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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 관계

by 애플_피시 2021. 10. 9.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전반에 관한 가치와 수익에 대한 것을 기획하는 것이고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 부분에 대한 기획 내용이라고 간략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가치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하여 유통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올릴지에 대한 계획을 의미합니다. 사업 기획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하여 수익 모델은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에 집중되어 있는 계획을 의미합니다. 수익 모델은 여러 기업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이 비슷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BM특허라는 것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의 주요 수익 모델은 광고로 같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은 다릅니다. 구글과 네이버 사이트에 들어갔을 대 보이는 모습도 다를뿐더러 검색 엔진이 작동하는 방식도 다릅니다. 흔히 검색엔진 최적화라 이야기할 때 네이버 검색 엔진과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한다는 이야기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여기서 광고는 수익 모델, 검색 엔진 알고리즘 방식과 국글, 네이버 페이지는 비즈니스 모델에 속하게 됩니다.

 

 

비즈니스 모델 변수와 수익 모델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변수는 수익 모델의 실현에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다음도 줌도 검색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만큼 검색 광고로 돈을 벌지는 못합니다. 유사한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수익 실현 결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렇게 비슷한 수익 모델 다른 수익 실현은 비즈니스 모델에서 발생되는 수익화 바로 전 가치 상태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검색 광고의 가치는 검색 트래픽에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검색 트래픽이 더 많은 네이버의 검색 광고 매출이 큰 것입니다.

 

안다르와 젝시믹스는 비슷한 카테고리의 가성비 레깅스를 팔아서 매출을 올립니다. 가격도 거의 비슷합니다. 같은 가성비 레깅스 판매라는 수익 모델이 주력이지만 안다르는 적자이고 젝시믹스는 흑자입니다. 이 또한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안다르와 젝시믹스는 가치를 생산하고 알리고 유통/판매하는데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띠고 있습니다. 젝시믹스는 온라인과 직접 판매 비중이 높다면 안다르는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외부 플랫폼 판매 비중이 높았습니다.

 

퀼컴이나 애플은 설계/디자인을 하고 생산은 대만과 중국 기업이 담당합니다. 삼성전자는 설계/디자인뿐 아니라 생산도 직접 합니다. LG 생활건강, 아모레 같은 대기업은 화장품을 직접 연구/개발, 생산하지만 주로 인스타그램에서 판매하는 인플루언서 화장품은 연구/개발, 생산을 모두 OEM/ODM 기업이 해주고 기업은 판매, 운송과 광고만 진행합니다. 

 

이렇게 커다란 비즈니스 모델 생태계가 구성되면 하위로 여러 비즈니스 모델이 파생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수익 모델도 다양하게 생겨날 수 있습니다. 가치를 생산하는 네트워크 가상 기업 시스템에서는 수요와 공급, 시스템 내의 중심성을 가지는 핵심 역량에 따라 시스템에서도 같은 위치를 담당하는 플레이 기업들은 사이에도 다른 수익 모델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TSMC의 변화를 보아도 이를 알 수 있습니다.  

 

같은 기업이라도 핵심 역량이 산업 내 미치는 영향에 따라 수익 모델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점유율과 시장의 수요, 공급, 기술, 경쟁자 등의 여러 요소 속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생산되는 가치가 우위를 형성해가는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 모두 변할 수 있다

 

한번 기획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이 변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기업들은 사업을 전환하는 피벗을 하기도 합니다. 피벗은 주로 스타트업에서 많이 이야기되지만 대기업도 사업 전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피벗을 한 경우 비즈니스 모델은 당연히 변해야 합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의 변화는 시장 변화, 핵심 역량이 경쟁력이 쇠퇴, 새로운 기술의 등장 등 매우 많은 요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수익 모델은 비즈니스 모델의 기반에서 기획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수익 모델이 없는 비즈니스 모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 없는 수익 모델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수익모델 없는 비즈니스 모델의 대표 기업은 구글, 페이스북, 카카오톡과 같이 많은 사용자 트래픽을 기반으로 수익 모델을 만들어 가는 경우 일정 이상 플랫폼이 성장할 때까지 수익 모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이 잘 구성되지 않은 경우 문서로 엄청난 수익 모델도 그냥 신기루로 끝나게 됩니다. 제2의 페이스북을 꿈꾸던 수많은 SNS 플랫폼 중 실제 수익 모델을 실현한 곳은 틱톡 등 몇 개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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