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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온라인 서비스 가설과 앱/웹

by 애플_피시 2024. 2. 10.

앱이나 웹은 온라인상에서 서비스 가설을 실현시킬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 도구를 의미합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를 통해 퍼블리싱되고 사용자를 확보할 경우 앱,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를 확보할 경우 웹이라 부르는 개발 기술적 차이일 뿐 온라인상 서비스 가설 도구라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왜 온라인 가설을 세우는가?

 

기업이 온라인 가설을 세우는 것은 온라인 비즈니스 우위를 달성하여 더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여기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서비스 도구가 바로 앱과 웹이 됩니다.

 

수익은 더 적은 비용과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을 때 더 많이 형성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온라인 서비스 가설은 효율적 비용 배분과 효과적 매출 확대를 위한 전략적 우위를 지향하여 수립되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기업은 어떻게 해야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온라인 매출을 올리 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 속에 웹을 통한 서비스 후 안드로이드, iOS 앱으로 서비스를 넓히거나, 한 번에 웹, iOS,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한 번에 진행하기도 합니다.

 

 

 

왜 앱 또는 웹을 개발하는가?

 

앞의 논리를 따라가면 앱 또는 웹 개발은 온라인 서비스 가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는 더 적은 비용과 더 많은 매출로 해당 온라인 서비스의 수익 달성으로 연결됩니다.

 

물론 어떤 기업은 더 나은 기술이 적용된 앱과 웹이 더 적은 비용과 더 많은 매출의 앱/웹보다 더 중요하다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R&D(연구 개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맞는 말이지 장기적으로 맞는 말은 아닙니다. 수익이 없는 기업은 사리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R&D(연구 개발) 또한 궁극적으로는 더 적은 비용과 더 많은 매출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또 기업 생존의 관점에서 앱/웹 개발은 수익 지향이 되어야 합니다. 매출은 나지만 비용이 훨씬 큰 앱/웹 개발, 기술적으로 훌륭 하지만 매출이 없는 앱/웹을 가진 기업은 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를 사용자 가치가 매우 낮은 앱/웹이라 합니다. 이는 UX 부실을 의미합니다. 

 

 

 

앱/웹 기획

 

그러므로 앱과 웹의 기획은 단순히 앱과 웹을 개발하는 목적이 아닌 효율적인 비용 사용과 효과적인 매출 상승에 기반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이를 온라인 전략적 선택이라 합니다. 

 

흔히 1위 기업, 가입자가 많은 앱/웹, MAU/DAU가 좋은 앱/웹, 매출이 높은 앱/웹 등의 이야기는 온라인 전략적 우위를 바탕으로 달성되는 결과를 데이터적으로 확인한 것을 정리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특정 서비스 분야에 속하는 앱이나 웹을 개발하려는 수준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면 앱/웹 기획은 온라인 서비스 가설에 기반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흔히 이를 온라인 서비스 기획 기반 앱/웹 기획 또는 발생을 목적한 UX 기반 기획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이는 앱/웹 개발은 이미 완성된 조건으로 하고, 더 나아가 선택 가능한 해당 온라인 서비스 분야의 문제 해결 제시 방법에 대한 사용자 우위 요소의 제공이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한 마디로 사용자는 다른 어떤 앱/웹에 비해 해당 온라인 서비스에서 이 앱/웹으로 더 나은 문제 해결 경험을 얻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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