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서비스 회원 가입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앱이 지향하는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진행되는 회원 가입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제한성이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데이터와 크로스 분석을 위해서일 수도 있고, 사용자가 가입 시 자극되는 경험 활성화 자극 때문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회원 가입 기본 가정
회원 가입은 앱 서비스 사용자를 확인하고 이용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서비스를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설계됩니다. 기본적으로 앱 이용을 위한 로그인 상태와 이용 중단을 위한 로그 아웃 기능으로 구분됩니다. 스마트폰이나 사용자 혼자만 사용하는 PC의 경우 서비스는 항상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로그인과 연결되는 회원 가입 정보는 사용자를 특정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특정된 사용자는 이용 데이터와 연결되어 저장됩니다.
이러한 정보 저장 및 처리 기술은 개인화의 기반입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가 쇼핑이든, SNS이든, 금융이든 개인적 효용이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가입 정보는 매우 중요한 기준 데이터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앱 서비스 흐름 상 회원 관련 정보는 개인 정보 이슈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및 AI 서비스에서 개인 특정 데이터가 중요하므로 회원 가입 시 민감한 정보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비록 주민번호와 같은 너무 직접적이고 개인 고유 코드의 요구는 이제 하지는 않으므로 온라인에서의 개인 정보 보호가 강화되었다 할 수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서비스 이용 단계에서 금융 정보나 위치 활동 정보 등 많아지면 개인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더 다양한 정보들의 수집이 많아지는 추세로 회원 가입 정보는 불규칙하게 보이는 수집된 빅데이터의 암호를 푸는 일종의 개인화 암호 키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성별, 나이, 취미, 직장 등 하나로는 별것 없어 보이는 데이터들이 앱 서비스에 따라 사용자의 이용 데이터와 결합하면 개인의 행동 패턴과 욕망을 비밀을 여는 열쇠로 변하는 것입니다.
개인화 추천을 위한 회원 정보
종합 쇼핑 앱이 경우보다 전문 쇼핑 앱의 경우 가입 정보의 사용자 경험 향상에 더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화장품 쇼핑 앱의 경우 사용자의 피부 상태나 화장법, 브랜드 취향을 알 수 있다면, 더 높은 확률의 최적화된 개인화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직접적인 피드백이 없더라도 단지 페이지에 시멍 놓는 몇 가지 데이터 단서를 통해 가입 시 사용자 입력 정보의 신뢰성을 검토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단지 피부 유형을 선택하는 것, 사용 중인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 성별과 연령 대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화장품 쇼핑 앱은 사용자에 대한 화장품 추천과 관련한 상당한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1~2개 추가 선택 질문만으로 사용자 인사이트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도 있습니다.
패션 쇼핑 앱의 경우는 화장품 쇼핑 앱의 가입 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사용 경험 강화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주로 구매하는 옷과 입는 옷, 좋아하는 브랜드 및 자주 가는 카페나 장소 등을 질문하는 게 적절한 패션 추천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듯 과거의 획일화된 가입 정보는 개인화 추천 시대에 활용도가 너무 낮습니다. 이에 반해 사용자의 가입 난이도를 올리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같은 수의 가입 정보 입력이라도 사용자가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정보의 입력과 그렇지 않은 정보의 입력은 피로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앱 이용 시작을 위한 가입 정보에서부터 앱에 대한 전문성 인식이 낮아진다면 앱 이용에 대한 기대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앱에서 노출해 주는 정보의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문 쇼핑 앱처럼 전문성이 중요한 앱의 경우 가입 시 등록 정보는 이용 전부터 앱에 대한 기대와 실망을 심어주는 작용을 하므로 설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앱 이용 장벽 최소화 설계
너무 많거나 복잡한 가입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앱 이용을 주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민감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보의 입력 또한 사용자의 앱 이용의 장벽이 됩니다.
이 때문에 많은 앱들이 API를 통해 기존에 가입되어 있는 SNS나 이메일을 통해 클릭 몇 번으로 가입할 수 있게 가입 프로세스를 간략화하기도 했습니다.
앱 회원 가입은 간단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API를 통해 얻어 오는 사용자 정보가 다양해서 앱 입장에서는 더 이익이기도 했습니다. 신규 사용자 입장에서는 직접 정보를 등록하는 것이 아니므로 저장되는 정보에 대한 부담감이 적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당한 정보가 API를 통해 SNS나 메일 서비스에서 가입하는 앱으로 전달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앱 서비스는 사용자의 앱 다운로드 후 회원 가입 완료에 이르는 과정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 단순화는 더 많은 사용자 확보에 유리했습니다.
또한 사용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일일이 외울 필요도 없게 되었습니다. 회원 가입은 물론 로그인과 로그아웃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지 SNS나 메일만 로그인 상태로 유지하면 되었고, 이들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기억하면 되었습니다.
물론 회원 API를 통한 가입과 로그인/아웃 관리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정보 관리에 대한 사회 관심이 커지면서 API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제한되기 시작했습니다. 때로는 SNS, 메일 사용자가 API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를 선택하기도 했습니다. 이로 인해 가입자마다 수집되는 정보가 다르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잘못하면 가입 정보가 단지 로그인 사용자 구분 정보에 지나지 않게 될 수도 있게 된 것입니다.
만약 앱의 전략적 목표가 많은 사용자 확보에 있다면 확실히 효과적인 가입 설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화 및 서비스 경험 향상에 있다면 가입 정보의 효용성은 상당히 낮은 설계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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