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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기획 웹기획

서비스의 수익성을 결정하는 요인

by 애플_피시 2022. 10. 9.

어떤 서비스가 수익성이 있느냐에 대한 질문은 1차적으로 매출과 관련이 있습니다. 매출이 있다고 이익을 내는 서비스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매출이 없다면 이익을 낼 수 없습니다. 이는 유저가 느끼는 교환 가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신 돈을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익 모델과 수익성

서비스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인스타그램 같은 SNS는 사용 유저에게 사용 비용을 받지는 않지만 유저의 서비스 사용 정보를 활용한 광고를 통해 수익을 냅니다. 아마존과 같은 서비스는 서비스 사용 일방에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게임의 경우는 사용 유저에게 아이템을 판매하고나, 월 사용료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기도 합니다.

 

수익 모델은 해당 서비스가 어떻게 수익을 올릴 것인가와 연관이 있으면서 유저의 비용 저항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한때 가치 있던 서비스도 수익 모델 적용에 따라 가치 없는 서비스가 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한때 네이버 카페보다 인기가 높았던 프리챌 유료화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돈을 낼 만한 서비스란

이런 여러 사례를 통해 서비스 가치는 상대적으로 상황 변동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가치가 서비스 수익성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서비스 가치의 이해는 서비스 수익성을 만드는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 가치는 사용 유저의 서비스 경험에 기반하여 결정됩니다. 여기서 경험도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서비스 수익성은 경험과 가치라는 추상적으로 변화 가능성이 높은 개념에 근거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점에서 사용 유저가 돈을 낼만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이는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앱 또는 웹을 만드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기획 과정을 겪는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서비스 수익성에 비해 앱과 웹 같은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의 개발은 확실성에 기반하여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적 가치와 서비스 수익성

서비스 수익성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인 경험과 가치 중 가치에 대해 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비스 수익성에서는 절대적 가치보다 상대적 가치가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아무리 가치 높은 서비스라도 더 나은 경쟁 서비스가 나타난다면 사용 유저가 느끼는 상대적 가치는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그 서비스 가치가 낮아졌기 때문이 아니라 더 나은 서비스가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이는 서비스가 가치가 경험에 기반해 형성되기 때문이고, 경험은 정보를 인지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 기반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뜨거운 물에 넣었던 손을 미지근한 물에 넣었을 때와 차가운 물에 넣었던 손을 미지근한 물에 넣었을 때 감각과 같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미지근한 물의 온도는 변하지 않았지만 유저는 다르게 느끼게 됩니다. 

 

이 느낌은 경험이며, 이 경험에 기반하여 미지근한 물의 가치(차갑다, 뜨겁다)가 결정됩니다.

 

 앞의 글인 SNS와 서비스 경험과는 다른 경쟁 서비스에 의한 가치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가치 변화는 사용 유저가 인지하는 돈을 낼만한 서비스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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