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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측면에서 UI와 UX는 어떻게 다를까?

by 애플_피시 2023. 8. 23.

우리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이용하는 앱 또는 웹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도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용자로 화면에 보이는 형태의 프로그램도 있지만 사용자를 확인할 수 없는 서버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을 작동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한데 이것이 UI입니다. 그럼 UX는 UX의 확장 개념일까요?

 

 

UI와 UX 정의

 

인터넷 검색을 통해 나오는 UI와 UX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휴대폰, 컴퓨터, 내비게이션 등 디지털기기를 작동시키는 명령어나 기법을 포함하는 사용자 환경을 뜻한다.
이용자들이 IT 기기를 구동하기 위해서 접촉하는 매개체로 컴퓨터를 조작할 때 나타나는 이른바 '아이콘'이나 텍스트 형태 구동화면도 포함된다.
스마트폰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아이콘 형태 및 화면 구성을 가리킬 때가 많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중 한경 경제용어사전에 나온 이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설명)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중 지형 공간 정보체계 용어사전에 나온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설명)

 

정리하면,

UI는 컴퓨터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램인 앱이나 웹을 사용자가 이용하기 위해 사람과 앱/웹이 상호 작용하기 위한 방법 또는 형식을 의미합니다.

UX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얻게 되는 전체적 경험과 느낌을 의미합니다.

 

 

근본적인 UI와 UX 차이

 

그러므로 UI를 통해 UX가 형성된다고 할 수는 있지만, UI만으로 UX가 형성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UI와 UX 관계 설명 그림
UI와 UX 관계

 

만약 어떤 앱/웹이 UI 변경 없이 프로세스와 알고리즘 개선을 진행하였다면,

사용자는 이전과 같은 UI라도 이용에 따른 피드백 속도 및 피드백 데이터 내용뿐 아니라 피드백 데이터를 보여주는 형식 등을 개선 후 다르게 전달받을 것입니다.

더하여 서비스 개선 작업을 통해 해당 UI와 관련한 추가적인 프로세스인 데이터 수정 요청, UI 관련 문의 방법, 문의에 따른 처리 내용/걸리는 시간 등이 개선되었다면 해당 UI를 통해 형성되는 UX는 개선 전과 후가 다를 것입니다.

 

또한 UI와 UX는 확인 가능성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UI는 어떤 사용자가 앱이나 웹을 이용하더라도 같은 버튼, 아이콘 등 구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개인화나 유료 구독을 통해 사용 권한을 변경하는 앱/웹 정책이나 개발 적용이 아니라면 사용자에 따라 UI가 달라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 때도 보통 UI는 개별 사용자가 아니라 사용 그룹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이에 반해 UX는 확인되는 것이 아니라 느껴지는 것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같은 UI의 앱/웹을 이용했더라도 사용자마다 형성되는 UX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아무리 잘 만든 앱/웹이라도 사용자에 따른 선호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이용이 불편하더라도, 화면 구성이 미흡하더라도 인기 앱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MVP로 시작하라는 말의 의미, 애자일 개발이 성공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UX 특성에 있는 것입니다.

 

 

UI와 UX 기획 설계의 차이

 

그러므로 우리는 기획되는 UI의 설계 내용을 앱/웹의 개발 완료 전, 사용자에게 서비스되기 이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스토리보드 상 화면 설계만으로 가능하며, 더 자세한 UI 확인을 위해서 샘플 디자인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UI에서 이 자체는 스토리보드에 그려진 화면 설계 내용 만으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UX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자 경험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스토리보드에 화면 설계를 기획자와 이를 검토하는 PM이나 고객은 해당 앱/웹이 론칭된 이후 사용자 중 아주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UX는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토리보드 상 화면 설계 내용만을 토대로 UX를 논의한다거나, 샘플 디자인을 뽑아 놓고 더 앱/웹 느낌에서 UX를 논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UI와 UX의 특성 차이 때문에 설계 방식과 기획 프로세스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UI는 해당 앱/웹의 기능 이용 목적성에 기반하여 설계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확장하면 앱/웹이 서비스하려는 목적성에 의해 전체적인 UI가 기획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 앱/웹의 아이덴티티나 BI/CI가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디테일한 UI 설계 가이드가 작성됩니다.

 

화면 설계 시 공통 설계가 단순히 스토리보드 문서 표준화 측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본질적인 화면 설계 공통은 앱/웹의 사용자 UI 설계 기준에 따라 작성되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UX의 경우 앱/웹 서비스 진행 시 핵심 사용자 그룹에 제공할 최적의 수익성 높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 설계 됩니다. 그런데 앱/웹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전 개발 단계에서 추정하는 미래 경험이라는 것은 매우 추상적이고 불확실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UX 설계는 데이터에 기반한 앱/웹 서비스 가설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UX 설계는 개별 화면 구성 그 자체가 아닌 연결된 사용자의 앱/웹 이용 플로우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스포츠에서의 경험은 넓은 야구장이나 스포츠 스타를 본 것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1회부터 9회까지 시합에서 형성되는 것입니다.

 

앱/웹의 사용자 경험도 스포츠 경험과 같습니다. UX는 개별 화면의 UI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이용 목적을 가지고 앱/웹에 접속해서 나오기까지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UX 기획에는 시간 개념이 추가됩니다. 지금의 같은 앱/웹이라도 과거 어떤 사용 경험을 통해 현재에 있느냐에 따라 UX는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UI는 화면 구성과 내용을 통해 어느 정도 설계하고 판단할 수 있지만 UX는 그렇지 않습니다.

 

UX는 앱/웹 전체 요소들의 상호 작용과 시간에 따른 정보 노출, 그리고 주 노출 사용자 그룹과 주로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피드백 데이터를 시간의 흐름 속에서 관계를 구성할 때 설계와 판단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기획자 측면에서 앱/웹의 개발 시 UI 기획 설계는 리얼 세상의 확인되는 물리적 현상 기반이라 하고, UX 기획 설계는 메타버스 세상의 상상되는 데이터 기반 물리 작용 기반이라 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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