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에서 기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의 단점은 우리 회사 내부와 과업 환경에서 잘 모른다는 것이라면, 장점은 몰입 및 집단 사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조직 충성과 위계질서가 강한 국내 실정 상 회사의 결정, 위 상사의 결정에 순응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러한 순응이 이루어지는 경우 다른 생각 때문에 더 강하게 회사와 상사의 결정을 맹목적으로 수호하려는 경향성을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의 심리적, 인지적 특성은 앱과 웹 서비스 같은 서비스 상품의 내부 기획의 한계를 형성합니다.
이 한계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의무적 반대자를 두는 것과 회사 밖의 의견을 듣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온라인 서비스와 관련하여 기획 서비스는 이런 점에서 유용성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앱과 웹 개발 기획과는 조금 다릅니다. 본질적으로 개발 기획은 목적한 앱과 웹의 개발을 위한 것으로 SI나 웹에이전시 프로젝트에서 처럼 개발자와 팀으로 구성될 때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점에서 제가 제공드리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국내에서 많이 진행되는 SI나 웹에이전시의 외주 개발 프로젝트의 기획과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 기획을 하기 위해서도 앱과 웹을 통한 서비스 가치와 경쟁 우위를 확보/유지하기 위한 전략, 전술적 개발 방향이 있어야 하는데, 바로 이 지점에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앱/웹 개발 기획과 연결됩니다.
다양한 앱/웹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 앱/웹 개발은 잘되었으나 사용자들이 모이지 않는 서비스
- 앱/웹 개발도 잘되고 사용자들도 많으나 수익성이 없는 서비스
- 앱/웹 개발이 잘되고 사용자도 잘 모았으나 다른 서비스로 빠져나가는 경우
- 앱/웹 개발도 잘 안 되는 경우
등 여러 케이스를 보았습니다.
위에서 4번의 경우가 바로 앱/웹 개발 기획의 케이스라 할 수 있다면,
1~3번은 온라인 서비스 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이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면서,
함께 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 필요한지,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 앱/웹 개발 기획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정리하겠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왜 필요한 것일까?
앱과 웹, 앱/웹 서비스는 본질적으로 다른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앱과 웹은 코드로 이루어진 프로그램 상품으로 근본적으로 실체가 있는 유형의 상품입니다.
그러나 앱과 웹 서비스는 앱과 웹에서 이루어지는 사용자 경험을 가치를 교환하는 무형의 상품입니다.
IT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교환과 매출 발생을 보면 간단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앱과 웹을 개발해 주는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는 외주 개발 분야의 SI나 웹에이전시 기업들은 앱 또는 웹을 개발 전달하면 최종 매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앱과 웹을 서비스하는 기업은 앱 또는 웹을 개발 완료했다고 매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앱과 웹의 개발이라는 사건만 놓고 보면 SI나 웹에이전시 같은 외주 개발 기업에게는 매출 발생이 되지만, 네이버나 토스 같은 서비스 기업의 경우는 비용 발생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같은 이커머스 기획을 한다고 해도 SDS나 CNS 같은 SI 기업의 기획과 쿠팡이나 이마트/신세계 같은 이커머스 서비스 기업의 기획은 완전히 다를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앱 또는 웹 개발 완료로 프로젝트의 한 term(기간)이 완료된다면 기획은 이에 따라 계획과 관리 일정을 설계하게 됩니다.
그러나 앱 또는 웹 개발이 아니라 앱/웹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수와 이용 패턴에 따라 프로젝트 한 term(기간)이 지속되거나 완료된다고 하면 기획은 이에 따라 계획과 관리 일정을 설계할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기획이 달성하려는 목표와 목적, 기획 기간과 변수들의 차이로 인해 앱/웹 개발 기획과 서비스 기획은 달라지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해당 앱 또는 웹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많아지고, 활성률이 높아져서 수익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앱과 웹 개발만으로 목표로 한다면 온라인 서비스 기획 없이도 가능합니다.
제가 여러 프로젝트를 하면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보면,
이런 이유로 외주 개발 사업 분야의 SI나 웹에이전시 소속 기획자들은 원론적으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앱 서비스, 웹 서비스를 한다고 말을 하고 또 업무에 쓰여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의견과 기획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앱/웹 개발 기획자로 지금 앱과 웹의 현상을 반영한 것이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기획은 현상을 따르는 것이 아닌 시장 현상을 만들고 지배하여 수익을 올리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시 단순 앱/웹 사용자 반응 또는 의견과 비교해 보아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획 활동은 사용자 느낌과 의견을 앱과 웹 개발에 반영한 것이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앱과 웹을 개발을 위한 기준이 됩니다.
이 기준은 온라인 비즈니스/수익 모델을 서비스적으로 구현하는 서비스 전략 차원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 기획 특성 때문에 수익성 있는 앱/웹 서비스가 되기 위해서는 온라인 서비스 기획이 필요한 것입니다.
사용자는 더 개발된 앱과 웹이 아닌 이용 가치가 있는 앱과 웹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앱과 웹 개발을 위한 기획과 서비스를 위한 기획의 차이
전문적인 온라인 기획자라면 개발을 위한 기획과 앱/웹 서비스를 위한 기획이 얼마나 다른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과 앱/웹 개발 기획은 하나의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기획 흐름의 서로 다른 단계이므로, 상호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비즈니스 기획 흐름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
- 어떤 온라인 시장에서 사업을 할 것인가?
- 투자 비용과 예상 매출은 합당한가?
- 어떻게 온라인 사업을 할 것인가?
등의 온라인 비즈니스 기획이 결정되었다면 이에 따라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하게 됩니다.
사업 기획에서 비즈니스 할 목표 시장과 전략에 대해 결정하고 이를 목표 시장의 사용자와 상호작용의 가치로 치환할 기획이 바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인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에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떤 앱/웹 서비스를 할 것인가?
- 어떻게 앱/웹 서비스를 할 것인가?
- 앱/웹 사용자에게 어떤 서비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등에 대한 판단을 온라인에서 설계한 계획이 바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인 것입니다.
이를 어떤 앱과 웹으로 할지를 결정하면 이에 대한 개발 방법과 계획을 정리하게 됩니다.
바로 이것이 IT 외주 개발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앱/웹 개발 기획입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의 내용
온라인 서비스 기획자는 먼저 기업의 서비스 니즈를 파악하는 일을 합니다.
이 작업은 관련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 파악될 수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온라인 사업 기획서에 담겨 있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사업 기획 이후 진행되는 작업으로 사업 기획에서 정의한 전략을 벗어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기업의 비즈니스적인 서비스 니즈를 파악한 기획자는 사업 기획의 목표 시장을 분석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시장 변수를 분석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변수가 경쟁 서비스와 핵심 사용자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서비스 가설을 수립하게 됩니다.
이 서비스 가설 과정 중에 어떤 앱으로 서비스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 웹의 형태로 서비스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에 대한 가설을 포함하게 됩니다.
바로 이 지점에서 이후 진행될 앱과 웹 개발 기획의 기준이 정리되는 것입니다.
앱/웹 개발 기획의 내용
흔히 SI, 웹에이전시 외주 개발 프로젝트에서 말하는 요구 사항 파악이라는 것은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하려 하는지에 대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요구 사항 상세화는 온라인 서비스적 표현을 개발적으로 구체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BA(비즈니스 구조) 설계를 합니다.
이는 앱과 웹에서 발생하는 기능의 작동과 상호 연결에 대한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앱과 웹의 기능을 통한 상호작용은 거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상호작용 거래에서 수익이 발생하므로 앱과 웹 개발 시 BA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BA(비즈니스 구조)는 앱과 웹 개발 시에 한정된 용어입니다. 전체 앱/웹 비즈니스 구조와 혼동하면 절대 안 됩니다.
이렇게 BA(비즈니스 구조) 설계를 한 후, 이를 기반으로 앱/웹 서비스 구성도 및 IA(정보 구조)가 정리됩니다.
IA는 메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후 구성될 메뉴가 꼭 IA와 똑같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IA를 기반으로 메뉴를 정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IA 앱과 웹에서 사용자에게 제공될 정보를 그룹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는 많은 부분 온라인 서비스 내용을 참고하여 작업을 하게 됩니다.
앞서 말한 요구 사항 파악과 상세화를 앱과 웹 개발을 위해 구분 정리한 기획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앱과 웹이 개발해야 할지 정리하게 되는데,
실제 외주 개발 프로젝트 현장에서 주로 많이 하는 업무가 됩니다.
앱/웹 개발 기획자는 목적 개발 내용을 구체화하는 기능/화면 정의 작업을 합니다.
기능 정의 작업은 앞의 요구 사항 상세화 및 BA 작업이 잘 되어 있다면 개발자 중 설계자가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화면 정의 내용을 기반으로 일반 기획자는 스토리보드(화면설계)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 요구 사항 파악에서 화면 정의까지 작업을 앱/웹 개발 기획 작업 중 분석/설계라 합니다.
하지만 산출물 양적으로 보면 스토리보드(화면설계) 작업의 내용이 가장 많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앱/웹 기획자는 보통 IA, 화면 정의를 분석/설계로 구분하고 나머지 스토리보드(화면설계) 작업을 기획이라 하기도 합니다.
개발 요구 사항 파악에서 서비스 구성도까지 작업은 외주 개발 프로젝트 초기 분석/설계를 담당하는 개발자와 기획자가 함께 투입되어 작업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앱/웹 기획자는 이 작업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기도 합니다.
단, 규모가 작은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요구 사항에서 스토리보드(화면설계)까지 투입된 기획자가 일괄적으로 작업하기도 합니다.
'기획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장 세분화 전략으로 분석해보는 삼성전자 상황 (4) | 2024.10.29 |
---|---|
그 앱 서비스는 왜 잘되지 않는 것인가? (9) | 2024.10.09 |
스마트폰 앱과 웹 서비스 기획 간단 정리 (8) | 2024.10.04 |
기획 유형 2 - 앱 서비스를 위한 기획 (1) | 2024.09.29 |
기획 유형 1 - 앱 개발을 위한 기획 (13) | 2024.09.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