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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매력과 강점 그리고 선택. 결혼과 앱 선택의 유사점

by 애플_피시 2024. 7. 1.

우리는 일상에서 다양한 선택의 순간을 맞이합니다. 애인을 사귀거나 결혼을 하는 것 또한 선택을 필요로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이용할 앱과 웹을 선택하는 순간에도 비슷한 로직이 작동합니다. 여러 사람 중 연예와 결혼은 더 매력적인 강점이 있는 사람과 하듯이 앱/웹 이용 선택 또한 더 매력적인 강점이 있는 앱/웹을 이용하게 됩니다. 

 

 

 

매력이 선택에 미치는 영향과 속성

 

연애 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사람이 눈앞에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중에는 매우 매력적인 사람도 있고 매력이 없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과 연예를 하고 싶습니까?

  1. 매력이 100점인 사람
  2. 매력이 50점인 사람
  3. 매력이 10점인 사람
  4. 매력이 없는 사람

 

모르긴 몰라도 모든 사람은 매력이 100점인 사람과 연예를 하려고 할 것입니다. 굳이 매력이 100점인 사람을 놓아두고 매력이 없는 사람과 연예를 하려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연예에서는 매력이 100점인 사람이 나를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매력 100점인 사람과 연예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50점, 10점인 사람과도 연예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서비스, 앱과 웹의 선택에서는 이렇지 않습니다. 그냥 그 앱/웹에 회원 가입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예나 결혼과 다르게 온라인 서비스의 이용에 있어서는 매력이 100점인 앱/웹이 나의 이용을 거부할 것이라는 걱정을 할 필요 없이 회원 가입 후 이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느끼는 매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짚신도 짝이 있다'는 말이 있기도, '제 눈에 안경'이라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이 말은 같은 사람을 보아도 어떤 사람은 매력이 100점이라 할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은 매력이 50점이라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남자 2명, 여자 2명이 미팅을 한다고 할 때,

어떤 사람은 A가 매력 100점, B가 매력 50점이라 느끼고, 다른 사람은 A가 매력 50점, B가 매력 100점이라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A는 어떤 사람에 경쟁 우위가 있고, B는 다른 사람에 대해 경쟁 우위가 있게 됩니다.

 

이는 매력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 A와 B가 가지는 강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생긴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사람과 다른 사람이 평가하는 매력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에 대한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에 생긴다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매력의 상대성 또는 매력은 누구나에게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고 합니다.

 

 

 

선택의 소비적 특징

 

만약 어떤 사람이 연예나 결혼을 한다고 하면 동시에 여러 사람과 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관습/도덕적, 법률적 제약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런 제약 때문에 기획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록 연예나 결혼의 선택이 당장 돈이 드는 것은 아니지만 한번 선택하면 다른 선택은 할 수 없는 것으로 인해 기회비용은 생기게 됩니다. 물론 연예와 결혼이 돈이 안 드는 것은 아니지만, 선택은 돈이 안 든다는 것입니다.   

 

앱과 웹에서는 이는 비슷합니다. 무료 온라인 서비스에서도 사용자는 선택에 있어 최소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에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고 있다면, 동시에 넷플릭스나 틱톡, 릴스를 시청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할 수야 있겠지만 동영상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시간은 앱/웹 이용에 있어 배타적 성격이 나타나고, 이로 인해 온라인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도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사용자는 자신이 더 매력을 느끼는 앱과 웹을 이용하려 합니다. 

 

만약 더 매력적인 앱/웹이 있는데 덜 매력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높은 기회비용을 발생시킬 것입니다. 놓친 매력은 더 큰 기회비용이 됩니다.

 

 결국 결혼을 상대적으로 덜 매력적인 사람이 아닌 더 매력적인 사람과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면, 앱/웹 이용 선택도 덜 매력적인 앱/웹보다는 더 매력적인 앱/웹으로 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인 것입니다. 

 

단 매력은 상대적이라 했습니다. 그래서 선택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앱과 웹에 있어 사용자 선택이 쉬운 상황도 존재합니다. 바로 비슷한 기능, UI, 구성의 앱/웹 사이 선택입니다.

 

이 때는 앱/웹 이용의 매력이 되는 기능, UI, 구성 등이 서로 유사함으로 그냥 오리지널 앱/웹을 선택해 이용하면 됩니다. 오리지널이 있다는 것은 그 자체가 더 매력적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기업가, 기획자, 개발자가 따라 할 만큼 매력이 있다는 직접적인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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