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유형과 특성을 구분할 때 기획을 해야 하는 업무나 산업 등을 고려합니다. 반도체 기획과 재무 기획이 마케팅 기획이 다른 것은 업무 차이 때문입니다. 같은 마케팅 기획이라도 패션과 생활용품, BtoB와 BtoC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산업이 다르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앱 서비스 기획과 앱 개발 기획의 차이 이유
앱의 서비스 기획과 개발 기획의 근본적인 차이는 기획을 해야 하는 업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업무 차이는 기획을 기간의 정함이 없이 하느냐, 기간을 정해 놓고 이에 맞추어야 하느냐도 하나의 원인입니다.
기간의 정함이 없다는 사실은 서로 다른 기간에 발생하는 차이가 있는 기획 환경을 고려해야 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기획이 관리하고자 하는 기간은 미래를 의미합니다. 기간 변수는 먼 미래일수록 불확실성이 커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쉽게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간의 정함이 없는 기획은 본질적으로 알 수 없는 상황에서의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데이터에 의존하는 기획을 진행시키게 됩니다.
기간의 정함이 있는 기획은 상대적으로 확실성이 높은 상황하의 기획을 의미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기간의 정함이 있는 기획은 가까운 미래를 기간으로 합니다. 시간적으로 기획 시점에서 가까운 미래를 기간으로 할수록 환경 확실성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간의 정함이 있는 기획의 불확실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이런 특성으로 기간의 정함이 있는 기획의 대부분은 기획 대상을 명확히 정의하고 진행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기간의 정함이 없는 기획의 특성
기간의 정함이 없다는 사실은 1년 후의 상황뿐 아니라 10년 후에도 기획이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많은 내용이 포석의 기획 형식을 보입니다. 다른 말로 자원/자산을 형성하는 기획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쿠팡의 경우 로켓 배송으로 다른 경쟁자를 앞도하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쿠팡이 로켓 배송을 기획하고 진행시켰을 때 이 성과가 1년 후나 2년 후에 나타났던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로켓 배송 기획 후 1년 아니 2년~3년이 넘도록 엄청난 적자가 나타났습니다.
보통 쿠팡의 로켓 배송과 같은 기획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관점에서 보면 로켓 배송이 직접적으로 앱 개발 자체가 변화시킨 것은 아닙니다. 로켓 배송이 구축되고 이를 앱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앱의 기능이 적용되면서 쿠팡 서비스는 다른 경쟁 앱과 다른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로켓 배송 기획과 개발과는 다르게 이를 앱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 개발과 UI 구성은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개발 결과 또한 로켓 배송 물류 시스템에 비해 바로 확인/테스트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기간의 정함이 없다는 사실은 기획과 이 기획이 실현되기 위한 과정 그리고 일정 이상 구축되었을 때의 결과 등이 기획 시점 미리 알 수 없다는 특성이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장 먼저 진행된 기획을 기초로 하여 기획이 실행되는 상황 및 기초 계획이 목표한 개발 수준이 완성되었을 때 피드백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가 기획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야 기획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기획을 보완하다 보면 처음 진행하였던 기초 기획과 다른 기획의 내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또한 기간의 정함이 없는 기획에서는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기한의 정함이 없는 기획에서 기획은 특정 문서의 완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기획 대상인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의 성장과 진화, 경쟁력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기한의 정함이 없는 기획에서 기획 산출물은 기획 대상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입니다. 기획서는 기획의 데이터일 뿐입니다. 시장 반응, 사용자 피드백과 같은 데이터일 뿐입니다.
기간의 정함이 있는 기획의 특성
앞의 예에서 쿠팡이 로켓 배송 물류 시스템을 서울과 경기 지역은 적용할 수 있는 정도로 구축하였다 가정합니다. 그래서 이 지역에서 테스트를 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쿠팡은 앱에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앱 구성과 UI를 개발하게 됩니다.
백 엔드에서 로켓 배송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되는 사항을 개발하고 이를 프런트에서 반응할 수 있도록 개발합니다. 좀 더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테일에 신경을 쓰면서 앱 개발을 진행시킵니다.
대략적으로 이런 과정을 통해 로켓 배송 시스템은 쿠팡 앱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앱 개발은 기간의 정하여 진행합니다. 그리고 정한 기간 동안 개발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확정한 후 개발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확정 후 개발을 한다는 특성 때문에 확실성 하의 기획을 진행한다고도 하는 것입니다.
만약 로켓 배송 시스템 API가 결정되지 않았다면 쿠팡 앱 백엔드가 로켓 배송 시스템과 연동할 수 없게 됩니다. 백 엔드와 프런트 엔드의 상호 작용 API가 결정되지 않았다면 개발이 불가능합니다.
앱 개발 실패의 중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결정을 못 하거나, 결정 내용을 개발 도중 바꾸는 것입니다. 물론 기획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이 시작된 내용을 바꾸는 것이 아닌 현재 개발 내용 완료 후, 추후 개발할 사항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기간의 정함이 있는 기획은 기간 별로 나누어 기획 대상을 관리하는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일단 기획이 완료된 개발 사항은 변경을 하면 안 됩니다. 물론 기획 자체에 오류가 있다고나 기획 시 결정한 사항이 불가피한 사건으로 수정을 해야 하는 경우 변경할 수 있기는 합니다. 이 때는 기획의 타당성 자체를 다시 검토하고 보완 기획이든, 수정 기회이든 아니면 변경 내용이 중요하고 시스템 전체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경우 처음부터 다시 기획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간의 정함이 없는 서비스 기획과 다르게 기획 산출물로 기획 문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획 문서는 개발해야 할 내용을 규정하고 정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바로 기획 문서대로 개발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발 관리는 개발이 기획 문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기간의 정함이 있는 기획에서 기간은 일종의 모듈과 같습니다. 완벽하게 개발되지 못한 모듈들로 만들어진 기계는 고장 나기 쉽습니다. 하나의 모듈의 오류는 완벽하게 만들어진 다른 모듈도 작동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확실하고 명확하게 설계하고 모듈을 개발해야 합니다.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만들어야 기계의 고장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간이 정함이 있는 기획인 앱 개발 기획의 경우 완벽한 앱 설계를 의미합니다. 완벽하게 작동하는 앱의 설계가 단지 앱 디자인 또는 UI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므로 화면 구성과 디자인, UI는 물론 데이터와 API, 연동 시스템과 모듈 등의 정의뿐 아니라 앱 정책과 개발할 기능의 정의까지 완벽히 설계하고 진행해야 하는 특성이 있는 것입니다.
'앱기획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치마킹이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와 패스트 팔로워 전략의 조건 (0) | 2023.04.30 |
---|---|
앱 서비스 기획 이후 진행되는 앱 개발 기획 내용 정리 (0) | 2023.04.29 |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본 쿠팡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차이 (0) | 2023.04.28 |
가상의 대출 비교 서비스 연습으로 살펴보는 앱 서비스 기획과 앱 개발 기획이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 (0) | 2023.04.25 |
미이용자 서비스 탈퇴 처리의 이유 (0) | 2023.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