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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인테리어 서비스 개발 케이스 문제 해결 방안

by 애플_피시 2023. 5. 19.

앞서 정리한 케이스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앞선 온라인 인테리어 서비스 개발 케이스는 시작부터 프로젝트 설계 및 개발 조직 구성 및 인력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문제가 있어서 해결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냥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는 합니다.

 

 

실패할 수밖에 없는 전략으로 성공하기

분명 겨울보다는 여름에 아이스크림을 판매하는 것이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겨울에 여름과 같은 아이스크림 판매량을 계획하고 투자한다면 분명 실패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름에는 아이스크림을, 겨울에는 붕어빵을 판매하는 것이 투자 비용 대비 매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 말은 전략이나 비즈니스 구조 자체가 잘못되면 성공하기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매출을 아예 올릴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수요는 작지만 분명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작다는 것이고, 사업을 시작할 때는 많은 매출을 기대하지 작은 매출을 기대하지는 않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굳이 실패 가능성이 높은 방법으로 앱 전략을 구축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라는 것입니다.

 

성공의 확률을 높이 가장 쉬운 방법은 실패 가능성이 높은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실패 가능성이 높은 전략으로 앱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면 투자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가 작으면 앱의 규모가 작게 되고, 문제의 수습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가치 생산 네트워크 관리

전 앱 개발 케이스의 가치 생산 네트워크는 대부분이 외주화 되어 있습니다. 이 외주 생산 시스템을 1차 협력사에 해당하는 그룹의 자회사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그룹 내 자회사라 해도 엄밀히는 해당 고객사와는 사업과 회계가 다른 기업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주도 치열한 경쟁이 아닌 그룹 내 관계사이기에 획득한 것이기도 합니다. 실제 개발도 자신이 하는 것도 아닌 턴키로 넘겼습니다. 결국 이 회사는 1차 협력사이지만 단지 수수료만 획득하는 것이지 어떤 책임감이나 목적의식이 없는 것입니다. 여기에 1차 업체로부터 턴키로 프로젝트를 전달받은 2차 협력 업체도 이를 다시 넘기는 형태이므로 프로젝트를 대하는 태도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의 가치 생산 네트워크를 관리되지 않은 네트워크이자, 앱/웹 서비스 당사자 기업인 고객사가 가치 생산 네트워크의 지배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네트워크라 할 수 있습니다.

 

마치 글로벌 아이폰 생산 네트워크의 지배권 및 통제권을 애플이 가지고 있지 못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TSMC는 AP 생산 품질과 일정을 맞추지 않고, 폭스콘은 아이폰 조립 일정에 맞추어 물량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스케줄에 맞추어 생산 물량을 뽑아내는 상황과 같은 것입니다.

이런 아이폰 생산 네트워크 상황에서 아이폰이 세계 1위 스마트폰,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위치, 브랜드를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상황을 앱 개발에 적용하는 것이 바로 이전 설명한 온라인 인테리어 서비스 개발 케이스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답은 애플 사례에 있습니다. 애플처럼 가치 생산 네트워크의 중심이 되는 역량은 애플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가반으로 가치 생산 네트워크 관계를 정립한 후 전체 시스템은 애플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관계성과 네트워크 핵심 역량의 소유를 우리는 경영적으로 권력이라 부릅니다. 이 권력을 기반으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기업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런데 케이스에서는 고객사는 단지 서비스 권한만 있을 뿐 앱/웹 개발에서의 어떤 네트워크 관계성이나 개발 관련 핵심 역량은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이를 관계사인 1차 개발 협력 업체에 넘겼으나, 이 업체도 수수료만 받고 다른 업체에 넘겼습니다. 이런 프로젝트 구조조차 고객은 관리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이 개발 네트워크에서 고객사가 가지는 권력은 단지 잔금 지급 거절과 계약 상 손해 배상 요구뿐입니다. 이 때는 이미 개발 실패를 확신하는 상황이므로 가치 네트워크 관리 권력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단지 문제가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 인정하의 손실 최소화를 위한 권리 정도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R&R과 설계

모든 비즈니스의 시작은 기본은 성과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아는 것입니다. 이 둘을 R&R과 앱 설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결국 R&R은 해당 앱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의 내용과 담당할 인력의 역량과 수를 의미합니다. 설계는 여러 개의 앱 모습 중 지금 작업해야 할 앱의 규정이면서,. 이 앱을 어떤 개발 방식으로 할지에 대한 정의입니다. 

 

보통 프로젝트에는 여러 명의 인력이 투입된다는 점에서 R&R과 설계가 없다는 것은 누가 무슨 일을 할지와 각 인력의 일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성과를 구성하는지 모른다는 것이 됩니다.

 

저와 함께 투입된 개발자가 꽤 오랜 시간 동안 업무를 받지 못한 것도 바로 R&R과 설계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후에 개발을 어디서 하는 건지도 확인이 쉽지 않은 것도 바로 이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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