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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스토리보드/화면 설계, 코딩/디자인 설계 전 작업과 해야 하는 이유

by 애플_피시 2023. 7. 22.

일반적으로 하나의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를 개발할 때 스토리보드/화면 설계 후 이에 맞추어 코딩/디자인 설계를 한 후 구체적인 개발을 하게 됩니다. 실제 앱이나 웹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직접적인 작업이 코딩과 디자인이기에 보통 이 작업들을 중요시하지만 종종 앱/웹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스마트폰 앱, 웹 사이트 개발을 위한 작업의 종류

 

개발 실무 관점에서 외주 개발이냐 내부 개발이냐를 신경 쓰지 않고 공통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과정 작업에는 분석/설계, 화면 설계, 코딩, 디자인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를 기능적으로 분류한다면 업무는 UI/UX, 백 앤드, 프런트 엔드, DB 등으로 구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과정 구분 : 분석/설계, 화면 설계(스토리보드), 코딩, 디자인 등
  • 기능 구분 : UI/UX, 백 앤드, 프런트 엔드, DB 등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기게 됩니다.

바로 분석/설계, UI/UX 대상에 대한 설계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는 마치 여행자가 여행지에 빠르고, 편하고,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는 교통편은 준비되었는데 여행의 목적은 무엇이고 그래서 정한 여행지가 어딘지는 모르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냥 유명 여행지, 광고에 나오는 여행 패키지를 선택해도 여행을 즐길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는 차별성과 자신 만의 휴식 등은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여행이라면 이런 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을 올려야 하고, 다른 앱/웹들과 경쟁을 통해 많은 여러 앱 중 2~3개만 살아남을 수 있는 상항이라는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사전 조사 및 여행 목적 없이 그냥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유명하다는 여행지를 찾아간다면 안전한 여행지일 수도 있지만 사막이나 화산, 정글, 우범지역 등을 여행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갈증과 독충, 공격적인 육식 동물과 범죄자 사이에서 휴식과 충전을 추구해야 할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앱/웹 개발에 있어 분석/설계, UI/UX 대상에 대한 설계가 없다는 것은 마치 아무 정보나 준비 없이 위험 지역을 여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앱과 웹의 완성도가 떨어진 이유

 

한때 예쁜 쓰레기를 수집하는 유행이 있었습니다. 마음의 허함과 현실의 결핍을 그냥 예쁘기만 한 물건을 구매해서 달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당연히 이 제품은 쓸데는 없기에 예쁜 쓰레기라고 불렀습니다.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 경쟁 시장에서도 예쁜 쓰레기는 유행이었습니다.

 

지금은 투자가 얼어붙었지만 코로나 전후 동안 활황이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여러 주목받는 앱 서비스들이 나왔고, 여러 유니콘으로 평가되는 스타트업들이 등장했습니다. 스타트업들은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광고를 만들었으며, TV에서는 다양한 앱/웹들의 광고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런 인기 앱/웹을 따라 개발되는 수많은 기업들이 생겨났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 시장은 활황이 되었고 개발자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올랐습니다. 이에 따라 단기 속성 개발자 육성 과정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완성도의 의미

 

스마트폰 앱과 웹 사이트 완성도를 이야기할 때 두 가지 관점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개발 완성도

하나는 앱/웹 이용 시 작동의 안정성과 반응 속도입니다. 에러가 없고 지연이 없다면 완성도가 있는 앱 또는 웹 사이트로 평가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용성 및 디자인

기능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화면 전환과 이용  피드백에 지연이 없다고 꼭 완성도가 높다고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화면은 조악하고, 기능의 이용이 불편한 앱/웹이라면 아무리 에러가 없이 잘 작동된다 해도 완성도가 높이고 평가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 사용자 경험의 적절성

개발도 안정적으로 잘 되었고 개발된 기능의 이용도 편리합니다. 앱/웹 디자인도 뛰어나서 다른 경쟁 앱/웹보다 더 돋보입니다. 이렇다 해도 앱/웹의 기능을 이용하려는 사용자가 거의 없다면 결코 완성도 높은 앱/웹을 개발했다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를 간단히 사용자 경험(UX)의 적절성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앱이나 웹의 완성도를 논할 때 보통의 경우 개발 완성도 및 사용성/디자인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적절하지 못하게 개발된 앱이나 웹이라면 아무리 개발 안정성이 높아도, UI가 편하고 디자인이 좋아도 결코 완성도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를 개발하는 근본적인 이유, 사용의 편의성과 좋은 디자인을 채용하려는 근본적 이유는 매출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용자 경험이 매출 향상 적절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잘 개발된, 멋지게 디자인된 앱/웹이라도 쓸데없는 앱/웹이 됩니다.

 

기업 관점의 예쁜 쓰레기 일 뿐입니다. 

 

 

앱/웹 매출과 이익의 방향성 기획

 

분석/설계, UI/UX 대상으로의 스마트폰 앱과 웹 사이트에 대한 기획 작업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개발을 위한 직접적인 논의는 의미가 없습니다.

 

이러한 선행 작업을 앱과 웹의 매출과 이익을 위한 작업이라 부릅니다.

 

선행 작업물은 앱/웹 사업 기획의 결과 자료와 앱/웹 서비스 기획의 산출 자료로 제공됩니다. 특히 앱/웹 개발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선행 작업물은  서비스 기획 산출물 들입니다.

 

 

서비스 기획 산출물

 

앱/웹 서비스 기획 산출물은 사업 기획의 핵심 목적인 투자 비용 대비 높은 매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수익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한 내용들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 앱 또는 웹 사이트를 이용하게 될 사용자들의 데이터, 시장 내 경쟁 앱/웹들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앱/웹 서비스 가설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이 가설이 구현될 수 있는 스마트폰 앱과 웹 사이트를 정의하게 됩니다.

 

이러한 정의가 분석/설계, UI/UX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앱/웹 개발은 가설을 통해 도출된 앱/웹 정의를 바탕으로 구체화된 스마트폰 앱, 웹 사이트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가설 만족 개발을 통해 기업이 비용을 투자하여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매출이라는 목표에 다다를 수 있게 됩니다.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야 말로 근본적인 개발 목적 적합성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보이는 앱/엡이 좋을지라도, 앞선 기술과 최신 유행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지라도, 기획된 매출을 달성할 수 없는 앱/웹이라면 그냥 비용만 많이 들어가는 예쁜 쓰레기일 뿐입니다.

 

이는 개발에 참여한 프로그래머나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는 있지만, 기업의 포트폴리오는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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