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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프로세스 기획 서비스 컨셉, 프로세스, 정책

by 애플_피시 2022. 8. 19.

서비스 기획 단계의 한 부분인 서비스 콘셉트와 프로세스, 서비스 정책이 기획 단계에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서로를 보완, 발전시켜나가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간단히 정리한 내용이고 세부 논의점이 되는 안건은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정리하겠습니다.

 

 

서비스 콘셉트와 프로세스 관계

개인적 경험으로 처음 서비스를 생각하고 꼼꼼히 정리한다고 해도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과정 중에 사고의 구멍이 나타나는 것은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사람인 이상 현재 상황에서 미래에 모든 것을 다 고려하여 대응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미래의 발생하는 모든 일을 다 예상하여 미리 정리하는 상상도 안 되는 천재도 있기는 하지만 주변에서 이런 인재를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나 구글, 페이스북의 천재들도 경쟁자에 당황하기도 하니까요.

 

서비스 콘셉트 단계에서 잠재 서비스 이용자의 사용 패턴과 가치, 욕구를 파악하여 기획한다면 좋겠지만, 이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서비스 콘셉트를 따라 정리되는 서비스 프로세스 또는 서비스 플로우에 대한 정리는 매우 유용한 콘셉트 구멍을 파악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프로세스 또는 플로우는 개발에도 도움이 되지만 서비스 기획 시에도 상당히 유용한 도구인 것입니다.

 

 

완벽한 서비스 정책을 위한 방법론

완벽한 서비스 정책의 수립은 상당히 어려운 과정이지만 논리적 서비스 정책 수립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논리적 서비스 정책 수립의 과정은 완벽한 서비스 정책 수립의 기반이 됩니다. 즉, 완벽한 서비스 정책을 위해서는 논리적 서비스 정책 수립 과정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논리적 과정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변수의 파악이 중요합니다. 서비스 변수 파악이 부족할 경우 서비스 정책의 비약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지만 그 근거는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정책의 많은 부분은 일반적인 내용들이지만 각 개별 서비스의 중요한 정책 부분은 각 서비스 지향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기에 사용자는 서비스마다 다른 서비스 경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서비스 기획의 기본 사항

서비스 기획을 잘하기 위해서는 정책 수립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비스 정책을 잘 수립하기 위해서는 핵심 서비스 대상에 대한 니즈와 가치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서비스 기능이 정리됩니다.

 

물론 같은 시장 카테고리의 인기 서비스도 서비스 기획 시 중요한 레퍼런스가 될 수 있지만 레퍼런스로 서비스 기획을 잘할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 차별화와 개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핵심 서비스 사용자 니즈와 가치가 중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잘 정리된 정책이 서비스 기획의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서비스 기능이 정리되고, 이렇게 정리된 서비스 기능을 토대로 서비스 프로세스가 정리됩니다. 정리된 서비스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다시 서비스 정책과 기능을 검토하고 보완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서비스 콘셉트와 정책이 우선 정리되면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구조를 정리합니다. 이렇게 정리한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다시 콘셉트와 정책을 검토한 후 기능 작업을 합니다.

 

 

여기서 언급된 서비스 기획  

 이 글 또는 블로그에서 언급되는 서비스 기획 방법과 도구는 인기 서비스를 만드는 노하우나 비법은 결코 아닙니다. 그냥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기본적인 서비스 기획 과정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이 글의 내용을 통해 서비스 기획을 한다고 인기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단지 좀 더 쉽고, 합리적인 서비스 기획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구구단을 몰라도 곱셈을 풀 수 있지만 구구단을 알면 더 쉽게 다양한 곱셈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구구단을 다 외었다고 곱셈의 정답을 맞힐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최소한 왜 틀렸는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딱 그 정도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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