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다양한 목적에 의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 중 여기서는 수익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기획에 대해 중심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에서 수익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려는 것은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입니다. 기업의 매출과 이익에 대한 중점적인 기획은 온라인 사업 기획에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온라인 서비스 기획은 온라인 사업 기획의 전략적 방향에 합당한 선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온라인 사업 기획의 내용은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제한하는 조건이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 기획을 통해 수익성 있는 사용자 경험의 방향과 내용이 결정되었다면, 이를 실행할 방법에 대하여 세부적인 결정을 하고 도구를 개발해야 합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특성상 사용자는 온라인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에 와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 회사의 서비스 서버에 접속하여 이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를 위한 온라인상 도구 또는 공간이 될 것이 필요하고, 이를 앱 또는 웹사이트라 부릅니다.
온라인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앱이나 웹을 통해 해당 온라인 서비스에 접속하여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이를 UI라 합니다.
그래서 앱이나 웹 기획 중 특히 화면 설계 부분을 UI 설계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는 이러한 속성 때문에 디자인 작업과 겹치는 부분이 존재게 됩니다.
온라인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앱이나 웹 화면을 통해 사용자가 온라인 서비스 기업에 전달하는 내용을 받아서 처리하는 로직과 프로그램에 대한 설계 및 개발 또한 필요합니다.
이 부분 서비스 기획의 경우 경우 개발, 코딩 영역과 겹치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사용자에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앱 또는 웹 화면을 제공하고, 이 화면을 통해 전달받은 사용자의 서비스 요구를 받아 처리하는 시스템 이 두 영역을 만드는 작업을 일반적으로 앱/웹 개발이라 부릅니다.
이렇게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올리는 과정은 크게 3 부문의 기획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 온라인 사업 기획
- 온라인 서비스 기획
- 온라인 서비스를 위한 앱/웹 개발 기획
이후 글에서는 이 세 부문의 기획에 대해 조금 더 다루어 보겠습니다.
이 세 부분의 기획을 이야기하지만 온라인 서비스 기획 입장에서 다른 기획 부문을 바라보는 시각을 이후 글은 견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하여 두어야 합니다.
그러기에 전문적인 온라인 사업 기획자, 앱/웹 개발 기획자 입장에서는 다소 다른 견해를 가질 수도 있다는 점 미리 밝혀 둡니다.
우리가 앞으로 이어질 글에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서 핵심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수익성 있는 사용자 경험, 바로 UX입니다.
'앱기획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서비스 기획 도구로의 데이터와 정보 (0) | 2023.10.09 |
---|---|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 경험, UX 영향 요소로 문화, 개성 (1) | 2023.10.08 |
온라인 서비스의 기회이자 위협 다양성 (1) | 2023.10.06 |
UX, 왜 20대는 페이스북을 떠나고 10대는 페이스북으로 돌아왔는가? (0) | 2023.10.05 |
온라인 서비스 환경 전략 사례 - 더 현대 서울과 쿠팡 (0) | 2023.10.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