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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스타벅스, 젝시믹스로 살펴보는 마케팅 성장 전략의 종류와 방법

by 애플_피시 2021. 12. 13.

이글에서는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를 통해 마케팅 성장 전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종류와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성장 전략은 기존 제품/신제품, 기존 시장/신규시장 매트릭스로 4개의 방법이 나타납니다. 이를 스타벅스와 젝시믹스 사례로 살펴봅니다.

 

 

기업 마케팅 시장 성장 그리드

 

기업의 성장 전략은 기존 제품/신제품, 기존 시장/신규시장 매트릭스를 통해 크게 4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기존 제품으로 기존 시장에서 성장하는 방법의 전략은 시장 침투 전략, 기존 제품으로 신규시장에서 성장하는 방법의 전략은 시장 개발전략이라고 합니다. 신제품으로 기존 시장에서 성장하는 방법의 전략은 제품 개발 전략, 신제품이 신규시장과 만나면 다각화 전략이 됩니다.

 

이 네 종류 전략에 대한 개념을 간단히 정리한 후 사례를 통해 더 자세히 종류별 전략 방법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4가지 성장 전략 종류와 방법]

  • 시장 침투 전략 : 기존 제품을 가지고 기존 시장에서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전략.
  • 시장 개발전략 : 기존 제품을 가지고 신규 시장을 개발하는 전략.
  • 제품 개발전략 : 기존 고객들에게 업그레이 된 제품이나 신제품으로 매출을 늘리는 전략.
  • 다각화 전략 : 기존 제품과 기존 시장에서 벗어나 신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전략.  

 

 

젝시믹스 성장 방법 검토

 

젝시믹스는 국내 1위 레깅스 브랜드입니다. 젝시믹스는 초기 자사 온라인 스토어를 통한 판매를 통해 가성비 레깅스를 판매하고 있음에도 상당한 영업이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매출 규모에서는 안다르에 밀려서 2위에 위치했습니다.

 

이에 젝시믹스는 기존 상황에서 매출을 더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할 것입니다. 

 

하나의 방법은 젝시믹스 온라인 스토어를 방문하는 유저의 방문 횟수와 이용 시간을 늘리고 구매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반복적으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온라인 스토어에서 다양한 행사를 통해 방문을 유도하고 스토어 사용 시간과 구매를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둘은 젝시믹스 온라인 스토어 외에 레깅스 판매망을 늘리는 것입니다. 쿠팡과 같은 거대 쇼핑 플랫폼에서 직접 판매를 할 수도 있고 중간 유통업자를 통해 판매 쇼핑몰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또는 20대가 많이 찾는 지역에 오프라인 직영 매장을 설립한다거나 백화점에 입점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네 가지 종류의 성장 방법 중 시장 침투 전략에 해당합니다.

 

젝시믹스는 요가나 필라테스, 헬스 등 실내 운동 시 주로 착용하던 레깅스를 야외 달리는 물론 등산 같은 실외 운동과 일상복으로 입을 수 있는 제안을 통해 매출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네 가지 종류의 성장 방법 중 기존 제품으로 신규 시장을 개발하는 시장 개발전략에 해당하게 됩니다.

 

젝시믹스는 그동안 주력이었던 가성비 셀라 레깅스가 아닌 가심비의 블랙라벨 레깅스를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이는 성장 종류 중 기존 고객에게 신제품으로 제공하는 방법으로 제품 개발 전략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젝시믹스는 애슬레저 화장품을 출시합니다. 이는 기존 레깅스 시장에서 벗어나 화장품이라는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는 방법의 다각화 전략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확장 전략을 고민한 젝시믹스는 여전히 가성비 레깅스 경쟁자들이 영업손실에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을 때 매출을 늘리면서도 꾸준한 영업이익을 거둘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스타벅스 성장 방법 검토

 

스타벅스는 국내 1위 커피 전문점 브랜드입니다. 그동안 경쟁자들이 커피빈에서 카페베네 그리고 투썸플레이스로 변하는 동안 스타벅스는 꾸준히 성장을 해 왔습니다. 스타벅스는 어떤 종류의 성장 전략과 방법을 사용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스타벅스의 매장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이제 서울 어디에서나 스타벅스 매장을 만날 수 있고, 이점은 스타벅스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이런 매장을 늘리는 것은 성장 전략 4 종류 중 시장 침투 전략 방법에 해당합니다.

 

스타벅스는 국내 커피 브랜드가 아닙니다. 미국 스타벅스 본사 입장에서 한국의 스타벅스는 시장 개발전략의 하나입니다. 그럼 국내 스타벅스 입장에서 시장 개발전략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매장을 찾는 연령대를 높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 스타벅스는 대학생이나 젊은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커피 브랜드였습니다. 그러나 요즘 스타벅스 매장에 가보면 가족 단위 손님이나 나이가 많은 분들도 많이 커피를 마시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네 종류 전략 중 기존 제품으로 새로운 연령 시장을 개척한 시장 개발전략이 됩니다.

 

12월 스타벅스 다이어리 시즌이 되면 항상 스타벅스는 기존 음료 외에 신제품 음료를 일정 이상 구매해야 다이어리를 받을 수 있는 미션을 완료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 방법은 기존 고객들이 신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매장에서 커피 외에도 다양한 컵과 텀블러 상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은 집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원두를 판매한다던지, 스타벅스 인스턴트커피를 판매하는 것도 4 종류 성장 전략 중 제품 개발전략에 해당합니다.

 

스타벅스는 더 이상 커피만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점은 스타벅스가 기존 커피 시장 외에 티 시장으로 확장했음을 의미합니다. 스타벅스는 기존 매장을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을 유인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기존 스타벅스 매장과 완전히 다른 티 전문 매장을 설립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티 시장에 진입한 것은 티 고객이라는 기존의 커피 고객과 완전히 다른 시장에 기존 커피와 다른 제품인 티로 확장한 다각화 전략 종류에 해당하는 것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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