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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앱과 웹 온라인 IT 서비스 개발에서 BPR, PI

by 애플_피시 2021. 9. 6.

마케팅, 비즈니스 설계로 시작한 서비스 기획자이지만 SI 프로젝트에서는 기획자로 앱과 웹 온라인 IT 서비스 개발에 참여하여 경험한 BPR과 PI의 차이에 대해 정리해 보려 합니다. 여기서 차이는 경험한 경영 실무에서와 SI 현장에서의 BPR과 PI입니다.

 

 

BPR과 PI 의미

 

BPR을 풀어쓰면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이 됩니다. 즉 비즈니스 프로세스인 가치 생산 프로세스, 공급망 프로세스, 재고관리 프로세스, 회계관리 프로세스 등을 리엔지니어링한다는 말이 됩니다. 마지막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은 이런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재설계한다는 의미입니다.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에는 비용 품질, 서비스, 서비스 속도 등의 향상을 통해 기업의 성과를 증대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은 이 목적 달성을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제로베이스에서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급진적 방법론입니다.

 

PI는 Process Innovation의 약자입니다. PI 역시 프로세스에 대한 혁신을 의미합니다. 단어적으로 혁신(Innovation)은 새로운 방법이나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I는 새로운 방법이나 아이디어를 통해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경영을 공부하면서 BPR은 들어보았지만 PI는 SI 프로젝트를 하면서 들어보았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어떤 분은 BPR은 제로베이스에서 재설계하는 급진적 방법론이고 PI는 기본 프로세스 혁신하는 온건적 방법론이라고 합니다.

 

다른 분의 글에서는 80년대 시작된 BPR이 IT의 발전으로 기업의 관리 시스템에 IT 솔루션이 채용됨에 따라 PI라 불리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두 용어가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고 경영학적 의미의 프로세스 혁신 기법인 BPR이 IT 기술과 결합되어 부르기 시작된 용어가 PI라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BPR이나 PI 모두 기존 프로세스를  재설계 또는 혁신 업무효율을 향상해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법이라는 것입니다. IT 분야에서 웹이나 앱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할 때는 서비스 프로세스를 재설계 또는 혁신하여 더 나은 서비스로의 진화를 통해 제공되는 소비자 가치를 향상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플랫폼 이용자 증대와 수익 증가를 목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IT 온라인 서비스의 BPR과 PI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는 일반 온라인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웹이나 앱 서비스 기획이었습니다. 기업의 관리 시스템 관련 프로젝트의 기획으로 참여한 것은 아니므로 이 글에서 BPR과 PI는 기업 외부의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개발되는 IT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것에 한정됩니다.

 

BPR이나 PI 용어로만 보면 앱이나 웹 서비스를 개발하는 IT 온라인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SI 기업에서 스토리보드 작업할 기획자를 뽑는다면 온라인 서비스 프로세스에 대한 기획 작업이 끝났다는 것을 의미해야 합니다. 여기서 끝났다는 것을 의미해야 한다는 표현을 쓴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에서는 BPR이나 PI를 통한 서비스 프로세스 관련 자료는 없었다는 것입니다. BPR, PI 작업이 서비스 프로세스에 관한 것이라기보다는 시장 조사와 비즈니스 방향성 제시 내용인 것이 대부분이었다는 것입니다. 어떤 프로젝트에서는 PI 작업을 했음에도 관련 문서를 제공하지 않기도 했습니다.

 

 

IT 온라인 서비스에서 BPR, PI 문제점

 

많은 경우 SI는 다단계 외주로 진행됩니다. 이런 이유로 인건비를 아끼기 위해 SI 기획자로는 단순 스토리보드 작업할 기획자를 프리랜서로 사용합니다. 프리랜서 입장에 난이도가 높은 서비스 기획보다 존재하는 기획 자료를 기반으로 화면만 그리는 작업이 편하기는 합니다. 문제는 서비스 기획 문서가 없다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 PI를 한 컨설턴트나 기획 PL이 서비스 개념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에 대해 전혀 모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PI는 형식적으로 업체들 간의 이해관계나 고객의 보고 문서 작성을 위한 근거를 위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당연히 PI는 박사나 컨설팅펌의 인력이기는 한다 해당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지식은 없는 석박사 학위만 있거나 문서 작업 잘하는 인력인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형식적으로 PI 작업을 하다 보니 많은 웹, 앱 온라인 서비스 개발을 위한 IT SI 프로젝트에서 기획 없이 곧바로 화면 설계와 프로그램, 하드웨어 설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간단한 개발이야 문제가 없지만 규모가 크고 복잡한 개발일수록 문제 발생 가능성이 커지는 것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또는 서비스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 이해만 있다면 당연히 예상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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