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매출과 이익을 기대하고 앱 또는 웹 서비스를 시작할 때 이루어지는 기획 과정을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이 과정은 특정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의 개발 완료를 목적에 둔 것이 아니라 수익이라는 측면에서 앱/웹 개발을 선택했을 때의 상황을 상정합니다.
간단 정리 기획 프로세스
한 기업이 앱/웹 비즈니스를 시작한다면 먼저 시장 기획을 확인할 것입니다. 해당 앱/웹이 속한 시장에서 적당한 시장 기회를 포착했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앱/웹 기획을 구체화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 먼저 적절한 온라인 서비스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 그리고 이 가치를 둘러싼 경쟁 상황을 검토할 것입니다.
- 이후 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앱 또는 웹 개발 가능성을 검토할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조사를 통해 투자 타당성이 확인된다면 앱/웹 서비스 기획을 진행할 것입니다.
시장 가치와 경쟁 상황 속의 기회 포착 이후 구체화 기획을 앱/웹 서비스 전략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앱/웹을 수익성 있게 서비스할 것인가에 대한 대응책이 됩니다.
이 속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해당 앱/웹을 이용하게 될 미래 사용자에게 제공하게 될 차별화되고 수익성 있는 ㅣ용 경험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앱/웹의 차별화되고 수익성 있는 경험은 몇 가지 단계로 구체화됩니다.
- 온라인 서비스 시장 구조
- 목표 핵심 사용자 그룹 특성
- 앱/웹 서비스 가설
- 가설 기반 온라인 서비스 정책
- 가설 기반 온라인 서비스 구조
이때 온라인 서비스 구조를 구체화한 것이 앱/웹 화면 설계가 됩니다.
이제 구체적인 앱/웹을 개발해야 하는 단계에 도달했습니다. 이 시기의 기획은 온라인 비즈니스나 서비스에 대한 기획이 아닌 특정 앱/웹의 개발을 위한 기획으로 한정됩니다.
그러므로 앱/웹 기능과 화면에 대한 설계가 집중됩니다. 이때 기획은 개발자의 작업과 면밀히 연결됩니다.
앱/웹 기획 유형
지금까지 이야기한 기획을 목표에 따라 정리해 보면 크게 3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투자 수익률 및 포트폴리오 - 온라인 비즈니스(사업) 기획
- 사용자 경험(UX) - 온라인 서비스 기획
- 사용자 이용 기능, 화면을 가진 프로그램 - 앱/웹 개발 기획
온라인 제품에 대한 투자 수익률 및 이를 포함한 기업 비즈니스(사업) 포트폴리오 계획이 온라인 비즈니스(사업) 기획입니다. 한 마디로 앱/웹을 매출과 이익을 올리려는 기획인 것입니다.
이런 매출과 이익을 올리기 위해 어떤 온라인상 경험을 형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설계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일으키는 도구가 앱/웹이므로, 이를 앱/웹 서비스 기획이라고도 합니다.
다음으로 수익성 있는 사용자의 경험이 형성되는 온라인상 공간인 앱/웹을 개발하기 위한 기획이 앱/웹 개발 기획입니다. 보통 이 기획을 그냥 앱/웹 기획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사업) 기획은 투자 비용과 이에 대한 매출의 이야기입니다.
서비스 기획의 경우 서비스 제품에 대한 기획입니다. 무형의 제품인 서비스가 온라인에서 제공될 때 이를 온라인 경험 상품이라 하고 UX라 합니다.
앱/웹 기획은 사용자가 앱/웹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획이라는 측면에서 UI가 설계되고, 사용자에 프로그램을 통해 어떻게 효용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에 대하여 기능 프로세스 설계를 작업합니다.
기획의 이해
기획은 특정 업무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와 미래 달성할 목표 사이 과정을 계획하는 것이 기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기획은 미래의 결과를 관리합니다.
이런 점에서 문서 작업은 기획을 위한 구성 요소가 될 수 있어도 그 자체를 기획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3 유형의 기획 작업 각각 다른 유형의 문서가 산출됩니다. 이는 3 유형의 기획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간 과정 산출물, 일종의 마일스톤 같은 것입니다. 바로 목표를 향상 적절한 과정을 확인하고 이후 과정을 계획하는 현재의 작업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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