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마케팅을 잘하는 방법은 시장과 소비자에 있는 이유

by 애플_피시 2021. 11. 22.

마케팅은 시장의 사람인 소비자에 대해 진행하는 것입니다. 시장은 경쟁이 있고 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툴을 사용합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 편리한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또한 마케팅되는 제품입니다.

 

 

'왜'를 아는 것이 '어떻게'로 연결되는 마케팅 기획 

 

어떤 프로젝트든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왜 그것을 해야 하는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냥 마케팅은 그렇게 하는 것이다 등의 이유로, 하니면 최신 기법이라는 이유로 진행하다 보면 제품 마케팅을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가 모호하게 됩니다. 그냥 습관적으로, 아니면 다들 이렇게 하니까 하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이렇게 진행되는 마케팅은 지금 기획하는 제품뿐 아니라 다른 제품에 적용해도 되는 일반적인 것입니다. 그 자체가 차별화 포인트는 아닙니다.  

 

마케팅을 해야 하는 시장이 경쟁 상황이고 소비자들은 여러 선택 가능한 제품들 중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서 제품의 유니크한 차별점이 느낄 수 없다면 고객의 구매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광고를 통해 더 나은 기대 가치를 제안하고 있지 못하고, 제품은 고객을 만족할 만한 가치를 제공하기 못하기 때문입니다. 경쟁 제품과 다른 시장의 제품과 똑같은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기획의 의미는 마케팅을 잘 되도록 계획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케팅의 의미는 소비자 가치를 생산하여 전달/커뮤니케이션하여 궁극적으로는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마케팅 결과를 얻기 힘들어집니다. 이 차별화는 왜와 어떻게 마케팅해야 하는가에 있고 새로운 방법, 최신 마케팅 기법은 이것을 더 효과적으로 찾아내기 위해 탄생한 것입니다.

 

 

사람과 시장에서의 경쟁 승리를 위한 것

 

새로운 마케팅 기법, 방법이 자꾸 생겨나는 것은 구매를 하는 소비자를 알고 이들에게 더 나은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 가지 IT 툴과 알고리즘이 개발되고 데이터가 이용되는 것은 사림인 소비자를 더 많이 알기 위한 것이며, 이 사람인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것입니다.

 

결국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고객이 바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최종적으로 기업에게 수익을 올려주는 것도 구매 고객인 사람입니다.

 

그런데 IT 기술이 발전할수록 마케팅은 종종 사람보다 코드 또는 라이브러리 오픈소스, 유명한 솔루션을 알려는 시도가 더 중요해지는 듯 보입니다. 소비자 인사이트보다 AI나 머신러닝, 마케팅 솔루션 통해 나온 자료를 더 신뢰하고, 소비자와 시장을 다루는 것보다 IT 솔루션을 다루는 것을 마케팅이라 생각하는 풍조도 일각에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광고 기획자 입장에서 보면 마케팅 솔루션은 마케팅 능력을 높여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시장과 소비자에게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해 주고, 분석하여 인사이트 줍니다.

 

그런데 광고 솔루션 시장, 광고 플랫폼 시장 관점에서 보면 광고 기획자는 소비자입니다. 마케팅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마케팅 솔루션은 누구에게나 공개된 것이고 배타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를 제공하는 기업이 있는 이상 이 제공 기업도 마케팅 측면에서 사용/활용 교육을 제공하므로 활용 숙련도는 지속적 경쟁우위 요소가 될 수 없습니다. 또 새로운 솔루션이나 버전이 나오면 다시 익혀야 하는 일도 생깁니다. 이 또한 제공 기업의 사람인 소비자에 대한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결국 마케팅에 대한 답은 소비자에게 있다

        

마케팅 솔루션 기업의 성공에는 그 기업 소비자인 마케터가 많이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솔루션을 사용하는 마케터 역시 이 솔루션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더 많이 제품을 구매하게 하려 합니다. 만약 다른 솔루션이 도움이 된다면 솔루션을 변경할 것입니다.

 

새로운 마케팅 기법, 방법이 유행하는 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 소비자 구매를 더 쉽게, 많이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소비자 구매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그 마케팅 기법과 방법은 금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이 소비자 구매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복잡한 이야기를 해도 답은 간단합니다. 구매를 하는 소비자 마음에 있는 욕망, 가치 등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