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을 시장에 대한 비즈니스 실험 설계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공학적 실험은 서비스 기획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몇 가지 포인트에 대하여 검토하면서 어떻게 서비스 기획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실험 설계와 서비스 기획
지금까지 이 블로그에서 정리한 서비스 기획에 대한 글을 읽어 보면 몇 가지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서비스 기획 관련 가정을 정리하면 서비스 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시점과 기획을 하는 시점, 서비스가 개발되는 시점, 서비가 운영되는 시점의 각 상황은 모두 다르며 이를 기획자 또는 사업가는 사전에 파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단지 확률적 추정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기획 환경 때문은 서비스 기획은 일종의 시장과 잠재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 설계의 성격을 띠게 됩니다.
어떻게 서비스 기획을 해야 하는가
시장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확보할 수 있는 시장 정보가 일부라는 점뿐 아니라 확보한 정보가 맞는지 틀렸는지 알 수 없다는 점에서 발생합니다.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확신을 가질 수는 있지만 그 확신이 사실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확신조차 서비스 성공의 불확실성을 높이는 변수가 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획은 시장 모델과 가설을 기반으로 시작되게 됩니다. 공학 실험에서 실험 도구가 정확하지 않다면 실험 결과가 맞는지 틀린 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이때 공식을 기반으로 테스트 실험을 통해 실험 도구의 신뢰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그 이후 실험의 방향성을 검토하게 됩니다. 이렇게 나온 결과를 토대로 실험 계획을 세우고 실험을 진행해서 나온 결과라야 정확한 결과 값이라는 신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서비스 기획은 공학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시장 모델과 가설(이론)을 통해 시장 정보를 확보하는 측정 도구를 검토하고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후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나오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조정을 할 때 데이터의 의미에 따라 가중치를 주기도 하고 폐기하기도 하면서 운영을 합니다.
시장 변수를 모두 뽑아낼 수 없고, 변수의 의미를 모두 파악할 수 없는 상태에서의 시장 실험(서비스 운영)은 양자 세계의 입자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것과 비슷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결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획은 확률적 결과를 조정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공학적 설계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경우는 더욱 그러합니다.
왜 서비스 기획을 하는가
어떤 서비스가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서비스인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인지 사전에 알 수 있다면 서비스 기획은 크게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그냥 그렇게 서비스를 개발해 운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기획을 하는 의미는 서비스가 개발되고 제공될 시장 정보 및 변화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력이 중요한 시장은 과거와 현재, 미래로 흐르는 시장의 변화가 극심한 곳입니다. 반대로 기획력보다는 생산 및 비용 관리가 더 중요한 시장은 과거와 현재, 미래로 흐리는 시장의 변화가 거의 없는 곳입니다. 이곳은 과거가 미래를 보여주는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앱기획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는 왜 실패하였는가? (0) | 2022.09.07 |
---|---|
웹, 앱 서비스 기획 시 요구 사항, 기능 정의 등을 하는 이유 (0) | 2022.09.03 |
기획자의 요구사항 분석이 가지는 근본적 문제점 (0) | 2022.08.30 |
잠재 목표 사용자에 기반한 서비스 기획의 중요성 (0) | 2022.08.28 |
제품 구매 경험과 고객 경험으로 보는 서비스 가입 경험과 사용 경험 (0) | 2022.08.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