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기획 웹기획

앱과 웹 사용자 경험 강화 전략과 사용자 페르소나 이해

by 애플_피시 2023. 2. 22.

앱이나 웹을 이용하면서 느끼는 사용자 경험은  수익성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용자는 경험이 별로인 앱/웹을 이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다른 앱/웹을 이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사용자 경험은 기능, 디자인, UI 등으로 보이게 되지만, 페르소나에 의해 방향이 결정됩니다.

 

앱/웹 사용자 경험의 의미

사용자 경험은 앱이나 웹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평가, 만족도 등의 총체적인 결과를 의미합니다. 사용자 경험이라는 말처럼 각각의 사용자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음식이나 계절, 스포츠 취향과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앱 또는 웹의 이용은 특정 필요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필요가 반드시 사용자의 삶에 필요한 요소는 아닐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때문에 사용자 경험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 경험은 각 사용자의 취향, 선호와 그 사용자를 둘러싸고 상호 작용하는 앱/웹 외적인 상황 그리고 사용자의 이전 경험과 학습 상태에 따라 다르게 작동합니다. 여기서 다르다는 의미는 앱/웹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같은 앱/웹이라도 사용자마다 경험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즉 사용자 경험의 다르다는 의미는 사용자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왜 앱/웹 사용자 경험이 중요한가

선택을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는 절대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시간입니다. 여러 앱/웹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용하는 순간의 이용 시간은 다른 앱/웹은 이용할 수 없게 되고, 이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다른 앱/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시간을 소모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 경험에는 시간 비용이 포함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금전적인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사용자에게는 상당한 부담이 될 것입니다.

 

이 때문에 굳인 만족스럽지 않은 경험을 제공하는 앱/웹에 이런 비용을 써가면서 이용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선택의 대안인 다른 앱/웹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사용자 경험은 앱/웹의 수익성 때문에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굳이 수익성을 추구하지 않는 앱/웹이 사용자 경험이 떨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앱/웹 사용자 경험 구성 요소 

보통 앱/웹의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 구성 요소를 생각하면 앱/웹에서 제공하는 기능의 효용성과 이용 편리성, UI와 화면 디자인 등이 먼저 떠오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는 맞는 말입니다.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앱/웹을 이용하면서 접하게 되는 이런 요소를 통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보면 이러한 기능, UI, 디자인 등의 결과가 어떻게 만들어야 할 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흔히 빅데이터, AI의 활용부터, 개인화 및 추천 등이 이야기가 바로 이 부분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가 요즘 많이 이야기하는 빅데이터, AI, 개인화, 추천 등은 기능, UI,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에게 보이게 됩니다. 빅데이터, AI, 개인화, 추천 등이 직접적으로 무엇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일종의 팔, 다리가 움직이기는 하지만 팔, 다리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알려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점에서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는 앱/웹이 보이는 것 외에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알려주는 요소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 알려주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사용자 데이터라 합니다.

 

그리고 앱/웹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규모의 사용자 데이터로 구별될 수 있는 분자 단위 집단의 대표적 특성을 묘사한 것을 사용자 페르소나라 합니다. 

 

사용자 페르소나를 앱/웹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최소 단위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