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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마케팅 페르소나 설정 시기, 이유, 방법

by 애플_피시 2021. 10. 16.

여기서는 마케팅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시기와 왜 이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 페르소나 설정 방법을 알아볼 것입니다.  마케팅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제품이 속한 시장과 처한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일반론 측면에서 설정 시기, 이유, 방법을 다룹니다.

 

 

마케팅 페르소나 설정 시기와 이유

 

  • 페르소나 설정 시기

마케팅 페르소나의 설정 시기는 전략 수립이 완료된 후 포지셔닝 시장을 파악한 후 제품 및 광고의 콘셉트와 느낌,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매체, 유통 채널, 가격 등을 구체화하기 전입니다.

 

  • 페르소나 설정 이유

흔히 말하는 마케팅 4P의 제품 판매 타깃이 되는 소비자의 니즈와 욕망, 가치 등을 구체적으로 시각화하여 마케팅 세부 진행 내용을 결정하는데 마케팅 페르소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케팅 전략 수립 이후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것은 마케팅 기획 프로세스 상에서 이 시기가 되어야 페르소나 작업을 위한 자료가 충분히 수집되기 때문입니다.

 

  • 페르소나 설정 기반 데이터

환경 분석 시 확보되는 시장 자료와 내부의 가치 생산 역량 데이터, 회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 요인에 대한 인사이트, 제품 시장에 대한 수요 데이터와 제품이 포지셔닝할 최적 시장에 대한 다방면의 정보가 충분히 확보되었을 때 소설이 아닌 마케팅을 위한 페르소나 작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마케팅 페르소나 설정 방법

 

페르소나 작업이 소설이나 드라마가 아닌 마케팅이 되기 위해서는 시장 데이터에 기반하여 구체화되어야 합니다. 마케팅 페르소나 작업은 소설이나 드라마 캐릭터를 설명하는 내용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만화의 컷과 같은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여 페르소나를 표현한다면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 영화를 만들 때 사용한 스토리 보드북과 느낌이 매우 비슷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페르소나와 영화 캐틱터 스토리북과 차이

그러나 마케팅 페르소나 스토리북이 드라마나 영화 제작을 위한 스토리북과 다른 것은 그 중심에 제품을 구매할 최종 소비자의 돈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매할 이유를 두고 있다는 점입니다. 커다란 시장 속에서 가장 기업의 제품을 돈을 내고 구매할 가능성이 큰 소비자를 찾아 이들이 제품을 가지고 싶어 할 만한 제안을 하기 위해 페르소나는 작업되는 것입니다.

 

  • 마케팅 페르소나가 없을 때 마케팅 비효율

이것은 이 지구 위에서 금맥을 찾는 것과 비슷합니다. 분명 지구에 금맥이 있기 때문에 지구 전체를 파는 것은 금맥 이상의 비용이 드는 일입니다. 그래서 금맥이 있을 만한 곳을 먼저 구분해 내는데 마케팅에서는 이를 시장 세분화와 타기팅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찾은 금맥 지역을 파는 작업을 마케팅적으로 포지셔닝이라 합니다.

 

마케팅 페르소나는 세분화를 통해 찾은 기업의 제품이 가장 잘 팔릴 수 있는 지역을 효율적으로 잘 파서 금맥, 즉 돈을 지불하고 제품을 구매할 소비자의 만들어 낼 도구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구매 가능성을 높이는 페르소나

기업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잘 팔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제품을 가지고 싶은 욕망이 자극되는 광고나 카피를 귀에 대고 말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무엇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고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광고와 카피일까요? 

 

마케팅 페르소나에서 이것을 구체적으로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소득이 있어야 제품 구매를 망설이지 않을까? 어느 지역 사람들의 생활 관계가 제품 구매에 대해 서로를 자극할까? 어떤 취향의 사람이 제품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될까? 어떤 것을 구매했던 사람들이 기업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할까? 등에 대한 것입니다.

 

  • 페르소나 스토리북 포합 힝목

페르소나 스토리북에 들어갈 이에 대한 기본 정보를  간략히 정리하면 나이, 성별, 직업, 수입, 학력, 운동, 패션, 시계, 취미, 여가, 좋아하는 카페와 식당, 즐기는 TV 프로그램, 가입 사이트, 구매 기준, 관심사 등이 있습니다. 

 

광고 기획을 할 때 제품과 연관이 있거나 광고 소구 대상과 관련이 있는 물건이나 지역, 장소, 제품의 사진이나 그림을 수집하여 놓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작업 시에도 관련 사진이나 그림을 스토리북에 첨부하면 페르소나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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