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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물의를 일으킨 인플루언서, 유튜버가 복귀할 수 있었던 이유

by 애플_피시 2021. 9. 16.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아짐에 따라 연예인급 인플루언서나 유튜버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이들 중 일부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일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들을 지지하고 후원하는 팔로워들이 여전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이돌 팬덤과 비슷한 인플루언서, 유튜버 팔로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보다 보면 민망스러울 정도의 허세나 문제를 일으키는 데도 여전히 인플루언서가 파는 제품을 구매하고 후원을 합니다. 모 유튜버는 경찰에 연행되는 순간에도 수천만 원의 후원이 이루어졌고 모 인플루언서는 문제 있는 제품을 판매했는데도 팔로워들은 또 제품을 구매합니다. 그리 유명하지 않은 제품도 인플루언서가 공구를 하면 불티나게 팔리고, 다른 사람을 비방하고 욕을 하면 구독자들이 후원금을 보내줍니다. 

 

이런 인플루언서나 유튜버의 특징은 대중적 호감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팔로워나 구독자 호감도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공구 제품을 구매하고 유튜버를 후원하는 것은 단순히 제품 구매나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넘어 아이돌에 대한 팬들의 조공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어떤 때는 문제 있는 제품과 사회적 물의에도 팔로워와 구독자의 구매나 후원은 여전하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에서는 이를 환기의 수준에서 찾기도 합니다. 아이돌 열성 팬들이 다른 것은 눈에 안 들어오고 오직 아이돌에 대한 덕질만 한다던지 경쟁 아이돌에 대해 공격적 성향을 보인다든지, 여러 사회적 의견 그룹 중 극단적 주장을 하는 그룹은 다른 그룹들과 다르게 반대 의견을 듣으려고도 안 하고 별 차이도 아닌 것 같은 것에도 심한 공격적 태도를 취하는 것도 높은 환기의 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높은 환기 수준에 따라 좁아지는 주의

 

눈에 콩깍지가 씌웠다는 것은 좋아하는 사람의 단점은 보이지 않고 오직 장점만 보이는 것을 빗대에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다른 정보는 보이지 않고 오직 특정 정보에만 몰입되어 있는 것을 환기가 높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집중도가 매우 높아 시끄러운 주위 소음이 들리지 않는 것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환기가 높아질수록 주의는 좁아지게 됩니다. 눈 닫고 귀 막고 오직 특정 내용만 바라보게 되는 것입니다. 너무 좋아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너무나 맘에 꼭 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게임에 빠진 청소년이나 아이돌에 빠진 팬클럽에게 밥 먹어라, 공부해라 등이 귀에 들어오지 않는 것도 높은 환기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환기가 높아지면 주의가 좁아지면서 인지되는 정보의 다양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인지하는 사람의 주변 정보 체계는 특정한 형태로만 구성되게 되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그 사람의 인식 체계와 정보 판단 기준, 처리 프로세스 또한 변화하여 고착되게 됩니다. 이 상황까지 오면 믿고 있는 상황과 다른 정보나 신념에 부합하지 않은 정보는 부정하고 인식하지 않으려고 하게 됩니다. 때로는 반대 정보를 스스로의 신념이나 신뢰하는 대상에 대한 공격으로 인식하여 매우 과격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미 이 상황에 오면 일반 상식에서 맞고 틀리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신념이나 신뢰하는 대상이 하는 말에 부합하느냐 안 하느냐가 중요하게 됩니다.

 

인기 인플루언서와 유튜버들의 잘하는 것이 바로 이런 활동으로 팔로워나 구독자를 열광적인 팬으로 만드는 작업으로 그 시작은 재밌고 도움이 되는 콘텐츠에서 시작되는 호감과 반복과 함께 환기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높은 환기 수준에서 인플루언서나 유튜버의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이용한 유저들의 사고 체계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버 지향적으로 변화함으로써 공구 참여나 후원이 쾌감을 자극하는 활동이 되게 됩니다.     

 

 

모두가 아닌 일부를 공략하기 때문

 

후원 유튜버들의 콘텐츠 특징은 지나친 극단적 모습을 띤다는 것입니다. 너무 일반적이어서 여러 사람이 보고 의견을 단다면 환기의 수준을 높이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콘텐츠는 비슷한 취향의 사람들이 모임으로 의견이 통일되고 극단성을 불편해하는 일반 사람들의 시각 때문이라도 단결력이 더 강해집니다. 이에 따라 환기를 높이는 것이 더 쉽고 구독자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환기 작업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가 반복되면 될수록 이들의 사고 체계는 유튜버가 원하는 방향으로 재 구축되며 후원을 통한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공구 인플루언서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극단적 콘텐츠보다 유용한 콘텐츠나 대리 만족형 콘텐츠를 통해 팔로워를 형성하고 콘텐츠의 반복과 팔로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합니다. 유대감과 함께 부러움은 인플루언서처럼 되고 싶다는 욕구를 크게 만들어 인플루언서가 판매하는 공구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인플루언서는 메가 인플루언서로 성장하지만 어떤 인플루언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바로 환기의 수준을 높이는 기술의 유무에 있는 것입니다.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는 후원과 공구라는 목적이 다르므로 열성적인 팬을 만드는 과정에 차이가 생기지만 결국 콘텐츠 반복과 환기를 시작으로 하여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에 대한 과한 신뢰와 믿음을 심는다는데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구축된 신뢰와 믿음이 큰 팬들이 있기에 물의를 일으킨 유튜버나 인플루언서들이 쉽게 복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이들의 행동은 사회적 물의 지만 이들의 팬들에게는 이들을 볼 수 없는 안타까운 부재의 시간을 만든 사건일 뿐입니다.    

 

이렇듯 열성적 팬을 만드는 것은 모두가 아닌 비슷한 성향의 일부를 대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것이 사람이든 브랜드든 다르지 않습니다. 열성적인 팬을 만드는 과정중에 반대 의견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간과 노력은 더 커야 합니다. 그러나 열성적 팬 그룹이 형성된 후에는 조금 다른 성향의 사람들이라도 열성적 팬들의 신념과 증언을 통해 쉽게 동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몇 천명의 열성적 팬을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이지 이후 몇 만, 몇 십만, 몇 백만으로 팬들을 키워가는 것은 몇 천명 만들 때에 비하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몇 천명을 만들고 바로 몇 백만 명을 만들려 하지만 않는다면 단계적 성장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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