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모델이나 인플루언서와 같이 실제 사람을 통해 페르소나를 마케팅하는 방식 이외에 가상의 이상적인 제품 관련 롤모델을 활용하여 페르소나를 마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때는 페르소나는 실제 세상에 있을만한 사람이지만 실제 하지는 않습니다.
가상의 페르소나
시장의 제품과 관련한 소비자들 중 일반 소비자들이 부러워하고 되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모습을 파악하여 마케팅 페르소나로 재 구성합니다. 페르소나는 있다고 확신하지만 다다를 수 없는 이상향처럼 반드시 실제 존재한다고 믿지만 어느 소비자도 본 적이 없는 소비자입니다.
이렇게 구성된 제품 사용자 페르소나는 일종의 가상 인플루언서와 같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분명 일상의 제품 사용자 모습 같기는 한데 어디서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가상 인플루언서와 마찬가지로 가상의 페르소나 역시 있을 법한 모습이어야 합니다. 묘사되고 그려진 모습이 너무 현실감이 없으면 마케팅적 효과가 없습니다.
페르소나와 인플루언서 롤모델 전략 차이
가상의 페르소나가 가상 인플루언서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되는 묘사되고 표현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열망과 욕망이 가상의 사람이 아니라 제품을 향해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가상 인플루언서의 경우 제품이 아니라 가상의 사람에 향하게 됩니다. 그러기에 여러 제품을 협찬 광고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페르소나는 제품을 향하기 때문에 가상의 페르소나인 사용자에 대한 부러움과 그렇게 되고 싶다는 욕망은 결국 제품 구매로 이어집니다.
인플루언서가 스스로를 마케팅하면서 소비자들이 부러워하는 생활의 중심에 여러 제품들을 상징처럼 배치합니다. 그러므로 팔로워들이 열망하는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의 흐름 속에는 욕망을 자극하는 제품들이 포인트처럼 위치하게 됩니다. 이러한 제품들이 인플루언서의 매력과 아름다움을 만드는 도구인 것처럼 묘사됩니다.
결국 인플루언서가 올리는 사진과 동영상속의 매력 있는 모습은 그 속의 제품 아이템으로 완성되는 것처럼 묘사됩니다.
그러나 가상의 페르소나는 한 제품만의 구매를 자극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제품을 중심으로 한 페르소나의 매력보다는 삶의 방식, 여가, 취향 등 다른 제품 없이도 부러움과 열망을 자극할 수 있는 상황 요소를 중심으로 페르소나를 묘사하고 보여줍니다. 또한 이런 상황들은 마케팅하고자 하는 제품과 연관이 있어야 합니다.
결국 페르소나의 콘텐츠는 매력을 보여주는 상황 속에 그 상황을 완성하는 마케팅 하는 제품이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그러기에 인플루언서의 생활과 여가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지만 페르소나의 생활과 여가 모습은 제품 관련성을 기준으로 제한적으로 배치되게 됩니다.
페르소나 활용 롤모델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은 페르소나가 핵심 소재가 됩니다. 소비자가 페르소나를 주목하고 부러워하고 그러게 되고 싶다는 욕망이 커질 무렵 게임 속 아이템처럼 소비자를 페르소나와 같이 성장시킬 것이 바로 제품이 됩니다.
이러한 제품 제시는 광고 콘텐츠, PPL처럼 간접 경험의 형태로 구매욕을 자극할 수도 있지만, 앱이나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관련 기능을 제공한 후 소비자 스스로 변화를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에 대한 커뮤니케이션과는 반대로 구매와 관련한 커뮤니케이션은 광고가 직접적으로 소비자를 자극하는 푸시형이라면 앱이나 사이트 등을 활용한 방식은 소비자가 경험을 통해 스스로 제품의 필요성을 인자하여 간접적으로 구매욕이 생기는 풀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이고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믹스할 지에 따라 이들의 기획 방법은 달라집니다.
광고를 통해 페르소나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광고 매체 믹스와 매체에 따른 콘텐츠 변환 이외에, 일정 이상 광고가 노출되어 특정 그룹에서 태도 변화가 확인될 때 또는 그렇지 못할 때 광고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기획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어떤 타이밍에 제품 인지율을 높이고 호감도가 높은 광고를 노출하고, 또 어떤 타이밍에 구매가 더 강하게 자극될 콘텐츠를 노출할지를 기획하여야 합니다. 때로는 내놓고 하는 촉진 광고가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대놓고 하는 축진 광고는 단기 구매를 늘리지만 장기 구매를 떨어뜨려 전체 구매는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제품 특성에 따라 이에 대한 구체적인 마케팅 기획이 필요합니다.
소비자 경험을 활용하는 페르소나 마케팅의 경우 서비스 로드맵이 기획되어야 합니다. 특정 요소를 원하는 소비자가 회원 가입 후 앱 또는 웹 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을 통해 제품 구매를 위한 서비스 경험이 극대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경험의 과정 중 소비자가 제품 필요성을 강하게 느끼기 위해서는 구체적인고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 이유와 목표 관련 정보에 따른 서비스 로드맵이 구체적으로 기획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에 경험을 활용할 페르소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는 데이터가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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