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이나 웹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때의 사용자 경험을 UX라고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사람이므로 발생하는 인지적 현상입니다. 그러면 기획자도 다른 면에서는 사용자이면서 같은 사람이므로 기획자 경험 PX도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기획자 경험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UX와 PX
UX는 개발된 앱 또는 웹을 이용함으로써 발생됩니다. 그리고 앱/웹을 이용하는 사람을 사용자라 합니다.
그러기에 크게 두 가지 사항이 결합되어 사용자 경험(UX)은 형성됩니다.
하나는 이용의 대상이 되는 해당 앱 또는 웹 기능 및 구조, 디자인의 개발 결과입니다. 이는 단순히 코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코딩에 의해 나타나는 앱과 웹의 기능의 작동 과정과 화면 구성, 글씨의 크기나 내용 등 다양한 요소의 결합과 상호 작용이 사용자 인지에 정보를 제공하면서 형성됩니다.
모든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앱/웹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같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사용자마다 이 정보를 처리하는 것은 다릅니다. 마치 똑같이 공부하고 똑같이 시험을 치렀는데 성적은 다르게 나오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두 번째 사항인 개별 사용자의 인지 시스템에 대한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즉 같은 앱/웹에서 사용자 경험(UX) 다를 수 있는 것은 사용자마다 인지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자 경험(PX)은 앞의 해당 앱 또는 웹 기능 및 구조, 디자인의 개발을 위한 설계와 계획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인지적 작용이 이 PX를 다르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로 인해 같은 회사에서 같은 프로젝트를 했더라도 기획자마다 다른 PX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 때도 기획자의 인지 시스템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X의 형성
기획자 경험(PX)의 형성 또한 다양한 요소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외적 요인으로 기획자의 소속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명령 체계, 상하 관계, 갑을 관계 등으로 기획자의 행동을 구속합니다. 한 마디로 기획자에게 해야 할 일과 기획 산출물을 요구함으로써 기획자 경험(PX)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외적 요인으로는 사내 교육 또는 사수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획자로 회사에 입사를 하는 순간 온전한 기획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신입 사원이 한 명의 온전한 기획자로 일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키게 됩니다. 이때의 영향은 좋은 방향이든, 나쁜 방향이든 기획자 경험(PX)을 형성하게 주요 베이스가 되기도 합니다.
다른 외적 요인들도 더 있겠지만, 이러한 외적 요인들은 기존 사용자의 내적 인지 시스템과 결합하여 새로운 인지 시스템을 구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향후 기획자 학습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기획자 경험(PX)의 내적 요인은 각 기획자 개인의 기억과 학습 능력, 과거 경험 등이 만들어 낸 두뇌의 처리 알고리즘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기획자 경험(PX)이 중요한가?
사용자 경험(UX)이 그러하듯 기획자 경험(PX) 또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차이는 사용자 경험(UX) 형성에는 앱/웹 기획자의 의도가 더 강하게 작용한다면, 기획자 경험(PX)에는 기획자 자신의 의도가 더 강하게 작용한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경험(UX)은 기본적으로 외적 요소의 앱/웹에 의해 형성/강화되고, 기획자 경험(PX)은 기획자가 스스로를 증명하고 어필하기 위해 강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획자에게 기획은 기업에서 인정, 승진, 월급 등의 생활뿐 아니라 욕구와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형성이 어떠하든 일정 이상 경력의 기획자는 스스로를 만들어가야 하는 게 점점 중요해집니다. 이것이 기획자 경험(PX)의 방향성과 강화를 형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그리고 이는 기획에 있어 서비스 특성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서비스 특성이라는 것은 소비자가 품질을 확인하기 어려운 무형의 제품의 경우 명성이나 브랜드 등 과거에 형성된 정보를 통해 해당 제품을 추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앱/웹 초기 시장 진입과 가입자 확장에도 활용되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자신의 기획 서비스 어필과 인정이 어떻게 작동하느냐에 따라 기획자 경험(PX)의 형태는 또 달라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보상과 반복 강화를 통해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단지 동물뿐 아니라 사람에게도 나타난다는 것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이미 증명되었습니다. 이를 우리는 앱/웹 서비스를 설계할 때 활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결국 기획자의 현재 역량뿐 아니라 기획자의 행동을 관리하는 시스템, 즉 기업 조직의 정책/평가 방식/인사 체계 등은 기획자 경험(PX)을 형성하는 이는 앱/웹 서비스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항상 뒤처지고, 유행에 지나고, 별로 필요하지 않은 온라인 서비스만 출시하는 회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회사가 항상 이런 고루한 서비스만 출시하는 것은 기획자 경험(PX)이 그렇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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