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을 기획할 때 많이 어려움이 겪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정책의 부재입니다. 앱 정책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회원 관리부터 기능과 화면에 이르기까지 앱 정책이 영향을 주는 부분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사전에 모든 앱 정책을 다 만들어 높고 앱 개발을 진행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앱 정책의 영향
회원 가입은 어떻게 할 것이며 로그인은 또 어떻게 할 것인지 등 어느 앱이든 있는 기본적인 사항부터, 회원별 이용 권한 및 데이터에 이르는 부분까지 앱 정책은 앱과 관련한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은 사용자의 이용 경험을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앱은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해야 실제 앱이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같은 앱은 회원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앱의 핵심 기능인 검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어떤 앱은 회원 가입이 복잡하고 많은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류의 앱은 기본 카카오나 구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아주 간단히 회원 가입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정책은 사용자의 앱 이용 상황에 영향을 주고, 이는 다시 서비스 경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앱 정책이 다른 이유
그럼 여기서 왜 어떤 앱은 회원 가입 후 로그인 해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또 어떤 앱은 회원 없이도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어떤 앱은 회원 가입이 복잡하고, 다른 앱은 왜 회원 가입이 간단한 것일까요?
이러한 차이는 앱 서비스 지향점 때문에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앱 정책은 앱 서비스 지향점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책은 그 서비스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떻게 가치를 제공할지에 대한 규칙과 규정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앱 정책의 개발 영향
앱 정책에 따라 앱 개발은 달라집니다. 앞서 언급한 회원 가입과 로그인 정책에 따라 개발이 달라지는 것은 너무 당연합니다. 카카오와 같은 다른 앱 API를 활용한 회원 가입과 로그인을 하는 경우와 자체 회원가입과 로그인만 제공하는 경우 개발이 달라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용자가 이용하는 화면에 대한 정책에 따라 개발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메인 화면의 구역을 정해 놓고 해당 구역을 타 메뉴의 인기 서비스들이 메인 화면에 노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요 메뉴들의 유입을 메인 화면에서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자동으로 할 수도 있고 관리자에서 정해서 노출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에 따라 화면 개발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근 종합 쇼핑(이커머스) 앱의 경우 전통적인 카테고리 외에 세일, 슈퍼데이, 직구, 베스트, 디지털, MD 추천, 제휴 등 다양한 복합 메뉴를 설정하고 다양한 분야 상품을 노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별 자주 구매한 상품, 추천 상품, 좋아할 만한 브랜드, 필요 상품, 연관 상품, 떨어졌을 만한 상품 등을 메인에서 알려주는 앱도 있습니다.
전자는 관리자 큐레이션 성격이 크다면, 후자는 개인화 큐레이션 성격이 큽니다. 이 경우 개발은 달라지게 됩니다.
이 차이는 앱 메인 정책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앱 개발에 정책이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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