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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일반

사용자 경험의 설계에 대하여

by 애플_피시 2024. 7. 9.

사용자 경험은 앱과 웹 같은 온라인 서비스 수익화에 키(핵심)입니다. 그러면 경험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경험이 어떤 것인지 모르고서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경험에 대하여 짧고, 중요한 내용만 집어 보겠습니다.

 

 

 

사용자 경험

 

앱과 웹 같은 온라인 서비스의 사용자가 이용 과정 중 겪고 느끼는 정보가 축적되어 나타나는 것을 경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험은 만족과 선호, 애정과 신뢰 등의 앱과 웹에 대한 판단 기준과 감성, 느낌 등이 총체적인 기억으로 남게 됩니다.

 

여기서 경험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누구에게는 좋았던 경험이, 다른 사람에게는 기억하기 싫은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시간이 흘러 같은 경험에 대해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종종 있게 됩니다.

 

 

 

경험의 상대성

 

앱과 웹의 사용자 경험 역시 어떤 사용자에게는 매우 좋았던 경험이 다른 사용자에게는 아주 별로인 경험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같은 앱/웹 서비스에 대하여 다른 사용자 경험을 경험의 상대성이라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 경험의 설계는 목표 사용자를 설정한 후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 경험의 상대성 ▶ 사용자 경험 설계 시 타깃 사용자 설정 후 진행 

 

 

 

연속성에 기반한 경험 형성

 

그리고 사용자 경험은 어떤 특정 상황이나 시점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이 아닌 연속적인 상황의 연결이 경험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즐거운 연말 경험, 추석날 가족들이 모두 모였던 즐거운 추억들을 생각하면 어느 한 장면 하나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연속적 상황의 기억 속에 좋았던 경험이 남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험은 사진이 아니라 영화와 같은 영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람은 사진보다 영화에서 더 주인공에 몰입하고 감정이 이입되는 것입니다. 기억된 경험의 부분에서 동조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 경험의 연속성 ▶ 경험 설계는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함

 

 

 

경험과 정보의 복합성

 

사진보다 영상이 감정과 느낌을 이끌어 내는 이유 중 하나는 사진보다 영상이 더 많은 정보를 대상에게 전달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단지 영상이 굉장히 많은 사진의 연속체(프로세스)로 이루어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영상에는 시각 정보뿐 아니라 소리 정보도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여러 정보를 통하여 겪게 된 기억은 좀 더 강력한 장기 기억과 인출 기억으로 변환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여러 정보의 복합체는 경험을 형성하는데도 매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 경험 형성 정보의 복합성 ▶ 경험 설계는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적 성과를 보임

  

 

 

사용자 경험의 설계

 

지금까지 정리한 경험의 성격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 설계를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경험의 설계는 목표 사용자를 설정하여 그 사용자 그룹의 취향에 기반을 두는 것이 효율적이다.
  • 사용자 경험의 설계는 앱/웹을 통하여 사용자가 겪게 될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이루어질 때 목표한 경험을 형성할 수 있다.
  • 사용자 경험을 일으키고, 강화하고, 유지하는 설계는 여러 정보가 유기적인 연결성을 가지고 있을 때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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