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현대 등의 기획실은 그룹 전반적인 방향과 목표, 이에 대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일을 했습니다. 기획은 목표와 목적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과 관리 방안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목표와 목적에 따라 기획 방법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 목적과 목표의 근본적 차이점
앞의 글에서 서비스 기획과 앱/웹 개발을 위한 기획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기서 이를 간단히 정리한 후 기획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볼 것입니다.
서비스 기획 목적과 목표
이 글에서 언급하는 서비스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기획을 의미합니다. 서비스 기획이라고 할 때 이 글에서는 쿠팡, 토스, 인스타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기획에 한정합니다.
서비스 기획은 앱이나 웹을 통해 제공되는 구분되는 특정 사용자의 이용이 이루어지는 기능의 집합체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수익을 올리는 과정을 계획하고 이를 제공, 관리,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기획은 회원 가입과 같이 특정될 수 있는 사용자를 확보하고 이들이 지속적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결국 이들을 통해 수익 모델을 완성시켜 기업의 수익과 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서비스 가치를 구체화하고 이와 관련한 지표를 목표로 삼습니다.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때로는 장기적 관점에서 수익 모델을 실현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나 구글, 네이버, 카카오톡 같은 광고 기반 또는 다수 사용자 기반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하지만 게임과 같이 사용 기반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즉각적으로 수익 모델이 가동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게임 같은 사용 기반 수익 모델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게임의 수가 많아지면서 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부분 유료화 등의 경험 축적 기반 수익 모델을 추가하여 이전보다는 수익화 타이밍이 좀 더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의 최종 목표는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인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입 회원, 이용 시간, MAU, 매출 등을 목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는 지속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월간 또는 연간에 측정되는 지표의 단순 수치와 다른 목표성을 지니게 됩니다.
앱/웹 기획 목적과 목표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을 분리하여 검토하고 있는 글의 특성상 앱/웹 기획은 개발 기획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획의 목적은 특정 온라인 서비스 환경의 개발 완료가 됩니다.
앱/웹 개발 기획 목적이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앱 또는 웹이라는 특정 사용 공간의 구현과 운영을 위한 개발을 위한 것이므로 기획의 목표는 기능 또는 디자인이 적용된 작동 가능한 앱 또는 웹의 기간에 맞추어 개발 완료가 됩니다.
여기서 기능과 디자인은 서비스 아이덴티티와 서비스 이용 가치를 기반으로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되기도 하고, 사용되는 기술에 따라 사용자 입장에서는 같은 기능 같더라도 개발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앱/웹 기획은 이를 감안하여 개발과 관련한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되어야 하는 내용을 일정과 비용에 맞추어 구체화합니다. 때로는 개발적 요소로 인해 개발 관련 기능 분류와 일정 계획은 개발 PM이 작성하기도 합니다.
UI나 UX 상으로는 비슷해 보이는 것도 어떤 프런트엔드, 백엔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어떤 설루션이 사용되느냐, 개발 언어가 어떠냐 뿐만 아니라 어떤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느마, 앱은 안드로이드냐 iOS냐, 이용이 PC 모니터냐 노트북이냐 스마트폰이냐에 따라 개발상 차이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는 고정된 UI와 UX를 가정했습니다. 그러나 가정을 개발 방법의 고정으로 한다면 한다면 안드로이드냐 iOS, 웹의 경우 사용 브라우저에 따라, PC냐 스마트폰이냐에 따라 UI와 UX에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 근본적 차이점
기획이 가진 특성상 목적과 목표에 따라 기획 방법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목적과 목표가 다른데 기획 방법이 같다는 것은 기획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기획은 기본적으로 미래를 대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되는 것이므로 기획 방법은 이에 따라 달라져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미래는 변하고 있는데 과거나 지금의 기획 방법을 그대로 진행하는 것이나, 변수가 달라졌는데 같은 기획을 유지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기획자의 자세가 아닙니다.
서비스 기획의 목적은 간단히 정리하면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과 서비스 이용 가치 확보에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서비스라고 모든 사람은 똑같은 경험을 하는 것은 아니고, 서비스 가치에 대한 평가도 다 다릅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에는 어떻게 기능을 만드냐 보다 왜 그 기능이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이 더 중요합니다.
앱/웹 기획의 목적을 간단히 정리하면 특정 기능과 디자인의 앱 또는 웹을 특정 기간 내에 구현하여 문제없이 자동되는 것을 확인하여 전달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왜 그 기능이 필요한가 보다 어떻게 정해진 기능을 만들 것인가가 더 중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의 차이는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내부 개발의 경우 앱/웹 기획은 서비스 기획의 내용을 상세히 분석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외부 외주 개발의 경우 개발 요구사항 내용의 상세화가 중요한 것입니다.
서비스 기획, 앱/웹 기획 방법
앱/웹 기획이 서비스 파악 또는 요구사항 파악에서 시작한다면 서비스 기획은 목표 시장의 사용자들의 가치, 습성, 성향, 욕구 등의 파악에서 시작됩니다.
그러나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의 본적적인 방법의 차이는 서비스 기획은 연속성을 기획하는 것이고 앱/웹 기획은 개발 기간이라는 기간 성격을 가지고 기획하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는 앱/웹 기획은 개발 완료 시점이라는 끝이 있는 분명한 대상에 대한 기획이고, 서비스 기획은 서비스의 연속성과 사용자 가치와 경험이라는 끝이 없고 추상적인 대상에 대한 기획이라는 점에서 기획 방법에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서비스 기획 방법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 가치와 경험이라는 추상적 대상에 대해 연속성을 가지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매출이나 사용자, 회원 등을 분기나 1년 단위로 측정한다고 해서 서비스 기획이 분기나 1년에 끝나는 것이 안닙니다. 측정은 기획된 서비스가 제대로 가고 있는 확인하는 일종의 과정을 확인하는 마일스톤일 뿐 최종 달성 목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획된 서비스 대상에 따라 단기적인 서비스 매출과 많은 사용자는 때로는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 가설에 따라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과정에 맞지 않는 지나친 매출과 많은 사용자는 서비스 프로세스의 본질적 가치를 훼손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기존 서비스 가설과 수집 데이터와 분석 내용을 다시 체크해서 서비스 기획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서비스 기획은 한 번에 끝나지 않습니다.
또한 서비스 기획에는 데이터와 정보 수집과 이를 분석하는 과장이 끊임없이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서비스를 수정, 보완해야 합니다.
그리고 서비스 기획에서 기능과 디자인은 프로세스 관점에서 의미가 있지, 기능이나 디자인 그 자체로 의미가 있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다른 인기 서비스의 기능과 디자인은 정보와 데이터의 대상이지 따라 하는 대상이 될 수가 없습니다.
다른 인기 서비스와 우리 서비스는 이용 프로세스가 다르고 프로세스 중 발생하는 이벤트가 다릅니다. 또한 사용자 구성이 다르기도 하고, 같은 사용자라 해도 각 서비스에 대한 사용 기대가 다를 수 있기에 똑같이 기능과 디자인을 따라 해도 사용 경험과 가치는 다르게 됩니다.
서비스 기획은 지형이나 지역 상황, 날씨 등을 모르는 곳을 여행할 때를 가정하고 계획하고 여행 일정을 관리하는 것과 비슷하다 해서 밀림 여행을 기획하는 것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앱/웹 기획 방법
서비스 기획이 불확실성 하의 기획이라면 앱/웹 기획은 확실성 하의 기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확실성 하의 기획이라고 해도 사람마다 가지는 인지 체계나 표현 체계, 전문 지식의 차이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확실성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앱/웹 기획은 이런 요인으로 발생하는 불확실성을 제거하여 확실성을 최대한으로 확보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그러기에 서비스 기획 내용 파악 또는 요구사항 상세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앱/웹 기획 방법은 개발 대상을 확실하게 구체화한 후, 이의 개발을 위한 방법을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국내 앱/웹 개발 환경에서 대부분의 앱/웹 기획자의 역할은 개발 대상을 확실하게 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기획자가 만든 구체화된 개발 대상에 대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개발자는 개발에 필요한 솔루션, 언어,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코딩 방법 등을 설계하게 됩니다.
여기서 디자인은 그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의 전반적 모습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스토리보드가 앱/웹 기획자 기획의 최종 문서가 됩니다.
복잡한 시스템이거나 규모가 큰 경우 개발을 위한 스토리보드와 화면 디자인을 위한 스토리보드가 구분되기도 합니다. 개발을 위한 스토리보드 작성을 위한 기능 정의서와 사용 프로세스가 사전에 작성되기도 합니다. 디자인 작업 범위와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사이트 맵(또는 서비스 구성도)을 기준으로 세부 화면을 표시한 문서와 함께 서비스의 디자인 톤 앤 매너, 주요 디자인 내용을 적시한 가이드 문서가 작성되기도 합니다.
시작하여 목적 달성이라는 끝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기획
20년 넘게 마케팅, 사업 기획, 서비스 기획, 서비스 개발 기획 이후 기획 프리랜서까지 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의 차이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획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는 것이냐에 따라 방법이 달라집니다. 이를 정보, 데이터 수집 - 분석 - 계획 수립 - 실행 -관리 - 데이터 분석 - 계획 수정의 반복 과정으로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현장에서 구체화하여 사용하기에는 모호한 부분이 많은 기획 방법이 됩니다.
그러므로 기획 방법의 수립은 반복 연습과 이의 실행을 통해 자신의 기획법을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벤치마킹 또는 역기획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요즘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 현장에선 벤치마킹 또는 역기획을 인기 서비스를 따라 만드는 것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단순히 따라 하는 것은 기획 역량 향상에 아무 도움이 안 됩니다. 또한 서비스 회원의 경험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벤치마킹 또는 역기획이 서비스 기획, 앱/웹 기획적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벤치마킹을 통해 파악된 서비스 내용이 왜 인기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를 파악하여 어떻게 우리 서비스에 적용해야 서비스 가치와 이용 경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지 가설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서비스 알고리즘이 확고히 수립되었을 때 가능한 것입니다. 서비스 알고리즘은 서비스 환경 변수와 이 변수들의 상호 작용을 시간과 서비스 공간이라는 요소 상에서 설계할 수 있을 때 의미가 있는 수준이 됩니다. 이것이 없는 벤치마킹 후 적용은 그냥 인기 서비스를 베끼는 수준이므로 기획이라기보다는 모방이라는 말이 더 적합한 정의가 될 것입니다.
'앱기획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에서 시작하는 서비스 기획 (0) | 2022.02.09 |
---|---|
프로젝트를 하며 느낀 서비스 개발 기획 시 요구사항 파악의 중요성 (0) | 2022.02.04 |
사업 기획, 서비스 기획, 앱/웹 기획 차이 (0) | 2022.01.21 |
서비스 개발 기획 과정 및 기본 산출물 정리 (0) | 2022.01.17 |
기획 업무로 보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기본 소양 (0) | 2022.0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