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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마케팅 전략에서 마케팅 전술까지 한눈에 정리되는 마케팅 기획 과정

by 애플_피시 2021. 9. 24.

마케팅 전략에서 전술에 이르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광고가 어떤 이유에서 모델, 콘텐츠, 매체 믹스 등을 했는지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이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케팅 기획 과정 정리

 

마케팅 기획 과정은 크게 전략 과정과 전술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고 기획을 위한 조사 과정과 실행/통제 과정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면 마케팅 기획 과정은 4 부분으로 구분하여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 마케팅 조사 과정

마케팅 기획을 위한 시장 조사 과정으로 환경 분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거시환경과 과업 환경으로 구분되며 소비자나 경쟁기업 제품을 분석하는 것은 과업 환경 분석에 속합니다. 5-force, 3C 분석 방법론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전략 기획 과정

마케팅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마케팅할 목표 시장을 선정하고, 목표 시장에 전술적 마케팅을 실행하여 포지셔닝하는 것을 기획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흔히 STP라 부르는 과정입니다.

 

  • 마케팅 전술 기획 과정  

흔히 마케팅이라 부르는 광고나 홍보에 대한 기획을 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마케팅 전술은 MM(Marketing Mix)이라고 하며 제품, 유통, 가격, 프로모션을 전략에 맞추어 적절히 조합하는 기획 과정입니다. 광고나 홍보는 이중 프로모션 활동 중 일부입니다.

 

  • 마케팅 실행

실제 마케팅을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마케팅 실행은 MM의 내용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케팅 통제

 마케팅 통제는 마케팅 실행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전략과 전술을 수정하여 재실행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마케팅은 한 번의 과정을 통해 목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는 극히 작습니다. 아무리 철저한 마케팅 조사를 한다 해도 완벽한 데이터 정보를 확보할 수 없기에 상당 부분 추측과 가설을 통해 기획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기에 마케팅 실행 후 확보한 데이터의 가치가 큰 것입니다. 요즘 빅데이터, AI 기술이 마케팅에 적용되는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기업이 내부 마케팅 정보를 경쟁 기업이 마케팅 조사를 한다고 해서 다 알려주는 것이 아니듯 해당 기업도 경쟁 기업의 모든 것을 알 수 없습니다. 때로는 경쟁 기업에 거짓 정보를 흘리기도 합니다. 소비자 역시 제품을 사용해보기 전에는 좋은지 나쁜지 정확히 자신의 마음을 알기 어렵습니다. 마케팅은 결국 불안전 정보를 기반으로 가설을 세워 전략과 전술을 수립한 수 수행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가설을 수정해 나가는 반복적 과정인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 기획  

 

마케팅의 큰 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마케팅 전략 기획입니다. 마케팅할 시장의 데이터 정보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어떻게 이끌어 갈지를 계획합니다. 경쟁자와 소비자를 알고 우리 기업의 역량을 알면 경쟁에서 지지 않는다는 말처럼 전략 기획은 데이터 정보와 역량을 기반으로 합니다. 역량은 소비자 관점에서 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가치를 매긴 시장에 나온 제품들을 정리해 놓은 자료가 시장 세분화입니다. 소비자 가치는 있으나 아직 제품이 없는 시장 또는 매칭은 되나 온전히 소비자 가치를 만족시키고 있지는 못한 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집중할 경우 높은 효율의 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타기팅, 목표시장 선정이라고 합니다.

 

마케팅 믹스를 실행하여 목표 시장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매출을 올리고 더 나아가 제품의 팬으로 만드는 것을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STP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완성을 위한 기본 과정입니다.  

 

 

마케팅 전술 기획

 

마케팅 전술 기획은 마케팅 믹스, 그러니까 제품과 유통, 가격과 프로모션을 마케팅 전략에 맞게 기획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광고도 제품 콘셉트, 기능과 맞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아무리 제품도 잘 만들고 광고를 잘해도 유통이 되어 있지 못하면 소비자가 구매할 수 없습니다. 적절하지 않은 가격은 팔수록 손해만 키우기도 하고 소비자의 구매 자체를 꺼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전술적  마케팅의 각 요소는 시스템적으로 구성되어야 하지 어느 하나만 뛰어나도 마케팅 의미가 없습니다. 마케팅 믹스를 시스템적으로 연결하는 것도 마케팅 데이터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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