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SNS인 인스타그램에는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활동합니다. 이런 인기 인플루언서들의 활동이 인스타그램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했을 것입니다. 또한 반대로 인스타그램이 인플루언서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에 다른 SNS 보다 더 많이 활동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목적과 서비스
인스타그램 같은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들이 많아야 가입과 이용이 늘어날 것입니다. 이점에서 이미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인플루언서의 활동 여부는 신규 사용자 유입과 기존 사용자의 재방문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에 당연히 인스타그램과 경쟁을 하는 다른 플랫폼들도 인플루언서에 대한 지원 정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본력이 있는 경쟁 서비스 플랫폼의 경우 인스타그램은 제공하지 않는 상당한 규모의 혜택을 인플루언서에게 제시하고는 합니다. SNS 시장에서 인플루언서는 유명 스포츠 스타와 같은 인기가 있는 것입니다.
기업들 또한 인플루언서에게 상당한 광고/홍보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모 모바일 게임 기업은 신규 게임 론칭 때 유튜버에게 수 억 원의 광고 비용을 지급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뷰티, 패션 기업의 경우에는 유튜브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파급력은 큰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광고를 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가 된다는 것은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인플루언서가 되려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인플루언서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야 수익성이 생깁니다.
결국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영향력이 극대화될 수 있는 플랫폼을 선택하여 주로 활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지점에서 사용자를 많이 확보하고자 하고 이용률을 높이고자 하는 서비스 플랫폼의 니즈가 인플루언서의 목적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하고 싶으면
정말 멋진 남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매력 있는 여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이 이성이 있는 모임이나 활동은 하지 않고 회사와 동성들과의 만남 간 가진다면 데이트를 할 수 있을까요?
재밌는 사실은 매력 있는 공대 남성보다, 평범한 사범대 남성이 더 많은 데이트를 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매력 있는 사범대 여성보다 평범한 공대 여성이 더 많은 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결국 데이트를 하고 싶다면 이성이 있는 곳에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장소나 모임이 매력 있는 이성은 많고 매력 있는 동성은 적을수록 데이트 확률은 커지게 됩니다. 정말 이성이 싫어하는 행동만 하지 않고 평범하기만 해도 확률은 올라갑니다.
인플루언서도 자신의 팔로워가 많아져 영향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많은 서비스 플랫폼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경쟁 인플루언서가 적은 플랫폼이 좋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경쟁 인플루언서가 없는 SNS는 사용자의 욕구와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안 맞을 수 있기에 영향력 성장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경쟁 인플루언서의 존재는 영향력 성장에 시너지가 되므로 필요악 같은 것입니다.
서비스 플랫폼의 목적
때로는 서비스 플랫폼은 의도적으로 사용자를 인플루언서로 만들기도 합니다. 많은 좋아요와 증가하는 팔로워를 보면 더 많은 콘텐츠를 올리게 되고 이는 서비스 플랫폼 입장에서는 사용자를 유인하는 요소가 됩니다. 이러한 서비스 플랫폼의 의도성은 추천 또는 알고리즘으로 포장됩니다.
종종 열심히 콘텐츠를 올리다 보면 갑자기 어느 순간 구독자/팔로워가 늘어나고 콘텐츠의 도달이 올라가는 것을 경험했다는 유튜버/인플루언서는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는 이를 추천 알고리즘에 걸렸다고 합니다. 이는 다른 말로 서비스 플랫폼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사용자라고 인식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신규 사용자를 유입하거나, 기존 사용자들이 재밌어할 만한 새로운 콘텐츠라고 인식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충분히 열심히 이런 콘텐츠 또는 가능성 있는 콘텐츠들이 자주 올리고 있다는 것을 인지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인플루언서는 서비스 플랫폼의 사용자 확보 목적에 부합되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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