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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앱/웹 기획의 근본적 차이 이유

by 애플_피시 2024. 6. 24.

서비스 상품과 앱/웹 프러덕트(제품)라는 차원에서 몇 번 이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이 글에서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근본적 차이를 이야기하려 합니다. 차이에 시작을 불확실성 하의 기획과 확실성하의 기획으로 잡겠습니다. 이 차이가 어떤 기획을 만드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확실성하의 기획과 불확실성하의 기획 차이

 

확실성 상황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이 정해져 있고 이를 미리 알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기획은 각 변수에 대해 구체적이고 빈틈없는 연결성하에 로직으로 이루어집니다.

 

불확실성 상황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요소들을 전부 알 수 없고, 또 요소들이 어떤 작용을 할 지도 확실히 알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기획은 가설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기획은 실제 작업 상황 시 기준이 될 수는 있지만 그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불확실성하의 기획은 전체적인 구도와 방향성, 콘셉트 등 추상적이며 전략적 성격을 띠게 됩니다.

 

이에 반하여 확실성하의 기획은 실행의 의미를 지닙니다. 해야 할 업무의 내용이 명확하며 구체적입니다. 또한 사전에 시뮬레이션이나 구체적 설계가 가능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작업자는 실행을 하게 됩니다.   

 

 

 

앱/웹 기획

 

앱/웹 기획은 확실성하의 기획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앱/웹 기획의 목표인 앱/웹 개발에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이 때문에 앱/웹의 정의와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앱/웹 기획은 이루어집니다. 개발이라는 구체적 실행을 위해 기획을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앱/웹 기획은 크게 개발되어야 할 앱/웹을 기준으로 정의와 개발 프로세스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개발되어야 할 앱/웹의 정의 : 요구사항 구체화/상세화, 기능정의서, 화면정의서, 스토리보드/화면설계서. 
  • 개발 프로세스 : 정의서를 바탕으로 투입되는 개발자와 협의하여 프로젝트 설계 또는 WBS 

 

 

 

온라인 서비스 기획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불확실성하의 기획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 활동에 서비스 가설 수립이 있다는 사실만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앱과 웹과 다르게 온라인 서비스는 사전에 구체적으로 확정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앱/웹과 다르게 코드가 아닌 사용자와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좋은 앱/웹은 잘 짜인 코드와 작동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사용자 선호나 마음, 다른 서비스 등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에 반하여 좋은 온라인 서비스는 깔끔한 코드나 버그 없이 빠르게 반응하는 기능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선호나 마음에 따라 그때그때 달라지기도 하며, 새로운 서비스 등장이나 기존 서비스 행사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서비스의 결과는 UX(사용자 경험)라고 부릅니다. 

 

 

 

앱/웹 기획과 온라인 서비스 기획 차이

 

이 차이를 정리하면,

  • 앱/웹 기획 - 확실성하의 기획
  • 온라인 서비스 기획 - 불확실성하의 기획

입니다.

 

그러므로 

  • 앱/웹 기획 - 요구 사항 기반 기능/화면 정의, 화면 설계서, 스토리보드 등 개발을 위한 구체적 설계/정의서
  • 온라인 서비스 기획 - 서비스 가설을 기반으로 경쟁력/수익성 있는 사용자 경험(UX) 형성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방식 계획/설계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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