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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웹 초급 기획자가 많이 하는 실수와 장점

by 애플_피시 2024. 3. 15.

초급 기획자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경험이 적습니다. 이런 이유로 때로는 앱/웹 기획과 관련한 다양한 요소를 감안하지 못하고는 합니다. 물론 이는 초급 기획자이기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요소를 감안한 설계를 고급 기획자가 정리하여 전달하여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초급 기획자 기준

 

개인적으로 단순히 경력이 적다거나 나이가 어리다고 초급 기획자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경력과 나이가 많아도 경험이 제한적이고 앱/웹 서비스 관련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기획을 할 수 없다면 초급 기획자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경력과 나이가 적어도 앱/웹 서비스 프로세스에서 다양한 기획 경험을 했고, 종합적이고 유기적 기획 사고를 할 수 있다면 이미 초급을 넘어선 중급, 고급 기획자라고 생각합니다.

 

제 기준으로 초급, 중급, 고급 기획자 기준은 경력과 나이가 아니고 역량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실의 업무 현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고급 기획자들이 자신의 기획 역량을 숨기기 위해 정치적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앱/웹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될수록 개발 진행이 아닌 산출물, 앱/웹 분석/설계가 아닌 프로젝트 조직 분석/설계에 치우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급 기획자의 가장 많은 실수 

 

상대적으로 다양한 경험이 부족한 초급 기획자는 종종 보이는 현상에 몰입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로 인해 현상을 구현하기 위한 보이지 않는 작업을 간과하게 됩니다.

 

이는 사람의 인지 시스템 상 어쩔 수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람은 몰입이 강화되는 순간 주의의 폭이 좁아지는 현상이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초급 기획자에게 몰입이라는 긍정적 신호일 수 있기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앱/웹 기획 관련 좁아진 주의를 고급 기획자의 설계로 보완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급, 중급, 고급 기획자가 있는 것이고 R&R이 다른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획 주의의 폭이 좁아서 생기는 대표적 문제로 보이는 화면 중심적 사고가 있습니다. 좀 더 종합적이고 유기적으로 생각해 보면 그 화면이 보이고 작동되는 과정에 대한 고려도 기획되어야 합니다. 

 

분명 기획자가 화면에 대한 어떤 판단을 했다는 것은 기존에 형성된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년 전의 웹 사이트와 지금의 웹 사이트는 분명 다릅니다. 이 또한 그때와 지금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준은 해당 기획자가 앱과 웹을 이용하면서 형성된 것입니다. 한 마디로 다름 기획자의 설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입니다.

 

게다가 개발 환경과 내용이 다른 서로 다른 앱/웹에서 같은 UI라도 구현의 난이도 및 디테일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획 분야의 분석/설계라 하면 이러한 차이와 맥락을 고려한 것을 의미합니다. 몰입의 정도가 큰 초급 기획자의 경이 이러한 앱/웹 간의 차이와 맥락을 고려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급 기획자의 장점   

 

많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는 것은 느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같은 AI라도 노드(파라미터)가 많은 경우 느려지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에 과거 경험 때문에 현재 트렌드를 빠르게 습득하여 적용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급 기획자는 앱/웹 화면을 치는 초급 기획자보다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트렌드를 이해하고 적용에 있어서도 초급 기획자보다 느립니다.

 

저의 경우 어떤 것이 앱/웹 트렌드라 하면 왜 그것이 앱/웹 트렌드고, 어떤 UX를 형성하며, 이것이 우리가 기획 중인 앱/웹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분석하게 됩니다. 그리고 충분한 데이터가 모여 의미 있는 로직에 의한 판단이 도출되기 전까지는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는 경험 상 자동 입력된 기획 사고 시스템이라 어쩔 수 없습니다.

 

만약 어떤 인기 앱의 UI라 트렌드라 하면, 이는 절대 그대로 적용하면 안 되는 트렌드에 해당합니다. 이를 반영하되 어떡하면 차이와 아이덴티티를 넣을 수 있을까? 사용자의 비슷하지만 더 좋다는 UX가 형성되는 기획은 어떤 것일까 더 고민하게 됩니다.

 

이러기에 결국 같은 것이라도 결정에 더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획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그냥 느리다고 느낄 것입니다.

 

앱/웹 기획 현장의 의사 결정은 매우 휴리스틱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의사결정자가 앱/웹이나 기획에 대해 무지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정치적 성향의 고급 기획자가 관리자가 되고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경우도 꽤 발생합니다. 

 

최근 앱/웹 개발 프로젝트 실패하는 이유 중 이런 부분도 크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최근 뉴스에 나오는 시스템 오류, 증가하는 프로젝트 지연 및 개발 실패 사례, 작은 오류와 에러 등 모두 기획이 목표 달성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획의 정치화 경향이라는 생각을 최근으로 갈수록 프로젝트를 하면서 느끼게 됩니다.

 

이점에서 위의 이유로 아직 부족해  보이는 초급 기획자라면 좋은 프로젝트를 만난다면 역량 높은 중급, 고급 기획자로 성장할 가능성이 큰 기획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기획자의 상당한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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