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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를 하며 느낀 서비스 개발 기획 시 요구사항 파악의 중요성

by 애플_피시 2022. 2. 4.

사업 기획 및 서비스 기획 내용을 받아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 내부 개발이 되었던 외부 개발이 되었던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작업은 서비스 개발의 전체의 완성도와 수준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럼 이는 왜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서비스 개발 기획의 시작

 

사업 기획자 또는 서비스 기획자가 서비스 개발을 직접 진행하지 않는 이상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은 서비스 개발의 첫 시작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 개발 기획 과정 및 기본 산출물 정리

서비스 개발 기획 과정은 개발 대상 구체화에서 시작됩니다. 이에 따른 기능을 파악하고 개발 목표 대상의 작업 분할 구조 (WBS)를 작성합니다. 이후 기능상 세화 및 기능 프로세스 작업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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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서비스 개발의 첫 시작인 요구사항 파악은 해당 개발 프로젝트 성공과 실패의 50%를 결정하는 작업인 것입니다.

 

많은 서비스 개발이 이루어지는 외주 개발 프로젝트에서 종종 서비스 사업 기획자나 서비스 기획자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파악하기보다는 인기 있는 유사 서비스의 벤치마킹을 통해 비슷하게 기획하려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획 시에도 레퍼런스 서비스 내용을 기반으로 화면과 기능을 정리하여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에게 전달합니다.

 

이렇게 진행된 서비스 개발의 대부분은 결국 실패하게 됩니다. 사업 기획자나 서비스 기획자는 경쟁 서비스보다 더 나은 서비스, 차별화된 서비스를 원하지 누구도 경쟁 서비스와 똑같은 서비스를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기획 후 개발 기간을 거쳐서 최종 결과물을 보게 되는 시점에는 기획 시 벤치마킹한 인기 서비스는 이미 과거 서비스가 되어 있게 됩니다. 결국 최신 서비스로 론칭한 것이 경쟁 서비스의 과거 모습인 것입니다. 수 십억 외주 개발비 들여 이런 결과를 원하는 고객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개발 기획 시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은 과거 지향 서비스를 개발할 것인가 또는 미래 지향 서비스를 개발할 것인가를 결정할 뿐 아니라 서비스 개발 과정 중 고객, 사업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의 의견 변화나 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오류에서 오는 개발 방향성 오차를 최소화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마디로 요구사항 파악과 구체화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개발자가 서비스 개발을 한참 진행한 후 사업 기획자나 서비스 기획자가 자신이 원하는 것은 이것이 아니라는 말을 듣게 된다는 것입니다. SI, 웹에이전시 등 외주 개발의 경우는 고객에게서 원하는 서비스가 아니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개발 대상 구체화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은 해당 기간 안에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 대상을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많은 기능을 개발한다면 좋겠지만 개발 기간과 예산의 문제가 있어 이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데이터 구조나 코드, 프레임 워크 등의 문제로 특정 기간에 모든 서비스 기능을 만든다는 것은 개발 후 서비스 이용 안정성과 서비스 속도 등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결국 많은 기능이 개발될 수 있기 위해서는 서비스 기획 또는 서비스 운영/관리 전략 안에 서비스 확장을 위한 설계가 되어 있어야 하고, 충분한 기간과 예산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없이 단지 개발 기획에서 여러 기능을 넣는 것은 개발자의 업무 로드를 늘리고 버그 가능성을 늘리는 것 밖에 안됩니다. 심하게 말하면 서비스될 수 없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기간과 예산, 투입 인력이 확정된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에서는 개발 대상을 구체화하는 것이 개발 성공과 개발 후 버그 가능성을 줄이는 작업이 됩니다.

 

  1. 개발 요구 사항 정리
  2. 요구 사항 개발 시 부족한 부분 또는 불분명한 내용 체크
  3. 요구 사항 추가 정리
  4. 개발자와 협의
  5. 고객(또는 서비스 기획자)과 수정 요구 사항 협의
  6. 요구 사항 결정 

    

위의 과정은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기본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구체화할 때에는 고객과 수정 협의할 내용은 사전에 개발자와 반드시 협의 후 진행해야 합니다.

 

같은 기능이라도 개발자에 따라 개발 방법이 다를 수 있고 이는 개발 기간뿐 아니라 다른 기능과의 관계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획자는 단순히 한 줄의 글로 쓴 기능 내용이 개발자에게는 그간 개발한 모든 코드를 검토, 수정해야 하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서비스 기능과 이용자의 상호 작용 그리고 서비스 가치

 

서비스가 하나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는 없습니다. 여러 기능의 종합체이고 이는 서비스 사용자의 이용 중 작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서비스 사용자가 이용한 서비스 기능들은 이용자와 상호 작용 속에 서비스 경험이 되고 이는 다시 서비스 만족과 불만족을 결정하게 됩니다.

 

단지 어느 하나의 기능이 너무 만족스러워 전체 서비스가 만족스러울 수도 있지만, 반대로 어느 하나의 기능이 불편하여 전체 서비스가 불만족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용자에 따른 서비스 평가 요소는 사전에 파악할 수 없으므로 서비스 시 제공되는 기능은 일정 수준 이상 완성도와 버그 발생이 없어야 합니다.

 

여기서  기능의 일정 수준 이상 완성도와 버그 발생은 하나의 기능을 이용할 때 뿐 아니라 특정 기능 이용 후 다른 기능을 이용할 때, 기능 이용 후 마이페이지에서 사용 데이터를 확인할 때도 모두 적용됩니다.

 

서비스 가치는 개별 기능 측면이 아니라 통합 시스템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즉, 서비스 개발은 기능의 개발이 아니라 서비스 시스템 개발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 개발 기획 시 분명한 서비스 콘셉트 및 목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는 요구사항 파악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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