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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시장, 사용자 그리고 온라인 서비스

by 애플_피시 2023. 2. 7.

온라인 서비스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사용자 경험이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중심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구매력이 있는 사용자들이 모여 있는 모여 있다고 파악되는 집단을 우리는 온라인 서비스 시장이라 부릅니다. 여기에서는 온라인 서비스의 중심인 사용자와 수익의 장인 시장과 관계를 알아봅니다.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개념  

시장은 상품을 팔고 사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공급자와 구매자가 있고 이를 판매자와 소비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시장에서 상품을 팔고 사는 균형 가격은 수요 공급 곡선으로 설명되기도 합니다.

 

그럼 온라인 서비스를 팔고 사는 상품으로 하는 시장을 온라인 서비스 시장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이 시장의 공급자이자 판매자는 쿠팡, 네이버, 토스라고 부르는 플랫폼 사업자가 됩니다. 그리고 구매자이자 소비자는 이 플랫폼에 회원가입을 하고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가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시장은 쿠팡, 네이버, 토스 등의 플랫폼들과 이 플랫폼들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의 합이 일반적으로 파악가능한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원은 가입과 탈퇴가 이루어지고, 회원이라도 장기적으로 이용을 하지 않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어 실제 팔고 사는 거래 기준의 시장은 다소 유동적입니다. 그러므로 대략적으로 오차 가능성을 감안하여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추정한 시장은 기본적으로 현재 또는 과거 회원 가입과 이용을 했던 사실이 있는 사용자들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추세는 전반적인 온라인 사용자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래의 회원과 이용 가능성을 시장에 투영하여 감안할 경우 울라인 서비스 시장은 현재의 추정보다 좀 더 크게 잡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목표 시장

온라인 서비스 시장이 쿠팡, 네이버, 토스 등의 모든 플랫폼들과 이 플랫폼 회원, 사용자 모두를 합한 것이라면, 온라인 서비스 목표 시장은 쿠팡이면 쿠팡, 네이버면 네이버 등 그 하나의 플랫폼을 회원, 사용자와 해당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거래만을 기준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시장은 해당 온라인 서비스의 이용 가능성이 낮더라도 다른 비슷한 서비스에 회원 가입을 했거나 이용을 하고 있다면 가능 시장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 시장은 실제 해당 온라인 서비스 회원 또는 사용자를 기반으로 보수적으로 산정해야 합니다. 

 

신규 서비스의 경우 회원과 사용자가 하나도 없으므로 목표 시장은 없다고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이때 목표 시장은 온라인 서비스 제공 내용과 전략에 적합한 사용자 그룹을 찾아 미래 추정 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산정합니다.

 

다른 말로 신규 서비스가 추정하는 온라인 서비스 목표 시장은 현재 온라인 시장 사용자의 취향, 선호 등을 분류하여 온라인 서비스가 지향하는 제공 가치와 부합하는 사용자 그룹을 미래 기준 목표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

쿠팡 사용자는 쿠팡에 회원 가입을 하고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네이버를 회원 가입을 하고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의미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는 그 서비스 가입 회원으로 한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가 사용 가능성이 있는 온라인 이용자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구분이 모호할 경우 이러한 추정 개념이 특정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 규정에 더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이제 다음 사용자를 추정할 때 네이버 사용자를 포함하여 계산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새로운 스타트업이 사업 계획에 미래 추정 매출을 적을 때는 네이버 사용자를 포함하여 계산할 것입니다. 네이버가 지금의 국내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가장 큰 플랫폼 중 하나이므로 이를 통해 해당 스타트업의 미래를 아름답게 포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즉 투자자가 서비스가 시작되기 전 해당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상상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는 투자로 이루어질 가능성을 높게 합니다. 스타트업은 연결 포인트를 강조할 것입니다. 

 

이를 잠재 사용자와 서비스 성장 가능성을 투영한 사용자 추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재, 성장 가능성과 추정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럴듯한 합리적 논리의 연결점이 중요합니다.

 

합리적 논리의 연결점은 잠재 사용자를 실제 사용자로 만드는 데 사용되는 것과 투자자가 투자를 위한 스타트업의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될 때는 다릅니다.

 

사용자 기준 연결점은 사용자 경험을 기준으로 사용 가치와 필요의 관점에서 판단되는 연결점입니다. 이에 반해 투자자 기준 연결점은 투자 경험을 기준으로 투자 가치와 필요의 관점에서 판단되는 연결점이 됩니다.

 

기준이 다르므로 온라인 시장 사용자가 생각하는 해당 온라인 서비스 미래 사용자와 투자자가 생각하는 해당 온라인 서비스의 미래 사용자는 다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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