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말하는 기획은 특정 분야의 기획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획이라는 일을 할 때 일반적으로 검토하고 결정 내려야 하는 사항들의 단계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미 당연히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일부 주어지는 기획 업무만을 처리해 왔다면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기획을 하는 이유
기획은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때로는 기획을 통해 달성할 목표를 설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기획은 기업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계획을 수립한 후, 이에 따른 실행을 관리하는 업무를 통칭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나 같은 사업군의 기획이라도 다루는 단위에 따라 전혀 다른 목표과 업무 내용을 가지게 됩니다.
- 기업 단위 기획
가장 큰 단위 기획으로 사업 단위 기업이 있습니다. 과거 재벌 기획실이 있던 시절에는 재벌 그룹 기업들의 전체 계획과 관리를 기획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 그룹 단위 기획은 때때로 개별 기업의 주주 이익에 반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는 공식적으로는 개별 기업 단위 기획을 가장 큰 단위 기획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업이 하나의 사업만 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기업은 사내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여 최적의 매출을 올릴지를 계획합니다. 같은 비용을 들여서라도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가 있다면 그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이는 하위 사업 단위 입장에서는 때로는 유리한, 때로는 불리한 결정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전체 기업 입장에서 최고의, 가장 효율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계획과 관리의 작업을 우리는 기획이라고 부릅니다.
- 사업 단위 기획
기업 단위 기획에 의해 한계 목표가 결정되면,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 사업의 목표가 배분됩니다. 그리고 목표의 배분은 항상 각 사업 단위가 그해 이용할 수 있는 내부 자원과 비용의 배분이 함께 합니다.
기업 내 캐시 카우로 분류된 사업의 경우 더 적게 배분된 자원과 비용에 비해 더 많은 매출을 요청받을 것입니다.
기업 내 스타 사업으로 분류된 사업의 경우 더 많이 배분된 자원과 비용 대비 상대적으로 더 낮은 매출을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 매출 규모와는 다르게 매출 성장률과 점유율은 더 크게 요청받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기업 내 각 사업 부문이 처한 전략 포지션에 따라 기획이 달성할 목표과 업무는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계획과 관리 방법을 설계하는 것을 기획이라고 합니다.
상위 단위 기업 기획은 하위 단위 기업에 속한 사업 기획의 제약 조건이 됩니다. 또한 사업 단위 기획은 그 사업에 속한 기능 단위 기획의 제약 조건이 되게 됩니다.
- 기능 단위 기획
기능 단위 기획은 각 사업이 진행되기 위해 작업되는 하위 기능들에 대한 기획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개발,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의 각 기능 부분의 계획과 실행, 관리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기능 단위는 또 세부 단위로 구분됩니다.
앱을 예를 들면 개발만 하더라도 프런트엔드, 백엔드 개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알고리즘 개발, 해당 앱 개발 시 개발자들이 이용할 솔루션 또는 라이브러리에 대한 개발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프런트도 iOS와 안드로이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대응을 네이티브, 하이브리드, 크로스플랫폼으로 할지를 결정하고 이에 따른 구분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의 기능 파트도 전체 기획에서 세부 결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속하는 부분의 기획이 달라집니다.
마케팅도 이는 같습니다. 마케팅의 활동은 흔히 4P라 부르는 4가지 하위 기능으로 구분됩니다. 각 기능의 목표와 업무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하위 기능 중 프로모션(Promotion)의 경우도 광고냐 홍보냐 영업이냐에 따라 세부 기획 내용은 달라집니다. 광고만 하더라도 TV/신문 광고냐, 온라인 광고냐에 따라 세부 기획의 목표과 작업 내용은 또 달라지게 됩니다.
기획 과정
기업, 사업, 기능 단위 기획은 세부적으로는 작업하는 내용들이 다르게 보이지만 실제 진행 과정은 같습니다. 엄밀히 말하는 기획 프로세스는 같지만 그 프로세스가 처리되고 진행되는 위한 과정 작업이 시장과 기획 단위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기획 과정을 일반적인 시각에서 정리하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설계/관리 과정이라 간략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단지 이를 실행하기 위한 세부 사항이 각 기획에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그러하고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기획 내용들이 위의 범위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목표가 없거나 모호한 기획은 아무리 최첨단 기술과 전문성을 내포하고 있어도 질 낮은 기획일 뿐입니다. 또한 목표 달성을 위한 전체 디자인이 잘못되었다면 어떤 이유라도 그 기획은 수준 미달이 됩니다.
마케팅 및 앱 분야의 기획
마케팅 기획이 더 높은 메시지 도달과 클릭률을 목표로 한다면 그 기획은 수준 미달입니다. 마케팅은 4P를 아우르는 기획이 되어야 하지, 프로모션 중 광고에 해당하는 기획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목표가 마케팅의 하위 단위 중 Promotion 하위 광고 단위 기획에 대한 것이라면 어느 정도는 적절성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앱 분야에서도 이는 똑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앱 사업 기획이 특정 앱 개발에 집중된다면 수준 낮은 기획이 됩니다.
앱 기획을 하는 이유가 그 앱 사업을 통해 매출과 투자 수익을 올리는 것이지 앱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는 목표 적합하지 않은 기획이 됩니다. 목표 적합하지 않은 기획을 수준 높은 기획이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앱 관련 단위 개발 프로젝트에서의 기획이라면 말은 달라집니다. 이 때는 앱 매출과 투자 수익률을 고려하는 기획이 수준 낮은 기획이 됩니다. 해당 단위에서의 기획의 목표는 특정 기능과 화면의 앱을 정해진 기간과 비용으로 얼마나 잘 개발해 론칭할 수 있느냐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상황에서 앱 개발에 집중된 기획 내용은 수준 높은 기획이 됩니다.
이렇듯 기획의 일반적 진행 과정은 같을지라도 이에 대한 실행 플랜을 짜고 진행시키는 사항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황 변화를 인지하고 이에 반응하지 못하고 고집스러운 기획자의 기획은 좋을 수는 없습니다. 흔히 TPO(Time, Place, Occasion)를 맞출 줄 모르는 눈치 없는 사람일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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