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시장의 모든 소비자를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문제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쉽지도 않습니다. 어떤 사용자에게 좋은 서비스 내용이 다른 사용자에게는 별로일 수 있기에 모든 소비자를 사용자화 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서비스 사용자 그룹 정하기
더 적은 비용을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 사용자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면 서비스를 유지 발전 시키는데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바람이 서비스 사용자 그룹을 정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서비스 사용자들을 확보해야 하니 확인 가능한 공통된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이어야 합니다. 더하여 충분한 규모가 되어야 하므로 그 수가 일정 이상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일정은 개발되어 운영될 서비스 규모와 향후 확장 시장 규모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의 세 가지가 됩니다.
- 그룹 확인 가능
- 사용자 그룹에 광고나 홍보로 접근 가능
- 동일한 마케팅을 접근할 수 있는 그룹의 규모 충분
차별화는 왜 중요할까
서비스 사용자 그룹을 정하여 접근하여 회원 가입과 이용까지 만들었어도 다른 서비스로 간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비용은 기존 사용자 유지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것보다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여 수익을 올리는 게 더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기존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로 가는 것은 다른 서비스에서도 혜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우리 서비스에서만 서비스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면 다른 서비스로 갈 이유가 없습니다. 바로 이것을 서비스 차별화라 합니다.
서비스 차별화는 우리 서비스 혜택만 사용자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 차별화는 기능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를 통해서도 차별화는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샤오미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차이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스마트폰 시장의 기술 평준화로 스마트폰 성능의 차이는 이제 크지 않게 되었습니다.
차별화가 기능이나 기업 브랜드 등 하나, 둘의 요소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애플 아이폰처럼 iOS라는 독점적 OS 뿐 아니라 앱스토어 생태계, 브랜드, 디자인, 기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차별화를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이 모든 것이 다 되었어도 실질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오프라인 쇼핑 서비스를 하려 하는데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없다면 서비스 제공은 어려워집니다. 쇼핑앱 서비스를 준비하는데 앱을 만들 수 없다면 지금까지 한 모든 이야기는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이를 다르게 생각해보면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앱은 있어도 수익성 있는 서비스 사용자를 확보할 수 없고, 차별화할 수 없다면 이 상황도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전자인 앱을 만들 수 없는 상황보다 후자는 더 안 좋은 상황입니다. 차라리 앱을 못 만들기에 서비스를 시작도 안 한 경우는 기회비용만 들어갑니다. 그러나 앱을 만들었는데 수익성 있는 사용자와 차별화를 파악/실행할 수 없다면 실제 비용이 들어가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후자는 앱 개발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그냥 시중의 앱스토어 있는 앱과 비슷한 앱만 만들 수 있을 뿐 어떤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서비스를 위한 앱이 만들어졌다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전자의 경우 충분한 자금만 확보되어 있다면 외부 기업을 통해 앱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조차 불가능하다면 시장에 비슷한 서비스조차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이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단순히 앱을 만들거나 웹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SI나 웹에이전시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업에서 개발 업무를 해 보면 SI나 웹에이전시는 서비스 기획을 하거나 운영을 하지 않습니다. 단지 서비스 기획에 맞추어 앱이나 웹을 만들어주거나 이 앱과 웹을 유지/보수, 운영 지원하는 것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말은 서비스 가치 사슬을 운영하여 생산된 가치를 목표 사용자 그룹에 전달하여 혜택을 제공하고 수익을 올리는 활동의 반복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앱기획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통 서비스 기능 제공, 차별적 서비스 기능 제공의 이점 (1) | 2022.12.29 |
---|---|
충성도 높은 서비스 사용자 그룹은 만들기의 시작 (0) | 2022.12.29 |
서비스 사용자 충성도가 이용률에 미치는 영향 (0) | 2022.12.28 |
서비스 추구 혜택에 따른 무신사와 지그재그, 에이블리 사용자 차이 (0) | 2022.12.28 |
서비스 사용자, 비사용자, 과거 사용자, 잠재 사용자의 가치 (0) | 2022.12.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