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에서 많은 앱들이 성공을 위해 전통 매체를 통한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주로 제조업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이 더 많은 광고를 했었다면, 지금은 온라인 서비스 기업들의 광고비도 이에 못지않습니다. 이를 우리는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 볼 것입니다.
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페이스북은 최근 동영상 관련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마존도 인공지능(AI), 전자책 단말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분명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 시도는 개발 비용뿐 아니라 운영 비용에 이르는 막대한 비용을 추가로 발생시킵니다. 여기에 광고 등의 프로모션 비용은 별개입니다.
이렇게 당장 수익을 올리지는 못하지만 막대한 비용을 들여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 제공하는 이유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지금 거대 광고 또는 판매 플랫폼인 페이스북과 아마존 역시 초창기에는 새로운 서비스에서 시작된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수익화에 성공한 서비스보다는 실패한 서비스가 더 많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새로운 서비스를 시도하는 것은 실패 비용보다 성공 이익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결국 온라인 서비스 제공의 목적은 수익이기 때문에 수익이 보인다면 서비스는 제공될 수밖에 없습니다.
마케팅의 목적
여기서 마케팅은 광고/홍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익을 위한 종합적인 기업 활동이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만들고, 유통하고, 가격에 따라 판매하는 활동 모두가 마케팅인 것입니다. 여기에 경쟁 우위를 위한 전략과 설계, 더 나은 수익과 이를 유지하기 위한 통제/관리 또한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마케팅은 온라인 서비스 제공하는 기업이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이를 어떻게 알리고, 사용자들이 이용하게 끔 만들 것인가에 대한 것과 마케팅 활동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수익 극대화를 위해 사용자 관계를 관리하고, 경쟁 서비스에 대한 우위를 지속 유지하기 위해 운영하는 활동 또한 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마케팅
이렇게 온라인 서비스의 이유와 마케팅의 목적을 결합하여 생각한다면 하나의 생각에 도달하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경쟁 서비스에 대한 가치 우위와 수익성을 형성/지속하게 위해 마케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위해 진행하는 광고는 마케팅 도구 중 하나입니다. 홍보나 제휴, 이벤트 등도 경쟁 우위와 수익화 기반을 만들기 이한 도구들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아주 간단한 결론에 도달합니다. 마케팅은 광고나 홀보로 한정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의 지속적인 수익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어떤 방법이 아닌 사고를 의미합니다.
정리하면 온라인 서비스의 마케팅은 사용자를 더 많이 만들고, 여기서 수익을 올리기 위한, 그리고 이 수익이 지속되게 끔 하는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더 많은 사용자를 원하고, 더 많은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온라인 서비스 기업은 마케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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