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일반

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해야 하는 것일까?

by 애플_피시 2024. 12. 1.

앱 서비스 기획, 웹 서비스 기획을 전체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라고 합니다. 이 기획은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기획과 다른 기획입니다. 기획의 목적과 그 목적이 달성되어 가는 과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앱, 웹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로 이용하는 서비스를 온라인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는 백화점, 병원 등과 같은 오프라인 서비스와 구별되는 서비스입니다.

 

이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자가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스마트폰 앱과 웹 사이트라고 합니다. 이는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언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디바이스, 프로그램 등에 따른 구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점에서 앱과 웹은 온라인 서비스 그 자체가 아니고,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이유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경쟁력, 그러니까 점유율, 이용 시간 등을 통해 서비스 수익성을 향상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스마트폰앱이나 웹 사이트로의 서비스 제공, 안드로이드를 먼저 할 것인가 iOS로 먼저 서비스할 것인가 등의 결정은 온라인 서비스 시장 침투와 사용자 확보, 서비스 시장 확장 등의 전략적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결정은 어떤 기능이나 UI의 스마트폰 앱이냐, 웹 사이트냐의 결정을 포함하는 더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 기획인 것입니다.

 

단순히 더 좋은 UI와 화면의 앱/웹, 기술적으로 더 나은 앱/웹 이상 이렇게 복잡한 기획을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수익성 때문입니다. 간단히 앞으로 투자해야 하는 비용보다 미래 매출이 더 크게 만들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더 좋은 UI와 화면의 앱/웹, 기술적으로 더 나은 앱/웹만을 생각한다면 앞으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은 확실해지는데, 미래 매출은 불확실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개발자/디자이너가 인식하는 앱과 웹의 가치는 시장에서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앱 또는 웹 개발자와 사용자 그리고 서비스 수익성

 

기획자나 개발자, 디자이너도 퇴근하면 앱 사용자, 웹 사용자입니다. 그러나 개발 시기에는 집단적 사용자로의 판단을 제한받게 됩니다.

 

이를 UX에서는 몰입의 효과라 합니다.

 

특정 상황에 처한 사람, 특정 일을 집중해서 해야 하는 사람의 인지는 상당히 좁아지게 됩니다. 이 때문에 개발자, 디자이너는 더 나은 기술적 판단과 더 나은 UI에 의사결정을 할 수는 있지만 결코 시장 사용자로의 합리적 판단에 제한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기획자의 설계가 중간에 들어가야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개별적 사용자로 이해하면 안 됩니다. 시장의 사용자 집단을 의미합니다. 어떤 앱 서비스, 웹 서비스도 1명의 극단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용자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의 시장 특성 때문에 서비스 수익성을 개발 단계에서 판단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