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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다섯 가지 마케팅 관리 철학 개념에 따른 목표, 실행 차이

by 애플_피시 2021. 12. 10.

마케팅 관리 철학은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관리해 나가냐에 대한 개념으로 생산 개념, 제품 개념, 판매 개념, 마케팅 개념, 사회적 마케팅 개념이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 마케팅 철학 개념에 따라 실제 마케팅이 어떻게 다른 방향으로 수행되는지 살펴봅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강조되는 마케팅 철학

 

지금의 온라인 광고 산업에서 가장 강조되고 있는 마케팅 관리 철학은 판매 중심 개념입니다. 광고에 따른 즉각적인 성과를 추구한다면 결국 최종 성과인 판매로 귀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판매 개념은 충분한 판매와 촉진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비자들의 충분한 구매 또한 없다고 생각합니다. 판매 개념 마케팅 철학에서는 고객 관계보다는 고객과 교환이 일어나는 판매 거래의 발생 여부를 중요시합니다. 마케팅 관리의 목표는 단기 매출이며, 이를 위해 성과 지향 광고와 촉진을 지향합니다.

 

즉각적인 고객 반응과 성과가 측정되는 온라인 광고에서 광고 수익률, 전환율이라는 개념으로 변화되어 광고주를 유혹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활동되기도 합니다.

 

온라인 광고에 적용되는 마케팅 관리 철학 중 판매 개념은 매출 외에도 가입자 등 다양한 성과 지표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 지표는 더 많은 광고 커뮤니케이션 예산의 책정의 근거가 됩니다. 

 

문제는 앞서 글에서 언급하였던 소비자의 기대 가치와 사용 가치의 차이로 인해 고객 만족이 낮아지고 이는 지속적인 수익성 높은 고객의 관계 형성이 어렵다는 점에 있습니다.

 

 

전통적 마케팅 관리 철학

 

생산 개념과 제품 개념은 마케팅 관리 철학의 매우 전통적 개념입니다.

 

생산 개념의 마케팅 철학은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선호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기업의 마케팅은 생산과 유통 효율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품 개념은 소비자들은 최고의 품질과 성능, 혁신 기능의 제품을 선호하기에 연구개발과 제품 혁신에 마케팅 역량이 집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둘은 여전히 지배적인 관리 철학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레깅스 시장에서 가성비 레깅스 돌풍과 기술의 삼성, 관리의 삼성으로 스마트폰 등 각동 전자 제품 시장에서 성과를 나타내었습니다.

 

그러나 생산 개념, 제품 개념의 마케팅 철학은 잘못하면 마케팅 근시안에 빠지기 쉽습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가 아닌 단순히 저렴한 제품을 지향한다던지, 기술 개발에만 빠져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는 기능을 추가하느라 매출 없는 비용을 상승시키기도 합니다.

 

국내 레깅스 시장에서 같이 가성비 레깅스 브랜드로 시작하였으나 가심비 제품으로 레깅스를 넓힌 젝시믹스와 여전히 가성비 레깅스로 시장 확대를 노리던 안다르의 경영 성과가 갈린 것이 이 마케팅 관리 철학의 가진 문제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또한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먼저 탑재하여 스마트폰 기술을 선도하던 갤럭시 S 시리즈의 판매량은 계속 주는데 갤럭시 S가 먼저 채용한 기술의 시장 수용성을 보면서 따라한 아이폰은 계속 판매량이 늘어가는 상황도 제품 개념의 판매 철학의 한계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현대 마케팅 관리 철학

 

최신 마케팅 관리는 사회 중심적이고 사회 지향적인 마케팅 관리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관리 철학 중 마케팅 개념은 목표 시장의 욕구를 경쟁 기업보다 더 잘 중족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 중심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이전 판매/생산/제품 개념의 마케팅 관리 철학이 기업 중심에서 소비자를 유인, 조정하려는 개념이라면, 마케팅 개념은 고객의 욕구를 중심으로 기업의 마케팅 자원을 배치하려는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격, 제품, 촉진 역량보다 고객 가치 지속적 달성 역량을 중요시합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은 판매보다는 고객 관계를 더 중요한 목표로 삼습니다.

 

사회적 마케팅 개념은 소비자의 욕구와 기업의 목표뿐 아니라 마케팅 관리의 주요 요소로 사회 복리를 가져왔습니다. 이 개념은 소비자의 단기 욕구와 장기 혜택 간의 상충을 주목하여 사회적 복리를 마케팅 의사결정의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요즘 많이 대두되는 지속 가능한 마케팅이나 재활용, 재생 자원 이슈도 마케팅 관리 철학 중 사회적 마케팅 개념에서 나온 것입니다. 특히 하나의 커다란 시장이 되고 있는 공유 경제, 공유 가치 또한 사회적 마케팅 개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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