알았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와 '당신이 알았기에 그 서비스의 인기는 이제 사라지게 된 것이다.'라는 말이 적용되는 곳이기에 우리 앱에 특화된 사랑하는 사용자들인 페르소나의 파악이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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