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 투자 수익률은 서비스를 위한 비용 대비 발생한 수익을 의미합니다. 앱/웹 서비스를 한다고 할 때 개발 비용, 광고/홍보 비용 등 대비 앱/웹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계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익률은 장단기, 중간 단계별 마일스톤 등 다양한 관점에서 측정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투자 수익률 구성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는 투자 수익률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성과 평가나 고과 기준이기도 하지만, 스스로 기획에 대한 피드백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투자 수익률은 투자한 비용으로 거둔 수익을 나누어서 계산됩니다.
(온랑니 서비스 투자 수익률=수익/투자 비용)
그러나 모든 측정 단계나 시기가 정확히 하나의 수익률 형태를 가지는 것은 안닙니다.
연간 수익률 계산 시 세부 지표로는 분기별로 수익률이 낮은 시기도 있고 높은 시기도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았던 시기는 수익률이 낮았던 시기에 충분한 준비를 했기에 존재할 수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잘 못했기에 수익률이 낮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 분석을 위해 기획자는 다양한 지표를 수익률에 대입하여 측정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된 계획을 통제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수익 지표
기획자가 앱/웹 서비스를 진행하고 관리하는 기준의 비용 지표는 전반적으로 돈(비용, 자본)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에 반해 수익 지표의 경우는 돈(매출, 이익)과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측정할 경우 미래 전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분명 지금 성과는 좋은데 시간이 갈수록 온라인 서비스가 어려워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획자는 온랑니 서비스 수익 지표의 경우 단계적 전술 목표를 기반으로 잡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이를 목표를 위한 단계별 마일스톤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결과적 목표는 매출과 함께 이익이라 할 때 기획자는 다양한 기획적 고려를 해야 합니다.
매출에 더 비중을 두고 기획을 할 때, 매출이 높은 앱/웹이라고 해서 반드시 이익이 많은 앱/웹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이익에 더 비중을 두고 기획을 할 때는 효율적인 이익 창출을 위해 단순히 매출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매출은 더 많은 이익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매출을 구성하는 시장이 서로 다른 성격의 시장인 경우 각 시장마다 나타나는 단위 비용 대비 매출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별 비용 효율 차이는 심할 경우 더 많은 매출을 위해 더 많은 비용이 필요한 시장이 포함될 수 있게 되고, 이는 이익을 낮추는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매출과 수익 관계뿐이 아닙니다.
매출을 위해서는 온라인 서비스의 단계적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냥 매출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이 매출을 올리기까지 인스타그램 앱/웹을 개발해야 하고, 가입자를 모아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서비스가 무료이므로 충분히 많은 수의 가입자와 이들이 반복 이용에 따른 트래픽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지금과 같은 광고를 통한 매출이 크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스타그램의 매출을 위해서는 앱/웹 개발 기간뿐 아니라 가입자를 모으는 기간,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기간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과정이 적절히 진행되지 않는다면 최종 매출은 그 규모가 작아질 것입니다. 심지어 비용에도 미치지 못하는 매출을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단계별 수익 지표
이런 이유 때문에 기획자는 단계별 수익률 지표를 통해 최종 수익 목표인 매출과 이익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또 서비스를 조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최종 목표를 위한 기간별 수익 지표는 마일스톤을 통해 확인됩니다. 마치 서울에서 부산을 갈 때 거치는 중간 단계 역과 비슷합니다.
이는 매출과 이익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에 필요한 것들을 서비스 전략 단계별 확보 계획에 따라 매출 또는 이익 대신 서비스 투자 수익률의 분모가 됩니다.
매출, 이익과 다른 온라인 서비스 수익률 분모 요소로는 대표적으로 가입자, 월간 사용자(MAU), 일간 사용자(DAU)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대외적 지표 외에도 서비스 기획의 설계에 따라 배치한 측정 지표의 데이터 수치 변화를 통해 기간별 수익 요소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매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들입니다.
가입자가 많은 앱/웹이 적은 앱/웹보다 매출 가능성이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고 가입자는 많은데 대부분이 가입만 하고 이용하고 있지 않다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이 경우 매출뿐 아니라 이익에 부정적 신호가 됩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과정 중 투자 수익률(ROI)은 매출이나 이익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온라인 서비스 생애 매출/이익 극대화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앱/웹을 통해 올릴 수 있는 총매출/이익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자산 형성에 부정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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