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 가치와 교환, 커뮤니케이션, 관계 등에 대한 기획을 서비스에 대한 기획이라 합니다. 서비스 기획의 최종 목표 또한 무형의 제품을 통해 매출과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결국 이 또한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 내에서 마케팅 성과를 내기 위해 진행하는 투자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서비스 제품
전통적인 서비스 제품으로 우리가 소비하고 있는 것은 의료 및 법률 등의 서비스입니다. 직접적으로 느끼지는 못하지만 백화점 또한 서비스 공간이자 제품 판매처입니다. 백화점에서 느껴지는 매장이나 시장과 다른 느낌과 종업원들의 응대가 바로 서비스 제품인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소비자들이 이용해 온 서비스 제품들이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생산/소비되어 왔다면, 인터넷을 통해 생산/소비되는 서비스 제품이 생겨났습니다. 이를 앱 서비스, 웹 서비스라고 부릅니다.
코드와 디자인으로 이루어진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앱이나 웹은 서비스 제품을 이루는 구성 요소일 뿐입니다. 오프라인 서비스로 치면 백화점 공간과 비슷한 것입니다.
온라인 서비스가 오프라인 서비스와 다른 점 중 하나는 서비스 생산의 중요한 요소인 상호 작용이 사람대 사람이 아닌 시스템대 사람으로 구성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온라인 서비스에서는 생산과 소비에 UI가 중요하게 대두되었습니다.
소비자 경험, 사용자 경험
서비스는 무형의 특성 때문에 경험 상품이라 합니다. 즉, 서비스는 스마트폰이나 옷, 가방, 신발처럼 제품을 소유하거나 언제나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험의 특성상 소비할 수는 있어도 소유할 수는 없습니다. 단지 서비스를 제공받는 시간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서비스는 무한이 생산될 수 없고 직원 대 소비자의 관계 형성의 가지 수만큼만 생산이 가능합니다.
앱이나 웹 같은 온라인 서비스는 시스템을 통해 직접 대면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되므로 사용자와 서비스 관계를 무한히 확장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 특징으로 인해 쿠팡이 이마트를 빠르게 넘어설 수 있었던 것입니다.
쿠팡은 온라인 쇼핑 서비스이기에 서비스 확장을 위한 부동산 계약을 할 필요도 없고, 종업원을 고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트래픽만 부담할 수 있으면 됩니다. 이 때문에 빠르게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UI와 UX 차이
이러한 서비스 제품 성격을 바탕으로 특수한 서비스 케이스인 인터넷에서의 서비스만을 제한적으로 고려한다면 UI와 UX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UI는 온라인 서비스의 특성상 소비자와 상호 작용하여 서비스 제품을 형성하기 위한 시스템과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입니다. 즉, UI는 앱 서비스, 웹 서비스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이용되기 위한 방법인 것입니다.
서비스 기업의 직원과 소비자의 상호 작용은 서비스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만들어 냅니다. 이를 UI를 통해 앱/웹 시스템 기업의 직원 대신 서비스 하는 것이 앱 서비스, 웹 서비스인 것입니다.
이렇게 앱/웹 시스템과 사용 유저 간 상호 작용이 발생하여 만들어지는 경험이 바로 UX인 것입니다. 이는 CX가 온라인에서 발생할 때의 개념을 따로 구분하여 말하는 것일 뿐 기본적으로 다른 것은 아닙니다.
'기획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이 온라인 서비스 전략 기획에 미치는 영향 (0) | 2023.09.26 |
---|---|
나이키, 애플 사례로 살펴보는 서비스 경쟁 우위 (1) | 2023.09.25 |
게쉬탈트 심리학과 앱/웹 전략 (0) | 2023.09.23 |
이마트가 쿠팡에게 국내 쇼핑 1위 자리를 내준 이유 (1) | 2023.09.18 |
GSshop,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온스타일 등 홈쇼핑의 위기는 이커머스 성장 때문일까? (0) | 2023.09.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