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는 Information Architecture라고 하는 앱 또는 웹의 정보 구조를 의미합니다. IA는 때로는 메뉴라 할 때도 있습니다. 대략 적으로 IA가 무엇인지는 대부분 알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왜 앱/웹 기획 시 IA를 작성하는 것일까요? 어떤 용도로 쓰이게 되는 것인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무엇을 위한 정보 구조
IA를 Information Architecture(정보 구조)라 할 때 무엇을 위한 정보 구조인지를 생각해 보면 왜 IA를 작성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IA를 메뉴라고도 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앱 또는 웹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용하려는 해당 페이지가 어디에 있는지 쉽게 알고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작성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메뉴만 보면 직관적으로 사용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이 있는 페이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노트북을 구매하고 싶은 사용자는 가전/디지털/컴퓨터 카테고리를 찾아볼 것입니다. 누구도 노트북이 필요한데 패션 카테고리를 찾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패션 카테고리가 아니라 가전/디지털/컴퓨터 카테고리에 노트북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토스와 같은 슈퍼 금융앱 사용자도 토스 페이를 이용할 것이면 하단 페이 카테고리를, 주식 거래를 하고 싶은 사람은 주식 카테고리를 선택하게 됩니다. 주식 거래를 하려는 사용자가 주식 카테고리가 있는데 뱅크를 선택하지는 않습니다.
즉, IA는 앱 또는 웹의 이용 정보를 알려주는 일종의 구조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수십만 권의 책이 있는 거대한 도서관에서 책을 찾을 때 책의 위치를 찾을 때 우리가 쉽게 책을 찾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여기서 책은 앱/웹에 존재하는 페이지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IA와 화면 번호
이렇게 작성된 IA는 사용자가 개발 완료된 앱/웹을 이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앱/웹 화면을 개발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일단 정리된 IA가 메뉴라면 화면은 이 IA 하위에 연결되게 됩니다. 남성 패션, 여성 패션은 패션 카테고리 하위에 연결됩니다. 가방과 바지도 이 밑에 연결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렇다면 IA를 통해 카테고라이징 구분이 화면 구분 번호가 될 것입니다. 이 구분 번호 밑에 세부 화면 번호가 정리되면 헷갈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구분 번호는 IA에 따라 배치하면 자연스럽게 유니크한 화면번호는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화면정의서는 IA를 기반으로 작성되게 됩니다.
IA와 기획
왜 앱/웹 기획을 하는가를 생각해 보면 IA와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앱/웹 기획, 특히 화면 기획은 개발될 앱 또는 웹의 화면을 설계합니다. 이때 개별 화면을 각각 설계할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 사용자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앱/웹에 접속하여 이용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최종 이용할 기능 또는 페이지까지 흐름 또한 정리되어야 합니다.
기획이 사용자가 이용할 앱/웹 개발이 목적이라면 이는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정리하면 개별 화면만 개발하는 것이 아닌 여러 화면과 기능이 묶여 있는 앱/웹을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개발할 목적이라면 IA는 기획 작업의 선 작업 중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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