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SNS 온라인 시대 불완전 데이터의 부정적 영향과 긍정적 영향

by 애플_피시 2021. 9. 16.

데이터의 정보성은 정보원의 다양성과 맥락 속에서 정확성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SNS 온라인 데이터로 정보를 인식하는 경우 정보 제공자의 의도에 따라 정보를 인지해야 하는 제약이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불완전하고 이에 따라 영향이 갈리게 됩니다.   

 

 

SNS 온라인 불완전 데이터 긍정적 영향

 

인플루언서 광고, 커머스가 효과가 있는 것은 SNS 온라인 데이터가 불완전하기 때문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모든 것을 보여줄 필요 없이 좋은 면만 부각하여 보여줌으로써 팔로워들이 자신에 대한 환상을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환상은 인플루언서의 수익원이 됩니다. 카페에서, 골프장에서, 해외 휴양지에서 찍은 사진의 모습이 연출된 것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사진 정보를 인식하는 팔로워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인플루언서와 관련한 데이터는 인플루언서의 의도에 따라 노출되는 정보를 기준으로 하기에 기본적으로 불완전한 형태를 띨 수밖에 없습니다. 팔로워들은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빈 공간을 채우게 되는데 이것은 사람이 가진 사고 작용의 특성상 어쩔 수 없습니다.

 

마케팅에서는 이렇게 불완전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기억과 태도를 강화하기도 합니다. 비키니를 입은 여성이 아니더라도 상황이나 물건의 상징성을 통해 광고를 시청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섹시한 상상을 하게 한다던지 로고의 일부분을 표시하지 않아서 소비자 스스로 없는 부분을 채워 로고를 완성하도록 하여 기억을 강화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소비자 스스로 노력을 통해 완성되는 광고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과 애착을 더 강하게 합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팔로워들의 맹목적 호감과 방어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SNS 온라인 데이터 정보의 불완전성은 어떤 마케팅 프로세스를 거치냐에 따라 피곤한 일이 되지고 하지만 제품과 브랜드를 더 잘 기억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SNS 온라인 불완전 데이터 부정적 영향

 

SNS 온라인 데이터 정보의 부정적 영향 또한 긍정적 영향과 같은 곳에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것이 안좋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업 입장에서 질 낮은 제풍도 잘 팔린다면 좋을 것 같지만 사업을 지속해야 한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질 낮은 제품도 잘 팔리는 것은 소비자나 기업에게도 좋은 것은 아니며 제품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 해당 제품이 속한 시장 전체에도 좋지 않은 일입니다.

 

인스타그램 공구 같은 곳에서나 과거 유명 얼짱 쇼핑몰들이 난립할 때 이런 일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이런 쇼핑몰들은 한해 수십억에서 백억 원에 이르는 매출을 올리기도 했지만 일부 아이돌급 팬덤을 가진 얼짱, 인플루언서를 제외하고는 결국 안 좋은 결과를 맞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NS 온라인에서 유통되고 인지되는 불완전 데이터는 정보를 왜곡하여 경쟁자를 공격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불확실한 루머가 언론과 결합되면 잘 나가던 중소기업을 순식간에 망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 언론사도 많아지고 잘못된 기사에 대한 언론의 책임이 없는 국내 상황에서 경쟁자를 배제하는데 SNS 온라인 속의 불완전 데이터 정보는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SNS 온라인 데이터 마케팅 전략

 

많이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데이터 마케팅은 다양한 툴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통해 시장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마케터 입장에서 데이터는 만드는 것이 중점이지 수집하는 것이 목적이 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은 마케터가 의도한 데이터가 시장에서 형성되었는, 어떤 데이터를 형성할 것인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 더 큽니다. 신제품 마케팅, 브랜드 구축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SNS 온라인 데이터 마케팅을 위해서는 우선 마케팅 하려는 시장 소비자의 인지 알고리즘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 알고리즘에 따라 정보를 노출하고 반복함으로써 목적한 인지가 이루어지도록 유도합니다. 기억과 태도를 촉진하기 위해 홍보 기사와 TV 방송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벤트나 행사가 기획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기업은 이 프로세스의 한 과정으로 기부를 하기도 하고 유명인과 봉사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의도된 정보의 배치와 노출 빈도를 통해 기업이 목적한 대로 이미지나 브랜드가 형성되는 것은 SNS 온라인 데이터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