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앱이 다른 앱에 비해 사용자 가치가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것은 더 많은 이용과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많은 앱 서비스는 상대적 사용자 가치의 우위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리고 이 말은 경쟁 앱들의 도전이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상대적 사용자 가치 우위 앱
흔히 이런 앱을 우리는 인기 앱 또는 많이 사용하는 앱이라 부릅니다. 그러므로 이런 앱들은 많은 가입자가 있고 이용률도 높습니다. 이러한 자산을 바탕으로 수익화를 시도하기도 하고,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상대적 사용자 가치가 높다는 말은 비슷한 가치와 문제 해결책을 제공하는 다른 앱들에 비해 사용자 만족이 높고, 더 많은 이용자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점은 추가로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마치 거대한 별이 작은 별보다 주위의 작은 위성을 더 강하게 끌어들이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기에 항상 경쟁 앱들은 상대적 사용자 가치가 높은 앱의 상황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자신에 앱에 적용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서로 다른 앱은 비슷해지게 됩니다.
상대적 가치 우위 지속의 조건
여러 앱들이 서로 비슷해진다는 것은 상대적 사용자 가치 우위를 가졌던 앱의 우위 요소가 희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과거와 같은 앱에 대한 가치 평가를 하지 않게 됨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느끼는 상대적 가치 우위는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대적 사용자 가치 우위를 확보한 앱 서비스는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가치 우위를 유지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앱의 특정 기능의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 이용자가 많아지게 된다면, 이를 인식한 경쟁 앱들도 이와 유사한 기능의 개발을 서두를 것입니다.
상대적 가치 우위를 확보한 앱은 경쟁 앱이 사용자 만족이 높아 많이 이용하는 기능을 개발하여 출시하는 시점에 이 기능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제공하거나, 비슷한 기능이 있음에도 이 기능 사용을 지속할 만한 혜택 요인을 제공할 수 있어야 상대적 가치 우위가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상대적 가치 유지를 위한 비용
상대적 가치를 형성하는 것에도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앱 사용자가 느끼는 상대적 가치 우위를 만든다면 들어갔던 비용 몇 배 이상의 매출을 만들 수 있으므로 앱 서비스 기업은 상대적 가치 우위를 위한 비용을 기꺼이 투자하려 합니다.
이러한 매출은 상대적 가치가 유지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의 앱 서비스에 대한 상대적 가치 우위를 확보한 기업은 이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유지에도 비용은 들어갑니다.
그러나 유지를 위한 비용은 이 상대적 사용자 가치를 빼앗아 오려는 기업의 앱 서비스에 대한 투자에 비하면 매우 작은 것입니다. 이점이 유지를 위한 동기가 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느끼는 상대적 가치 우위를 확보한 앱 서비스 기업이 이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른 앱에 빼앗긴다면, 하나의 앱 운영이 아니라 전반적인 기업의 앱 포트폴리오 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하나의 앱이 확보한 상대적 가치 우위는 커다란 수익을 앱 운영 기업에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정 이상 규모의 앱 시장이라는 가정이 필요하기는 합니다. 대부분 경쟁 앱들이 존재하고, 경쟁 앱이 상대적 가치에서 우위를 나타내는 기능을 벤치마킹해서 개발하여 출시하는 상황이라면 충분한 시장 규모가 확보되어 있다고 보아도 틀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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