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한 말이지만 기획은 수익을 위해 계획하고 관리하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수익은 비용보다 매출을 많이 올릴 때 나타나기도 하지만 매출 대비 비용을 줄여서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질 높은 기획은 비용 절감과 수익 향상의 기본 전제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비용 구성
앱과 웹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는 크게 개발 비용, 서비스 비용, 사용자 확보 비용 등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의 대부분은 인건비와 관련 있다는 점도 다른 산업과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개발은 서버나 설루션 등 비용도 있지만 대부분이 개발자 비용으로 인건비입니다. 서비스 비용도 사용자의 이용량에 따른 비용도 있지만 운영 관리, 유지/보수 등 인건비가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와 조금 다른 비용은 사용자 확보 비용입니다. 사용자 확보를 위해서는 광고와 홍보를 해야 합니다. 이때 활용되는 광고, 홍보 매체는 대부분 외부 기업 소유이므로 이용에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다 못해 모바일 게임을 론칭한 후 유명 유튜버 채널에서 방송을 하는 것도 비용이고,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계정에 사진을 올리는 것도 비용입니다. 이점에서 사용자 확보를 위한 비용의 상당 부분은 매체비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한 비용을 보면 상당 부분이 인건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온라인 서비스 비용은 인건비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커지게 되는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인건비와 기획
기획자를 채용하는 것도 물론 인건비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온라인 서비스 인건비와 기획의 관계는 기획자에 지출하는 직접적인 비용이 아니라, 기획 질에 의해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기획은 목적한 앱/웹 개발과 운영을 위한 계획 및 설계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잘못된 계획 및 설계에서 진행된 개발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이것이 비용으로 전환됩니다.
예를 들면 잘못된 계획과 설계로 일정 이상 개발이 진행된 상태에서 다시 개발을 해야 한다거나, 문제가 생겨 보완 개발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일 심한 간접 비용은 개발을 완료한 후 잘못된 것이 확인될 때입니다.
이는 개발 기간 동안 개발 전에 기획 내용과 시장 환경이 바뀌었을 때 비용이 추가됩니다. 또한 벤치마킹 기획 내용이 법적인 문제를 발생시켜 앱/웹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이제까지 개발에 사용된 비용은 매몰 비용이 됩니다.
즉 지금까지 개발한 비용이 1이고, 앞으로 개발할 비용이 또 1이라면 전체 개발 비용은 2가 됩니다. 여기서 앞의 1인 매몰되어 전가된 제공할 서비스와 직접 관련 없는 간접적인 비용이 됩니다. 이는 고정비의 형태로 전체 개발 비용에 포함되게 됩니다.
운영, 유지/보수, 추가 개발 비용
기획의 질이 낮은 경우에도 어떻게 해서든 앱/웹 개발은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더 큰 비용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각종 문제가 생겨 나가지 않아도 되는 비용이 추가됩니다. 문제 있는 제품은 보기에는 멀쩡하지만 사용 기간이 길 수록 다양한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자주 A/S를 받으러 가야 하고, 이 기간 동안 사용할 없는 것도 비용입니다. 또 고치는데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온라인 서비스에도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질수록 문제 발생 가능성은 커지고, 이로 인한 사용자 불만 또한 비용이 됩니다.
아무리 잘 기획되고 개발되어도 유지/보수는 필요합니다/ 그러나 좋은 기획 하에서 개발된 앱/웹과 잘못된 기획 하에서 개발된 앱/웹의 유지/보수 난이도는 차이가 납니다. 때로는 유지/보수가 불가능하여 하드 코딩 하거나 거의 새로운 개발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결국 온라인 서비스는 작동은 되지만 파악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나중에는 결국 유지/보수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보다 그냥 새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더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상황이 됩니다.
이러한 것은 기획의 질이 낮을 때 발생되는 비용입니다. 경기가 좋아 투자가 많이 들어오고 사용자 확보도 용이한 상황에서 큰 문제가 아니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기가 안 좋아지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순간이 되면 기획의 수준의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물론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 무엇인지, 앱/웹 개발 시 기획과 개발, 디자인의 R&R에 대해 잘 모른다면 기획의 질을 논의하는 것은 무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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