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은 의도한 기능이 작동/완성되기 위해 여러 요소들이 상호 연결되어 작동하는 집합체를 의미합니다. 흔히 IT 시스템이라는 말이 많이 하지만 사람 간에도, 기업에서도 시스템은 존재합니다. 특히 기업의 경우 사업 목표를 정하고 여러 부서와 사람들이 상호 작용하여 일을 한다는 점에서 이를 기업 시스템이라 부릅니다.
온라인 서비스 구성 요소와 시스템
스마트폰 앱이나 웹 사이트 같은 온라인 서비스가 작동되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들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과거 제가 경험하였던 어떤 프로젝트에서는 피그마로 화면을 작성한 후 반응하는 것을 보자 통합 테스트를 하자는 요청을 받기도 했습니다. 물론 서버 쪽 개발은 안되어 있는 상태였고, 단지 피그마로 디자인을 한 후 툴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온라인 서비스 화면만 반응하는 것을 보여주는 목업 수준의 제작물이었습니다.
이 자체를 가지고 온라인 서비스를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개발에 앞서 어떤 온라인 서비스인지 대략적인 형태만 확인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이렇게 프로토타이핑 또는 목업이라고 하는 앱이나 웹 상태로 온라인 서비스라 하지 않는 이유는 온라인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서버가 완성되어 인터페이스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데이터, 백엔드/프런트엔드 개발과 화면 디자인 등이 상호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작동할 때 개발 의도한 앱 또는 웹으로 진행하는 서비스라는 목표가 달성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앱 시스템, 웹 시스템과 다르게 앱/웹 개발 시스템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입되는 데이터, 백/프런트 개발자, 화면 디자이너 등이 유기적으로 작업하여 앱과 웹을 개발하는 조직을 앱/웹 개발 조직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략 기획
시스템에 대해서는 앞서 정리하였고, 여기서는 전략과 기획이 어떻게 시스템과 연결되는지와 이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기업의 목표가 어떤 식으로 달성되는지 간단히 짚어 보겠습니다.
전략은 전쟁에서 승리를 위한 장기적 관점의 실행 계획을 의미합니다. 전략이 장기적 관점의 실행 계획이면, 전술은 상대적으로 단기 실행 계획을 말합니다. 전술의 실행 결과가 모여 전략적 성취를 달성하게 됩니다.
기획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전략 기획이라 하면 장기적인 기간에 걸쳐 달성해야 할 서비스 경쟁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과 실행 방안/관리를 말하게 됩니다.
왜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 전략이 필요할까?
만약 어떤 기업이 엄청나게 좋은 앱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운영 자금이 없다고 가정합니다.
- 온라인 서비스를 론칭했으나 운영 자금이 없는 경우
이 기업은 분명 성공할 수 있는 앱 서비스를 개발 완료해서 공개를 했지만, 늘어나는 가입자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 될 것입니다. 심지어 부족한 서버와 네트워크로 서비스는 느려지고 사용자의 불만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니 너무 많은 사용자로 인해 앱 서비스가 작동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실패는 이 기업이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 어떤 기업은 회계 처리를 잘못해서 국세청 조사를 받느라 서비스 운영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회계 미비
분명 사용자도 많고 운영도 잘 되고 있어 이제 돈만 벌면 되는데 회계 처리가 잘못되어 조사를 받아야 하는 바람에 서비스 운영에 차질이 생기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케이스를 보면,
온라인 서비스 운영 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 인력이 필요해서 인사팀에 요청을 했는데, 채용이 미루어져서 어려움을 격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보상과 승진에서 불만이 생겨 핵심 직원들이 이탈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인사 관리 부실
이 경우 온라인 서비스는 잘 운영되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말한 것들은 앱 또는 웹 개발이 아닌 다른 요소들에 대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들의 공통점은 온라인 서비스가 어려워지거나 부실해지는 상황을 초래하는 것은 같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개발이 아닌 케이스는 존재합니다.
이렇게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 부분의 정확한 활동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사업 기획에서는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직/간접적인 요소들의 상호 연결 작용을 온라인 서비스 가치 사슬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각 요소들이 목적한 온라인 서비스 목표를 위한 가치에 기여하고 있고, 또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치 사슬이라 합니다.
이 온라인 서비스 가치 사슬을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가치 생산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 사슬은 장기적으로 앱/웹 개발과 유지/보수, 운영 그리고 수익성에 매우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기에 이를 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계획/관리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를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 전략 기획이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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