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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기업 전략 수립 시 마케팅의 역할과 영향

by 애플_피시 2021. 12. 14.

마케팅은 기업 목표와 전략뿐 아니라 사업부 목표와 전략에 영향받습니다. 제품과 브랜드 마케팅은 이를 관리하는 사업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되고, 사업부의 목표는 시업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마케팅은 기업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마케팅과 기업 철학

 

기업 철학은 기업의 목표로 구체화되고 전략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됩니다.

 

기업의 목표는 시장에서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수익을 위해서는 소비자 가치를 충족시키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결국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가격을 정하고, 판매하고, 설득하느냐가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체적 활동이 됩니다.

 

즉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의 수립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소비자와 수익성 있는 관계를 발생시키고 유지시키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소비자의 가치의 생산과 판매, 광고/홍보 등을 통해 고객 만족과 관계를 만들고 관리하는 것은 바로 마케팅입니다.

 

이런 이유로 마케팅 데이터와 자료는 기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 정보가 됩니다.

 

 

전략 계획의 핵심 요소

 

기업이 존재하는 최종적인 목적이 수익을 올려 지속적으로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라면 수익성 좋은 매력적인 시장과 고객을 찾아내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수익과 생존을 위한 핵심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익성 좋은 매력적인 시장 기회를 찾아내는 방법을 마케팅이라 합니다. 마케팅은 또한 시장 기회를 수익화하는 기업의 역량과 자원을 평가하고, 조합하여 수익을 실현하는 과정을 설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런 기업의 역량과 자원은 전략 계획 수립의 핵심 투입 요소입니다.

 

결국 마케팅은 기업 전략 계획 수립 시 핵심 투입 요소를 파악, 분석, 측정하여 경쟁 우위를 위한 전략 수립의 시장지향성과 실현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사업 단위 전략 수립 기여 부분

 

제품과 서비스를 운영, 관리하는 실질적인 단위인 사업부의 전략은 제품과 서비스 매출과 이익의 발생을 위한 것이 됩니다. 이는 결국 제품과 서비스의 고객을 만들고 관계를 유지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만드는 마케팅 전략과 상당 부분 겹치게 됩니다.

 

이런 이유는 사업부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은 마케팅 전략 수립의 많은 부분을 참고하여 작성됩니다. 사업부문의 전략적인 목표는 결국 수익성에 기반하지 못한다면 전체 기업의 성과 평가 시 낮은 점수를 받아 승진과 보너스에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게 됩니다.

 

마케팅 전략과 프로그램 관리를 통한 수익성 고객의 형성과 유지는 사업부 수익성의 핵심이 되기에, 결국 전체 기업 성과 평가 시 다른 사업부보다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기에 사업부 소속 관리자들도 사업부 전략 수립 시 마케팅 부분을 많이 적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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