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신 분들은 서비스로 돈을 버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자산이 없는 신규 서비스인 경우, 여기에 예산이 부족한 경우에 수익을 내는 것은커녕 사용자를 확보하는 것조차 너무나 어렵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로 수익을 올린다는 것
수익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필요를 얻을 수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이 가진 자산인 돈을 서비스 이용 권리와 교환함으로써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서비스 수익을 위한 사전 조건은 사용자가 필요를 충족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서비스의 개발과 제공입니다.
그러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가 클수록, 충족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서비스 수익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정리하면 온라인 서비스 수익은 사용자 욕구와 만족도의 함수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서비스 수익 함수를 설계하고, 실행시키고, 더욱 세밀하게 다듬는 계획 과정이 서비스 기획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우리는 이를 스마트폰 앱 또는 온라인 웹 사이트라고 합니다.
수익을 위한 대가의 교환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 이용 권리를 얻기 위해 자신이 가진 자산(돈)을 지불하거나 시간(광고를 보는)을 내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서비스 기획자 관점에서는 어떤 대가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기획자 관점에서 보면 사용자의 자산(돈)이나 시간(광고를 보는)을 얻기 위해 사용자의 필요와 욕구 해결에 사용되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많은 글에서, 심지어 이 블로그에서조차 주로 사용자 관점의 교환 대가를 주로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교환은 상대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관점을 기획자 바꾸어 본다면 서비스 기획의 부족한 일면을 채울 수 있게 됩니다.
많은 기획자가 주로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로 경험을 토대로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그러나 이런 관점의 기획은 대부분은 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교환의 상황과 상대가 다른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기획 인사이트
이로써 우리가 그동안 이 블로그에서 서비스 기획에 대해 이야기한 내용 중 한 부분이 채워졌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상당한 서비스 기획 영감(인사이트)을 받았습니다. 서비스는 경험을 제공하고, 경험이 필요한 사용자와 교환을 하는 중 수익이 발생한다는 부분이 바로 영감 자극 원천이었습니다.
광고 플랫폼, 쇼핑 플랫폼, SNS 플랫폼 중 플랫폼이라는 말은 대가를 주고받는 서로 반대쪽 대상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기에 서로의 필요와 부족에 따른 교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교환이 일시적인 경우 이를 플랫폼이라 하지 않습니다. 이점에서 서비스 플랫폼을 지향한다면 지속성을 염두에 두고 기획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들을 가지고 정리한다면,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경험을 받은 대가로 제공할 돈 또는 시간이 실현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실행/관리하는 것이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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