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두 가지 관점에서 디자인의 온라인 서비스 경쟁력 영향을 살펴볼 것입니다. 하나는 사용자가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보게 되는 화면입니다. 둘은 사용자가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가지게 되는 전반적인 느낌과 감성에 대한 것입니다.
디자인 유형
일반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관련하여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케이스는 화면의 모습을 표현할 때 일 것입니다. 그래서 디자이너라 하면 온라인 서비스의 미적이고 시각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인력을 지칭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설계나 기획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시스템 디자인이라 말할 때 우리는 디자인을 시스템의 시각적이고 미적인 요소를 말하지는 않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전략을 디자인한다고 할 때도 앱이나 웹 사이트의 시각적인 방향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디자인을 사용자가 인식하게 될 정보의 구성을 통해 형성하게 될 미적 수준, 사용성,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감성, 다른 서비스에 대한 경쟁 우위 등으로 사고의 범위를 넓혀 가면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의 사람들이 온라인 서비스에 대하여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외부 정보 체계가 시각적이라는 부분에서 일반적으로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시각 정보에 의한 사용자의 인지 작용에 의한 평가 결과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디자인의 온라인 서비스 강화 이유
온라인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시각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서비스 평가를 디자인이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가 해당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 느끼는 감성, 선호, 이용 의지, 반복성 등의 긍정적 결과를 발생시키는 전체적 온라인 서비스 자원의 구성과 배치, 상호 연계 또한 디자인이라 부를 수 있게 됩니다.
위의 내용이 수용된다면, 우리는 두 의미에서 공통적인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앞의 내용에서 '서비스 평가', 뒤의 글에서는 '긍정적 결과를 발생시키는'입니다.
두 내용을 통해 어떤 개념의 디자인이든 결국 사용자를 더 많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더 만족하게 만드는, 그래서 수익성 있는 사용자로 만드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는 사용자가 많은, 더 자주 이용하는, 다른 서비스보다 더 만족하는 온라인 서비스를 경쟁력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디자인은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는 요인이 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디자인 기획
우리는 예쁜 색을 많이 사용했다고, 세련된 문양과 캐릭터를 사용했다고 해서 디자인이 좋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유명 모델 사진으로 온라인 서비스 화면을 도배했다고 멋지다 하지 않습니다. 때로는 너무 대 놓고 유명 모델 사진만 보이는 화면은 촌스러워 보일 때도 있습니다.
디자인을 시각적 평가로 본다면 기존 사람의 뇌에 구성된 시작 정보 인식 시스템의 영향과 색과 구조 정보 배열의 관계 특성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를 일반적 표현으로 하자면 유행(렌드), 센스, 디자인 감각 등으로 이야기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시스템이 전략이 아니더라도 디자인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부분이 휴리스틱 전환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디자인 기획과 디자인을 수행하는 것은 구분되어야 효과적인 온라인 서비스 경쟁력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때로는 센스 있는 트렌디한 디자인이기에 사용자에게 외면될 수 있습니다.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 하지 않는 닫힌 환경 가정하에서 해당 온라인 서비스 하나만 평가하면 센스 있는 세련된 디자인은 다른 디자인 형태보다 우수할 것입니다. 그러나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열린 환경하의 센스 있는 트렌디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뇌에 전달되는 정보의 형태로 비슷비슷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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