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왜 점유율 1위의 앱이 서비스에 변화를 주는 것일까?

by 애플_피시 2024. 4. 16.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앱은 새로운 변화와 신기술에 보수적으로 대응할 것 같지만 IT 서비스 분야에서 만큼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높은 점유율에서 나오는 매출의 상당 부분을 R&D에 투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그러는 것일까요? 

 

 

 

온라인 서비스 시장 특성 - 변화

 

지구상에는 여러 시장이 존재합니다. 반도체 같은 첨단 시장도 있지만 탄산음료 시장과 같이 잘 변하지 않는 시장도 존재합니다.

 

탄산음료의 절대 강자 코카콜라의 경우 너무 오래된 클래식 코크를 대체하려 뉴코크를 개발하고 시장 테스트까지 한 후 출시 하였으나 실패하였습니다. 분명 시장 테스트 시 더 좋은 평가를 받았던 뉴코크를 소비자들이 실제 시장에 출시되자 거부한 것입니다. 오히려 클래식 코크를 더 원하였습니다. 그래서 코카콜라는 다시 클래식 코크를 출시한 것은 너무 유명한 일화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서비스 시장에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인 트위터, 페이스북 열풍 이후에도 인스타그램, 왓츠앱, 스냅챗, 핀터레스트 등의 미국 온라인 서비스 외에도 중국 온라인 서비스인 틱톡이 등장했습니다.

 

오히려 10대, 20대와 같은 새로운 사용자의 경우 기존 트위터, 페이스북 보다 틱톡과 같은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에 더 열광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시장의 특성은 해당 시장에서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의 전략 방식을 결정하게 됩니다.

 

소비자 니즈가 크게 변하지 않는 탄산음료 시장과 다르게 사용자 니즈와 기술이 빠르게 변하는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경우 보수적 대응은 뒤처짐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가장 많은 점유율은 제공 중인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더하지 않는다면 다른 앱에 빼앗기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이 기존에 없었던 릴스 서비스를 출시하고, 유튜브가 기존 제공 중인 동영상 콘텐츠보다 더 짧은 숏츠 서비스를 출시한 것도 틱톡의 등장으로 변화는 시장 니즈에 대응하려는 움직임입니다.

 

그리고 점유율이 훨씬 높은 서비스 플랫폼의 릴스와 숏츠가 등장했음에도 한발 빠르게 서비스 한 틱톡은 여전히 점유율과 신규 사용자 유입, 서비스 충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의 역할

 

만약 인공위성이 움직이지 않고 있다면 지구로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인공위성이 떨어지지 않고 위에 계속 떠 있는 것은 움직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인공위성은 지구의 곡률과 중력으로 인한 떨어짐이 같아질 정도의 속도로 이동합니다. 이로 인해 인공위성의 움직임으로 인한 동그란 지구에서 벗어나는 정도와 지구 중력에 의하여 떨어지는 정도가 같게 되어 항상 같은 높이를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점유율 유지도 이와 같은 원리에 기반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신규 서비스는 인공위성의 속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시장 사용자 니즈 변화에 대하여 1위 점유율 앱의 움직임이 같아지므로 점유율을 유지하게 되는 것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변화의 이유 압도적 점유율 1위 앱이므로 알기에

 

우리는 많은 경우 압도적 1위 점유율을 가진 앱이 있다면 시장 표준처럼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앱과 같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변하지 않는 시장에 대한 전략으로 유용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니즈와 기술이 동시에 변하는 시장에서는 맞지 않습니다. 특히 신기술로 인한 변화도 있는 경우 더 맞지 않습니다. AI와 같은 새로운 기술은 사용자가 이전에는 몰랐던 자신의 니즈를 알게 만들기 때문에 변화는 더 커집니다.

 

사람의 생각은 기본적으로 보수적입니다. 변화보다는 과거 그대로 있는 것에 안정감을 느낍니다. 이 때문에 지배적 점유율을 가진 1등 앱을 따라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시장 사용자도, 새로운 기술도 이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등 앱의 경우 가장 많은 사용자와 트래픽이 발생하기에 이를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변화하려는 것입니다.

 

Chat GPT가 나온 직후 사용자의 검색 및 프로그램 사용은 달라졌습니다. 많은 사용자와 이용 트래픽이 있는 1등 온라인 서비스라면 이 변화 데이터를 가장 많이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변하지 않으면 점유율을 잃게 될 것임을 더 잘 알고 있습니다.

 

구글이 재미나이(gemini)를 출시한 것도, 애플이 애플카를 포기하고 AI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도 다 이런 이유입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점유율이 낮거나 거의 없는 온라인 서비스의 경우 이 징후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트렌드를 따르는 결정을 합니다.

 

바로 이 차이가 점유율 차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그 앱이 1등인 이유는 변화에, 새로운 서비스 개발에 주저하지 않기 때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비스에 변화를 주기에 점유율 1위 앱인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