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온라인 건강 보조 식품 분석/추천, 구매 서비스 기획 사례를 통해 기획 연습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몇 가지 가정 및 상황을 설정한 후 진행할 것입니다. 특히 서비스 니즈가 어떻게 온라인 서비스 구조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서비스 니즈와 상황
건강 보조 식품 분석/추천, 판매 온라인 서비스 중인 기업은 이미 다양한 건강 보조 식품을 온라인과 오프라인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 온라인,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지원함은 물론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판매를 촉진하려는 의도로 진행된 것입니다.
기존의 건강 보조 식품 판매 방식은 제품의 효능과 원료의 효과 온오프라인으로 광고/홍보/인적 영업 등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진행하려는 서비스는 고객의 건강 상황과 부족한 영양 상태를 분석하여 적절한 영양제 조합 제공을 통해 지속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진행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산균 관련 온라인 서비스는 개발 완료되어 서비스 중입니다. 기존 유산균 서비스에서 개발된 상당 부분의 모듈을 재활용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커다란 온라인 개인화 건강 관리 시스템에서 영양제 부분의 분석, 추천, 판매 부분만 추가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유산균 제품을 추천/판매하기 위한 분석 툴과 구매 제품군만 변경된 것이라 보아도 좋을 듯합니다. 그렇다고 시스템적으로 하나라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개발된 회원 가입, 로그인/아웃 모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미 개발된 유산균 서비스도 독자적인 회원가입, 로그인/아웃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온라인 서비스 회원 관리 시스템과 연동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천된 상품도 기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진행되도록 연동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재활용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건강 보조 식품 추천 시스템과 외부 기업을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의 정보를 받아 API를 통해 외부 기업에 전달해 주면, 분석 결과를 피드백해 줍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현재 판매 중인 영양제 제품과 연결하여 적절한 개별 상품들과 조합 상품을 추천해 주게 됩니다.
이 온라인 서비스가 완성되면 지금까지 비전문가인 인적 판매원의 추천 또는 단순히 제품 나열 쇼핑몰에서 영양제 관련 전문성을 가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관리를 통해 재구매율도 높아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가설
국내 영양제, 건강 보조 식품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이너뷰티라 불리는 시장은 기존의 화장품 같은 뷰티 시장 이상 성장한 상태입니다. 이제 인스타그램만 보더라도 인플루언서들은 기존 패션, 화장품 판매에서 유산균, 다이어트 식품뿐 아니라 비타민 등 다양한 건강 보조 식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 보조 식품 시장이 커지자 단순히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건강 분석 및 관리 앱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앱들의 등장은 건강 보조 식품 구매액이 큰 프리미엄 고객을 유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 건강 보조 식품 성분이나 효과만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건강 상태와 부족한 영양 성분을 파악하여 맞춤 관리의 요구가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다이어트도 지금까지 건강을 도외시하고 몸매만 만드는 무리한 방식에서 건강한 다이어트로 흐름이 바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좋은 영양제, 건강 보조 식품의 구매에 대한 니즈/원츠보다는, 적절하고 적합한 영양제, 건강 보조 식품의 니즈와 원츠로 변화함을 의미합니다.
정리하면 건강 관련 전문적으로 느껴지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커질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정리한 서비스 가설은 상당히 부실합니다. 조금 더 목표 사용자에 대한 분석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이 블로그에서 언급한 핵심 사용자의 묘사가 부족합니다.
물론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기존 서비스 보완 및 사용자에 대한 보완적 서비스 개발이므로 건강 보조 식품 시장 트렌드를 참고해 추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전체 기업 관점의 비즈니스 전략의 일환으로 계획된 작은 부분의 서비스이므로 서비스 가설을 디테일하게 하지는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있는데 외주 개발이므로 공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 이유로 인해 이 기업의 내부 고객 데이터 기반 사용자 가설 내용이 부족합니다.. 자체 개발이면 더 많은 다양한 고민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결론은 위에서처럼 단순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결론을 구체화하는 것이 디테일한 데이터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지향 가치 및 경험 구체화
이를 위해 사용자에게 건강 관련 설문과 건강 검진 결과표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분석을 위해 필요한 개인 정보를 API를 통해 전문 분석 기업에 전달하고 결과를 피드백받게 됩니다.
물론 이런 과정은 사용자에게 다소 부담스럽고 귀찮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진행하기 영양제 및 조합을 추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과정임을 서비스 이용 시 알릴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분석을 위한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분석 결과를 제공받는데 일정 시간적 텀이 있다는 사실을 공지받게 됩니다.
기존의 필요한 영양제를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분석 서비스가 필요 없는 사용자나 기존 분석 내용을 토대로 바로 건강 보조 식품을 구매하고픈 사용자는 온라인 쇼핑몰 또는 판매원을 통해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건강 보조 식품 온라인 서비스는 약간의 불편함과 귀찮음, 기다림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저렴한 제품보다는 고가의 고 기능성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정책, 구조, 기능
회원 관련 정책은 기존 개발되어 서비스 중인 유산균 서비스와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존 온라인 회원 시스템으로 관리됩니다. 단지 추가로 온라인 건강 보조 식품 분석/추천 서비스의 회원임을 구분하게 됩니다. 또한 로그인과 로그아웃도 기본 온라인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사용자의 건강 분석과 추천을 위한 자료는 개발될 건강 보조 식품 온라인 서비스 내에서 입력/등록합니다. 이를 API를 통해 전문 분석 기업에 전달하고 이를 다시 피드백받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사용자가 여러 번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비용 발생 문제로 일정 기간을 두어 반복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데이터 전달과 보관, 삭제에 대한 정책 사항은 미비한 상황입니다. 일단 외부 분석 기업과 연동 협의 후, 사용자 시뮬레이션을 통해 데이터 관련 정책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회원 관리 기능은 기존 다른 서비스가 개발해 놓은 내부 모듈을 사용합니다. 구매 역시 기존 온라인 쇼핑몰을 사용합니다. 건강 분석도 외부 API를 통해 진행합니다.
이번 서비스는 일종의 건강 보조 식품 판매와 관련한 회원, 건강 정보 허브와 같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지금까지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한 건강 보조 식품 추천/분석, 판매 서비스의 구조입니다.
※ 본 글은 연습을 위해 제공되는 사례입니다. 실제 서비스 기획의 상세한 내용은 아닙니다.
연습을 위해 제공되는 예시입니다.
실제 서비스 기획 작업이 필요하시면 문의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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