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과정 중 서비스 가설 수립은 구체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진행할지와 어떤 서비스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할지에 대한 가설을 의미합니다. 가설을 기반으로 앱과 웹 기획됩니다. 기능과 디자인, UI 등 작업 시 선택의 이유가 됩니다.
서비스 가설의 시작
서비스 가설은 최적의 서비스 개발을 위한 것입니다. 서비스 시장 진입을 위한 핵심 사용자의 특성과 함께 사용 프로세스에 대한 가설입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했을 때 목표 사용자가 어떤 사용 경험을 형성하는지에 대한 가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서비스가 온라인 서비스이므로 물론 서비스 가설은 온라인 사용자 특성과 취향을 기반하여 수립됩니다. 이때 앞서 진행하였던 사업 기획, 내부 자원, 외부 경쟁 상항 데이터를 활용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앞서 진행한 서비스 니즈와 자원, 경쟁 상황 파악 등이 전반적인 서비스 시장과 세분화 시장에 대한 것이라면, 서비스 가설은 이보다 저 좁은 시장인 목표 시장을 기반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가설은 시장이 아닌 사용자 서비스 욕망에 대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설 수립 방법
서비스 가설을 수립하는 방식은 크게 묘사 방식과 요소 분석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 가설이 서비스 구현의 기준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의 표는 서비스 가설 수립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표 중 하나입니다. 주로 수립한 가설 요소를 검토하면서 수정 보완하는 방법으로 서비스 가설을 완성시키는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위의 표 외에도 목표 시장 대표 사용자 묘사와 시장 상황, 내부 자원 등의 요소를 모아 놓고 이를 조합하여 공략한 사용자 경험의 서비스 가설을 도출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방식을 취하던 한 번의 진행으로 서비스 가설이 결정되지는 않아야 합니다. 중요한 정보가 서비스 가설 수립 시 확보하지 못했으나 이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을 진행하는 과정 중 시장에 중요한 사건이 발생하여 서비스 니즈가 변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과정은 특정 단계에 끝나는 작업이 아닌 데이터가 증가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 나가야 하는 작업이다.
위의 서비스 가설 정리표는 서비스 가설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를 정리하고 각 요소의 핵심 키워드를 뽑습니다. 각 서비스 구성 요소가 서비스 제공 시 발생하는 기회와 위협 요인을 알아보고, 이 요소의 서비스 경험을 형성하기 위한 개발 요소와 가치를 추정해 봅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가설의 구현 가능성과 비용, 가치와 기능 수렴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설의 중요성
이전 작업한 서비스와 관련한 작업들이 시장과 사업이라는 거시적인 성격의 비중이 컸다면, 서비스 가설은 그 기업이 제공할 서비스라는 구체적이고 미시적인 성격의 비중이 큰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가설 작업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구체적이라는 의미는 서비스 대상을 명확히 하고 세분화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20대를 위한 서비스라고 해서는 안되고 어떤 20대인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20대를 서로 다른 욕구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다면 여러 욕구 그룹 중 집중한 하나 또는 둘의 그룹을 선정해야 합니다.
그냥 20대 여성, 70세 이상 노인, 중고등학생 등을 타깃으로 서비스 가설을 수립하는 것은 무의미한 작업이 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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